퇴사율 3% 이내, 평균 대비 7배 높은 생산성, 전년 대비 69.2% 증가한 매출, 업계 최초 서비스 다수.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로 주목받는 해빗팩토리를 설명할 수 있는 표현입니다.
1년간 해빗팩토리에서는 어떤 일이 있었을까요? 성장하는 회사에서 볼 수 있는 특징은 무엇일까요?
타사와 같은 서비스도 차별화된 포인트로 다가가기
해빗팩토리는 1월 자사 앱 ‘시그널플래너’ 자동차보험 비교·추천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여러 보험사의 자동차보험 상품을 비교할 수 있고, 계약 체결이 가능한 보험사 홈페이지로 연결되는 서비스입니다.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연식과 모델을 포함한 세부정보를 자동으로 불러오는데요, 생활 방식에 맞는 할인 특약을 선택할 수 있고, 최종 보험료와 예상 환급액을 알 수 있습니다.
저희는 유일하게 담보 선택 옵션을 기본형, 실속형, 고급형 세 가지로 분류했습니다. 기존에는 사용자가 담보를 얼마나 설정해야 할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인데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선택지를 줄이고 원하는 고객에 한해 조정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렇게 해빗팩토리는 타사와 같은 서비스를 선보이더라도 어떤 차별화된 기능을 보여줄 수 있을지 고민합니다.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1년 보장 해외여행자보험을 만들다
해빗팩토리는 업계 최초로 1년 보장 해외여행자보험을 만들고, 만 19~39세 청년 고객들에게 무료로 제공했습니다. 가입 시점부터 1년간 횟수 제한 없이 보장받을 수 있고 여행 1회당 최대 30일 적용받는 상품이었는데요,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서 무료 제공임에도 불구하고 보장 한도를 높게 설정한 것으로 눈길을 끌었습니다.
왜 이런 상품을 만들었을까요? 기존 여행자보험은 갈 때마다 매번 가입해야 해서 번거로움을 느끼는 고객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이 사례로 알 수 있듯이 해빗팩토리는 금융 분야에서 고객들이 느끼는 불편함에 주목하고,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서비스로 풀어내는 회사입니다.
AI 금융 플랫폼 가속화를 위한 첫걸음
4월에는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인공지능(AI) 금융 플랫폼 기술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양사는 AI 영역에서 잠재적 사업 기회를 모색하며 폭넓게 협업하기로 했는데요, 당시 마이크로소프트는 새로운 AI 비즈니스 모델 개발 협력차 인슈어테크 및 모기지 영역에서 성장하는 해빗팩토리와 손을 잡게 됐다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이후 마이크로소프트 지원을 받아 모든 직군이 참여하는 해커톤(해빗톤)을 진행했습니다.
1등을 한 아이디어 ‘해봇’은 실현되어 회사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구성원들이 힘을 합한 아이디어라 더욱 유의미합니다. 해빗팩토리는 새해에도 양사가 각 분야에서 축적한 기술과 노하우를 접목해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입니다.
TV 광고로 전화 없는 보험 시대를 표현하다
올해 기억에 남는 이벤트 중 하나로, TV 광고가 있습니다. 업계에서 TV 광고를 선보이는 회사가 많지 않았는데요, 배우 이주빈님의 강단 있는 모습과 저희가 추구하는 브랜드 이미지가 부합해 모델로 선정했습니다. 해당 광고는 서비스명을 활용한 슬로건 ‘시대가 원하는 시그널’을 앞세워 ‘전화 없는 보험 시대’를 표현했습니다. 저희는 청년층 콜 포비아에 주목해, 비대면 분석 및 상담 서비스를 통한 보험업 혁신을 알리는 데 몰입했습니다. 지금도 비대면 시대에 발맞춰 질 높은 분석 및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명에 맞게, ‘습관’이 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인 해빗팩토리
2024년 해빗팩토리는 즐거운 마음으로 가계부를 들여다보면서 현명한 소비 습관을 갖길 바라는 마음을 느낄 수 있는 서비스를 많이 선보였습니다. 우선 카드 소비 내역 중 차량과 관련된 비용을 따로 정리해 보여주는, 업계 유일 서비스 ‘차계부’가 주목을 끌었습니다. 수기 입력 없이 마이데이터를 활용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인데요, 주유, 주차, 통행, 차량 관리, 구매 등 카테고리 별로 분류해 사용자들은 월별 및 연간 차량 유지비 추이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맞춤형 서비스가 사랑받는 시점에 저희는 한 달간 소비 내역을 분석해 매월 1일 소비유형 이미지를 제공하는 ‘AI 머니 튜터’ 서비스도 완성했습니다. 지난 소비와 비교해 잘한 점과 아쉬운 점, 조언 등을 안내합니다. 저축 목표액을 달성할 수 있게 돕는 튜터 유형을 직접 선택할 수 있는데요, ‘겉따속따’(겉도 따뜻하고 속도 따뜻한) 유형과 엄격하게 알려주는 ‘겉차속따’(겉은 차갑고 속은 따뜻한) 유형 중 이용자들은 겉은 차갑지만, 속은 따뜻한 유형을 훨씬 많이 선택했답니다.
예기치 못한 사고가 발생했을 때 가족 구성원이 보험 업무를 대신 처리할 수 있게 정보를 가족과 미리 공유하는 ‘내 보험 알림장’ 서비스로도 관심을 받았습니다. 가입한 보험과 각종 질환 및 사망 등 상황 별로 보장받는 금액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되어 있는데요, 저희가 이런 서비스를 선보인 이유도 고객 관점 서비스에 몰입한 결과입니다. 보험은 갑작스러운 일에 대비하기 위해 가입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가족 구성원이 알고 있는 게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앞으로도 많은 고객분들이 보험금을 놓치지 않도록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예정입니다.
고객 의견을 최우선으로 듣고 빠르게 개선하는 해빗팩토리
해빗팩토리는 올해 여름 고객 의견 청취를 통해 가계부 서비스를 개편했습니다. 기존 가계부 서비스는 카드 소비 파악에 집중하고 있었는데요, 실제 고객이 가입한 적금과 예금을 함께 보고 싶다는 의견을 제시했기 때문입니다. 빠르게 반영해 계좌 소비까지 확인할 수 있게 실현했습니다. 이외에도 고정지출 및 할부와 관련된 금액과 일정을 안내하고, 변동비·고정비 추이를 나눠 현금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해빗팩토리는 앞으로도 꾸준히 차별화된 기능을 선보이면서도, 고객 의견에 귀를 기울여 높은 만족도를 유지할 예정입니다.
시그널플래너 이용자 100만 돌파
올해 시그널플래너 앱 누적 이용자가 1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지난 1년간 앱을 이용한 고객 연령대는 30대와 20대가 각각 37.76%, 34.1%로 큰 비중을 차지했는데요, 카카오톡 상담이 전화나 대면 영업을 선호하지 않는 2030세대 특성에 부합해 젊은 고객층을 확보했습니다. 정기 설문조사에서 약 60%가 가입 경로 질문에 지인 추천을 택한 것으로 보아 높은 만족도가 이용자 확대에 영향을 줬습니다. 앱 평점 4.8점을 3년간 유지하고 있는 건 고객 경험에 힘써온 결과로 얻은 성과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안주하지 않고, 저희는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고객분들의 니즈에 맞는 전략과 저희만이 줄 수 있는 가치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보험, 가계부, 연금 서비스가 필요할 때 해빗팩토리의 시그널플래너를 찾을 수 있게 고도화, 개선, 차별화된 기능에 집중하겠습니다.
해빗팩토리는 금융에 대한 이해를 높여 고객이 더 풍족한 삶을 살 수 있게 하겠다는 미션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철저히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는데요, 고객분들도 시그널플래너를 이용하면서 해빗팩토리의 성장을 체감할 수 있도록 겪어본 적 없는, 서비스 경험 제공에 앞장서겠습니다. 2024년 해빗팩토리를 사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