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병코드 M54의 공식 질병 분류 명칭은 ‘요통’이에요.
질병코드 M54에 대한 기본 내용(발생 원인, 치료법)과 보험 혜택으로 병원비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정보를 알려드릴게요!
질병코드 M54 알아보기
(1) ‘요통’이란?
- 허리 부위에서 다리까지 광범위하게 나타나는 통증을 의미합니다. 45세 이상의 연령층에서는 심장 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다음으로 요통 환자가 많은 것으로 보고되었어요.
(2) 증상과 원인은 무엇인가요?
- 증상: 심한 통증으로 인해 움지이기 힘든 경우, 심하게 움직이지만 않으면 별다른 증상이 없는 경우 등 요통의 증상은 다양해요.
- 원인:
- 긴장된 자세
- 근력의 불균형
- 근육 경련(좌상이나 염좌)
- 척추 질환
(3) 진단은 어떻게 되나요?
- 환자의 병력, X-ray 검사, 정밀검사(척추강 내 조영술, 컴퓨터 단층 촬영, 자기공명영상), 전기생리학적 검사(근전도, 피부체성 감각 유발전위 등)
(4)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 자연 치유, 보전적 치료(급성기에는 물리 치료 혹은 약물 치료 진행)
- 만성 요통의 경우 올바른 자세와 허리 강화 운동 필요
- 요통 환자 중 2%는 수술 진행
질병코드 M54 실비 청구 가능 여부
질병코드 M54 ‘요통’ 실비 청구 가능
- 실비 보험을 가지고 있다면 자기부담금을 제외한 비용에 대해 실비 청구가 가능해요!(약제비 제외, 보험 상품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약관 확인 필요)
- 단, 의사의 소견에 따라 진단 및 치료가 이뤄진 경우에만 실비 청구가 가능해요!
- 청구를 위해 필요한 서류: 진단서(질병코드 및 통원 날짜 포함), 진료비 세부내역서, 약제비 영수증(약 봉투 포함), 보험금 청구 서류, 신분증 사본
*실비 보험에 가입한 시기에 따라 보험금 보장 한도와 자기부담금이 다르니 확인이 필요하고, 가입 시기를 모른다면 아래 ‘파란 버튼’을 눌러 지금 바로 알아보세요!

질병코드 M54 추가로 알아보면 좋은 보험
척추 질환 전용 보험
일부 보험사에서는 척추/관절 질환에 특화된 전용 보험을 출시했어요.
디스크, 협착증, 관절염 등을 보장해주고 있어요.
척추질환 신규 환자의 평균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는 추세인 만큼, 노인층 뿐만 아니라 젊은 연령층도 대비하면 좋아요.
실손보험 통원치료 특약
정형외과, 통증클리닉, 도수치료 등 빈번한 통원치료에 대한 비용을 보장해줘요.
도수치료 뿐만 아니라 수액주사, MRI 등 비급여 항목에 대해 실손보험에서 특약을 들어놓으면 반복적/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요통으로 인한 치료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다만, 1회당 치료비 한도, 연간 횟수 제한 등이 있기 때문에 자신이 가입한 실손보험 특약의 보장 사항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 잠깐만요!
👉 요통때문에 병원 다녀왔다면 ‘아래 파란버튼’을 눌러 보험금 1분 만에 청구해 보세요!
👉 이 글은 시그널플래너 → 메뉴 탭 ‘전체’ → 보험금 청구사전 에서도 다시 볼 수 있어요🙂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의 개인 의견이며 이로 인한 이익 또는 손실은 보험계약자 등에게 귀속됩니다.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협회 등록번호 : 2020050020)
본 광고는 광고심의기준을 준수하였으며, 유효기간은 심의일로부터 1년입니다.
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25-58호(2025. 05. 27 ~ 2026. 05. 27)
DB손해보험 현대해상 삼성생명 등 모든 보험사 정보를 한번에 보험조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시그널플래너 한번이면 보험조회 및 보험료 확인까지 한번에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