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병코드 G43의 공식 질병 분류 명칭은 ‘편두통’이에요.
질병코드 G43 편두통의 기본 내용(발생 원인, 치료법)과 보험 청구 가능 여부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질병코드 G43 알아보기
(1) ‘편두통’이란?
- 일상생활 또는 업무에 불편한 두통과 위장관 증상을 동반하며, 연령 및 성별에 따라 유병률에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국내의 편두통 유병률은 6.5%로 추정되며, 남성에 비해 여성에서 약 3배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편두통은 중등도 이상의 강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이에 따라 편두통 환자의 80%는 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습니다.
(2) 증상과 원인은 무엇인가요?
- 증상:
- 전구 증상: 우울, 분노 등 정신 및 기분의 변화, 목의 뻣뻣해짐, 오한, 피로 등
- 두통: 머리 한쪽 혹은 머리 전체가 욱신거리는 통증.
점차적으로 두통이 진행되다가 안정기 도달 후 4~72시간 후에 진정되는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 통증은 신체활동에 의해 악화되기 때문에, 어둡고 조용한 방에서 휴식을 취함으로써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 후구 증상: 두통이 해소된 후 환자마다 다른 느낌을 받게 됩니다.
절반 이상의 환자들은 기분 및 지적 수준의 저하, 불안정감, 무기력함 등을 느끼며, 신체적 피로감 및 근육 쇠약 등의 증상도 겪게 됩니다. - 원인:
- 명확하게 밝혀진 원인은 없어요. 하지만, 오랜 기간 동안 인정받은 편두통의 유발 요인은 머리로 가는 혈류의 증가로 혈관이 확장되면서 뇌에 있는 신경 섬유가 압박받아 두통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3) 진단은 어떻게 되나요?
- 병력과 증상에 근거해서 진단하게 됩니다. 편두통을 진단하는 특별한 검사는 따로 없다고 알려져 있어요. CT, MRI를 통해 뇌 촬영을 진행해도 정상으로 나오게 됩니다.
(4)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적절한 약물 요법을 통해 통증을 완화시키면서 두통의 빈도와 강도, 지속 시간을 줄이기 위한 예방 요법을 병행하게 되어요.
커피, 초콜릿, 치즈, 유제품 등을 피하는 식이 조절도 편두통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스트레스, 수면 부족, 소음 등 편두통을 유발하는 인자를 피하는 것도 편두통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어요.
질병코드 G43 실비 청구 가능 여부
질병코드 G43 ‘편두통’ 실비 청구 가능
- 실비 보험을 가지고 있다면 자기부담금을 제외한 비용에 대해 실비 청구가 가능해요!(약제비 제외, 보험 상품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약관 확인 필요)
- 단, 의사의 소견에 따라 진단 및 치료가 이뤄진 경우에만 실비 청구가 가능
- 청구를 위해 필요한 서류: 진단서(질병코드 및 통원 날짜 포함), 진료비 세부내역서, 약제비 영수증(약 봉투 포함), 보험금 청구 서류, 신분증 사본
*실비 보험에 가입한 시기에 따라 보험금 보장 한도와 자기부담금이 다르니 확인이 필요하고, 가입 시기를 모른다면 아래 ‘파란 버튼’을 눌러 지금 바로 알아보세요!

질병코드 G43 추가로 알아보면 좋은 보험
입원비 특약, 수술비 보장 보험
편두통 자체는 수술이나 입원이 필요한 질병이 아니지만, 뇌혈관질환 등 관련 질환을 대비하는 차원에서 입원비 특약과 수술비 보장 보험을 상담받는 것을 추천드려요.
수술비 보장 보험은 종합보험이나 종신보험 내 특약 형태로 제공되며, 별도의 수술비 보험 상품은 일반적으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수술비 보장 보험은 보장하는 범위에 따라 질병/상해 수술비 보험, 종 수술비 보험, N대 수술비 보험으로 분류할 수 있어요.
질병 수술비 보험의 경우 질병으로 인한 대부분의 수술에 대해 보장을 제공하기 때문에 보험 혜택을 볼 가능성이 높은 상품입니다.
종 수술비 보험은, 수술 난이도에 따라 1~5종으로 보장 범위를 분류하고 그에 해당하는 수술을 받게 되면 정해진 금액을 지급받는 형태입니다.
다만, 종 수술비 보험의 경우에는 가입한 보험 상품에 따라 분류 기준과 보장 금액이 상이하기 때문에 자신이 가입한 보험의 약관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N대 수술비 보험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뇌/심장 질환, 암, 폐질환, 신장질환 등을 보장 범위에 포함하며 진단받는 질병코드에 따라 보험금을 지급받게 됩니다.
따라서, 보장 범위에 해당되지 않는 질병코드를 진단받게 되면 보험에 따른 보장을 받기 못 하게 되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N대 수술비 보험 또한 보험 상품마다 보장해 주는 항목이 상이하기 때문에 자신이 가입한 상품의 약관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와 같이 수술비 보장 보험은 주로 기존 보험에서 보장을 확장하는 방식으로 포함되며, 특정 질병이나 상해로 인한 수술 시 약속된 금액을 정액으로 지급받는 형태입니다.
즉, 자신의 필요에 따라 수술비 보장 보험에 선택 가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원비 특약의 경우는, 상해나 질병으로 인해 병원에 입원했을 때 입원하는 날짜만큼 보험금을 지급해 주는 특약이에요.
✋🏻 잠깐만요!
👉 편두통 때문에 병원 다녀왔다면 ‘아래 파란버튼’을 눌러 보험금 1분 만에 청구해 보세요!
👉 이 글은 시그널플래너 → 메뉴 탭 ‘전체’ → 보험금 청구사전 에서도 다시 볼 수 있어요🙂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의 개인 의견이며 이로 인한 이익 또는 손실은 보험계약자 등에게 귀속됩니다.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협회 등록번호 : 2020050020)
본 광고는 광고심의기준을 준수하였으며, 유효기간은 심의일로부터 1년입니다.
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25-74호(2025. 06. 12 ~ 2026. 06. 12)
DB손해보험 현대해상 삼성생명 등 모든 보험사 정보를 한번에 보험조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시그널플래너 한번이면 보험조회 및 보험료 확인까지 한번에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