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치아 관리를 위해 주기적으로 스케일링 통해 치태와 치석을 제거하는 것을 추천하죠! 특히 치아 관리를 제대로 못할 경우 자칫하면 치과 병원비 폭탄을 맞을 수도 있기에 스케일링을 통해 미리미리 치아 관리를 해두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스케일링을 1년마다 한 번씩 받아야 하는 중요한 이유와 스케일링 받기 전 보험 확인이 필요한 이유를 알려드릴게요!
스케일링 1년에 한번 꼭 받는 중요한 이유
음식을 먹고 나면 치아와 잇몸에 얇은 막 형태로 붙어 있는 걸 ‘치태’라고 합니다. 이런 치태가 굳어지는 걸 ‘치석’이라고 부르고 이 치석은 잇몸 염증을 발생시키는 주된 원인이에요! 스케일링은 이런 치태와 치석을 제거해 치아와 잇몸 건강을 지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건강한 치아 관리를 위해 주기적으로 받는 것을 추천하고 있어요.
스케일링을 1년에 꼭 한번 받는 이유는 관리 차원도 있지만, 바로 만 19세 이상부턴 연 1회 건강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이에요! 스케일링은 1년 1회에 한하여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에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어요. 만약 잇몸이 건강하지 않아 잇몸 치료를 함께 해야 하는 경우라면 6개월에 1회씩 건강보험 적용이 되니 잇몸 치료가 필요하다면 6개월에 한 번씩 스케일링 받으시는 걸 추천드려요!
스케일링도 추가적으로 보험 처리된다?
치과 치료비는 실비 청구 가능한 경우가 상대적으로 적어요. 스케일링의 경우에도 예방 목적으로 진행하는 경우엔 실비 청구가 불가능합니다! 반대로 잇몸 치료 등을 위한 스케일링은 실비 청구가 가능해요. 잇몸 질환이 걱정된다면 건강보험과 실비보험을 함께 활용하는 게 치료에 있어서도 금전적인 부분에서도 큰 도움이 되겠죠?
치과 치료비 중 실비 청구가 되는 항목과 불가능한 항목은 아래와 같으니 치과 치료 받을 때 꼭 참고해 주세요!
실비 청구가 가능한 대표적인 급여 항목
사랑니 치료 및 발치, 치료 목적의 스케일링, 신경치료(크라운, 보철 비용 제외), 충치 보존치료(아말감), 파노라마 엑스레이, 치아파절에 동반되는 급여 치료
실비 청구가 불가능한 비급여 항목
예방 목적의 스케일링, 임플란트, 충치 보존치료(인레이, 레진 등), 크라운, 교정
스케일링 받기 전에 치아 보험 확인은 필수!
스케일링을 받기 전 치아 보험을 확인해야 하는 필수적인 이유는 바로 스케일링은 전반적인 검진과 함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스케일링 중 충치가 발견되거나 치료해야 하는 부위가 있다면 갑자기 많은 병원비를 내야 할 수 있어요. 이럴 경우 치아보험에 미리 가입되어 있다면 치아보험 혜택으로 치과병원비 부담을 덜 수 있죠!
특히 치아보험의 경우 보험에 가입했더라도 보험사가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아도 되는 ‘면책기간’과 일부 보험금만 지급하는 ‘감액기간’이 다른 보험들에 비해 확실하기 때문에 치아 치료 시작 전 미리 준비해두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치아 보험은 3~6개월 정도의 면책기간과 1~2년 정도의 감액기간을 두고 있으니 꼭 기억해 주세요!
*보험상품, 개인 병력에 따라 면책기간, 감액기간은 달라질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 잠깐만요!
👉 치아 보험에 대해 더 알고 싶은 점이 있다면, 아래 파란색 버튼을 눌러 시그널플래너 카톡 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 이 글은 시그널플래너 → 메뉴 탭 ‘전체’ → 금융위키 에서도 다시 볼 수 있어요🙂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의 개인 의견이며 이로 인한 이익 또는 손실은 보험계약자 등에게 귀속됩니다.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협회 등록번호 : 2020050020)
본 광고는 광고심의기준을 준수하였으며, 유효기간은 심의일로부터 1년입니다.
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22-175호(2022. 11. 10 ~ 2023. 11. 09)
DB손해보험 현대해상 삼성생명 등 모든 보험사 정보를 한번에 보험조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시그널플래너 한번이면 보험조회 및 보험료 확인까지 한번에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