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 언제 쓰이나요?
신용점수 는 개인이 부채를 상환할 능력을 1점부터 1000점으로 측정한 점수에요. 주로 카드 발급과 대출 등을 진행할 때 쓰입니다. 금융기관에 제출하는 신분증 같은 존재죠.
점수가 낮게 되면 몇몇 금융 서비스는 이용하지 못할 수도 있어요.
신용점수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신용점수는 카드 발급, 대출 등 우리 인생에서 꼭 한 번은 찾아오는 ‘큰 돈이 필요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평소에도 잘 관리해두는 것이 중요하죠. 신용 점수가 높을 수록 대출 승인이나 카드 심사를 통과할 확률이 높아요. 대출 금리나 카드 한도도 마찬가지로 신용 점수에 따라 달라진답니다.
예를 들어 점수가 낮다면 대출이 필요할 때 제1금융권에서 받기 힘들어집니다. 그렇게 되면 더 낮은 금융권으로 돈을 빌려야하죠.
안타까운 점은 더 낮은 금융권에서 돈을 빌리면 점수를 낮추는데 더욱 큰 영향이 있다는 거에요.
제1금융권의 경우 대출을 받게 되면 일시적으로 점수가 떨어질 순 있지만 돈을 다 갚으면 점수가 올라가게됩니다.
반면 제3금융권은 빌린 돈을 모두 갚아도 점수가 높아지지 않습니다. 이런 점을 보면 평소 신용 점수 관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겠죠?
DB손해보험 현대해상 삼성생명 등 모든 보험사 정보를 한번에 보험조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시그널플래너 한번이면 보험조회 및 보험료 확인까지 한번에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