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험사가 망하면 내가 낸 보험료랑 받아야 할 보험금은 어떻게 되는 건지 걱정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기본적으로 보험사가 파산하면 다른 보험사가 파산한 보험사의 보험 증권을 인수하여 보장을 해주지만 인수가 되지 못하는 경우도 걱정이 될 수 있죠, 그런 걱정을 덜어드리기 위한 예금자 보호법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예금자 보호법 무엇일까?
금융 기관이 파산 등으로 고객의 예금을 지급하지 못하게 될 때 예금자의 예금을 보호할 목적으로 제정한 법으로 이 법에 따라 예금 보험 공사가 금융 기관으로부터 예금 보험료를 받아 예금 보험 기금을 적립하여 운용하다가 금융 기관이 예금을 지급하지 못할 상황에 놓일 때 대신 지급하도록 하는 법이에요(출처 : 우리말샘). 즉 금융 기관 파산으로 인한 고객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이죠!
예금자 보호법으로 보험금 얼마나 보호해줄까?
25년 9월 기준으로 기존 5천 만 원에서 1억 원까지 보호 한도가 늘어났어요. 지금까지 낸 보험료 중 해지환급금이나 사고 보험금이 있다면 보호대상 일반 금융상품 1억 원 한도 안에 포함되어 보호받을 수 있는 것이죠! 그럼에도 최근 보험사 파산 이슈 등이 있다보니 보험사 파산 시 보험금 보장에 대한 걱정이 될 수밖에 없고 보험 가입 시 보험사의 재정건전성을 더욱 중요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보호 한도가 1억 원까지 늘어났지만 보험사의 재정건전성은 아주 중요한 부분이고 꼭 따져 봐야 하는 사항인 점은 꼭 기억해 주세요! 내 보험에 대한 궁금한 점은 아래 버튼을 눌러 카톡으로 물어보세요~!
✋🏻 잠깐만요!
👉 내 보험금에 대해 더 알고 싶은 점이 있다면, 아래 파란색 버튼을 눌러 시그널플래너 카톡 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 이 글은 시그널플래너 → 메뉴 탭 ‘전체’ → 금융위키 에서도 다시 볼 수 있어요🙂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의 개인 의견이며 이로 인한 이익 또는 손실은 보험계약자 등에게 귀속됩니다.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협회 등록번호 : 2020050020)
본 광고는 광고심의기준을 준수하였으며, 유효기간은 심의일로부터 1년입니다.
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25-31호(2025. 3. 31 ~ 2026. 3. 31)
DB손해보험 현대해상 삼성생명 등 모든 보험사 정보를 한번에 보험조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시그널플래너 한번이면 보험조회 및 보험료 확인까지 한번에 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