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치료는 의료 보험 혜택 적용이 안되는 경우가 많아 상대적으로 병원비가 비싸고 부담스럽죠..! 그런 경우 치아보험 가입을 생각해 보게 됩니다. 금융감독원에서 발표한 대표적인 치아보험 청구 민원 사례 4가지를 기준으로 제대로 혜택받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영구치를 직접 뽑고 치아보험 청구할 경우
이가 상하거나 부러져서 흔들리는 경우가 있는데 영구치를 직접 뽑고 치과에 방문해 임플란트, 틀니 등 보철 치료를 받게 되면 치아보험금 지급이 거절될 수 있어요!
치아보험 가입 후 보철 치료만 받아도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의 보험금 지급은 의사의 진단이 기준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의 발치 진단 후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2. 기존 보철물을 수리하는 경우
크라운, 브릿지, 임플란트 등 기존 보철물을 수리, 복구, 대체하는 경우엔 치아보험금 청구를 해도 보험금 지급이 거절돼요. 기존의 보철물을 치료할 목적으로 치아보험 가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보험금을 받지 못할 수 있으니 꼭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충치, 치주염이 있는 상태에서 치아보험 가입한 경우
치아보험 약관에 따르면 보험 가입 후 보장개시일이 지났을 충치, 치주 질환으로 인해 치료를 받을 경우에 보험금을 지급하도록 명시되어 있어요. 따라서 충치, 치주 질환에 대한 진단이 보장개시일 이후에 이뤄져야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점 꼭 주의가 필요합니다!
4. 브릿지, 임플란트의 치아보험 청구 발치 개수에 따라 산정
브릿지, 임플란트 보철 치료의 경우 보험금 지급 기준을 영구치 발치 개수로 정하고 있어요. 영구치 1개를 발치하고 양쪽 치아를 지대치로 하는 치료를 받더라도 보험 적용이 되는 치아는 발치한 치아 1개인 점을 꼭 알고 계셔야 해요!
틀니의 경우 영구치 발치 개수가 아닌 보철물 당 보험금을 지급하고 있으니 이 점도 꼭 기억해 주세요.
치아보험 청구, 알고 있으면 도움 되는 추가 정보
치아보험의 감액기간과 면책기간
대부분의 치아보험은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존재해요. 가입 후 일정 기간 동안은 보장 내용에 해당하는 질병,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보험사에서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거나, 보장금액보다 적은 금액을 보장하고 있어 반드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특히, 사랑니, 과잉치 등의 보철치료, 미용목적 치료 등 보장받을 수 없는 경우에 대해서도 충분히 확인이 필요합니다.
치아보험은 대부분 갱신형
치아보험은 대부분 갱신형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5~20년마다 보험료가 오를 수 있어 보험료가 오르는 기간을 미리 확인해 두는 걸 추천해요!
✋🏻 잠깐만요!
👉 글을 읽는 것보다 바로 상담 받는 게 훨~씬 편해요! 아래 파란색 박스를 눌러 시그널플래너 카톡 상담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이 글은 시그널플래너 → 메뉴 탭 ‘전체’ → 보험위키 에서도 다시 볼 수 있어요🙂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의 개인 의견이며 이로 인한 이익 또는 손실은 보험계약자 등에게 귀속됩니다.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협회 등록번호 : 2020050020)
본 광고는 광고심의기준을 준수하였으며, 유효기간은 심의일로부터 1년입니다.
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24-3호(2024. 1. 8 ~ 2025. 1. 8)
삼성화재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등 모든 보험사 정보를 한번에 보험조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시그널플래너 한번이면 보험조회 및 보험료 확인까지 한번에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