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 진료를 받은 환자가 10만 명을 넘었고(2021년 기준) 특히 30대 여성 ADHD 환자가 5년 새 10배 가까이 늘었다고 해요..! ADHD 환자가 급증한 이유와 ADHD 보험 불이익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알려드릴게요.
ADHD 환자가 급증한 이유
ADHD 환자는 5년 새 2배 가까이 증가했고 특히 성인 ADHD 환자 증가 추세가 두드러지고 있어요! ADHD는 아동이나 미성년자에게만 주로 나타난다는 인식에도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죠. ADHD 환자 수, 특히 성인 ADHD 환자 수가 급증한 데에는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이 줄어들고 실제 정신과 진료를 받는 사람이 많아졌기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즉 과거에 비해 정신과를 찾는 환자 수가 늘었고 ADHD 환자 수가 수면 위로 드러났기 때문에 급증한 것처럼 보이는 것이죠!
ADHD 보험 불이익 사실일까?
ADHD를 포함한 정신질환 진료를 받으면 보험 불이익을 받는다는 이야기가 많죠..! 우선 ADHD 상담을 받거나 치료를 받더라도 보험 가입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모든 보험이 그렇듯 정신과 진료나 치료뿐만 아니라 모든 질병에 대해 병원 진료, 약 투약, 수술을 한 사실이 있으면 보험 가입 시 보험사에 고지를 하도록 되어 있어요!
즉 ADHD를 포함한 정신과 진료에 대해서만 보험 가입이 제한된다는 말은 사실이 아닙니다!! 고지한 내용에 따라 보험 가입에 제한이 있을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가입 심사가 덜 까다로운 유병자 보험으로 가입하는 방법도 있답니다.
*보험 가입 가능 여부는 보험사, 보험상품, 개인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전문가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ADHD 보험 미리 확인해야 손해보지 않는다!
ADHD 상담이나 치료를 받고 병원 기록이 남아있다면 일반 보험(건강체 보험)은 가입이 어렵고 유병자 보험에 가입을 해야 해요. 유병자 보험은 일반 보험(건강체 보험)에 비해 보험료가 저렴하진 않기 때문에 병원가기 전이라면 미리 확인하는 게 중요해요. 이 내용은 성인 ADHD, 아동 ADHD 모두 적용되는 내용이니 꼭 확인해두시는 걸 추천합니다!
유병자 보험 단점
- 일반 보험(표준형 보험)에 비해 보험료가 저렴하지 않다.
- 일반 보험(표준형 보험)에 비해 보장 범위가 좁을 수 있고 보장 한도가 낮을 수 있다.
유병자 보험이 반드시 나쁜 건 아니지만 보험료가 일반 보험(건강체 보험)에 비해 확실한 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손해 보지 않기 위해서 ADHD가 의심되는 경우엔 절대 병원에 먼저 방문하지 마시고 보험부터 점검하는 걸 추천합니다!
✋🏻 잠깐만요!
👉 ADHD 보험에 대해 더 알고 싶은 점이 있다면, 아래 파란색 버튼을 눌러 시그널플래너 카톡 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 이 글은 시그널플래너 → 메뉴 탭 ‘전체’ → 금융위키 에서도 다시 볼 수 있어요🙂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의 개인 의견이며 이로 인한 이익 또는 손실은 보험계약자 등에게 귀속됩니다.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협회 등록번호 : 2020050020)
본 광고는 광고심의기준을 준수하였으며, 유효기간은 심의일로부터 1년입니다.
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23-029호(2023. 03. 13 ~ 2024. 03. 12)
DB손해보험 현대해상 삼성생명 등 모든 보험사 정보를 한번에 보험조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시그널플래너 한번이면 보험조회 및 보험료 확인까지 한번에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