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 올리기 핵심은 연체 없는 신용거래 실적이 있는지 그리고 현재 자금 사정이 여유가 있는지(주로 한도에 여유가 있는지로 판단) 두 가지예요.
또한 한 번에 신용점수를 확 올리는 방법은 없고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답니다.
신용카드 한도 50% 미만으로 연체없이 사용하기
신용점수 올리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신용거래 실적이 있어야 해요. 신용거래 실적을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이 바로 신용카드를 발급 받아 사용하는 것입니다.
신용점수를 올리려면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함께 이용하면서 신용카드 한도의 50% 미만으로 가급적이면 일시불 거래를 하는 것이 좋아요.
만약 신용카드를 해지해야한다면 비교적 최근에 만든 신용카드부터 해지하는 걸 추천드려요.
이체없이 신용카드를 오래 잘 사용했다면 납부한 이력이 신용점수에 반영되지만, 해지하게 되면 그 이력이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소액이라도 연체하지 말기
신용점수는 내려가는 것에 비해 올리는 게 매우 어려워요. 오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신용점수를 떨어뜨리지 않는 게 올리는 방법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신용점수 하락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연체는 하지 않아야 해요. 납부나 상환을 자주 까먹거나 놓친다면 자동이체 이용을 추천하고, 만약 연체한 금액이 있다면 오래된 것부터 상환하는 것을 추천해요.
대출금이 있다면 저축보단 상환이 우선
저축 활동은 기본적으로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지 않아요. 경제적 상황과 신용점수는 조금 다른영역이기 때문이죠. 신용점수를 높이기 위해선 저축보단 대출금 상환이 우선이에요. 대출금 역시 오래된 것부터 상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대출을 어디서 받았는지도 매우 중요해요. 가능하다면 낮은 금융권보단 1금융권에서 대출 받는 것을 추천하고, 마이너스 통장을 사용한다면 한도를 40% 미만으로 유지해 여유를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신용점수 올리기는 갑자기 점수를 올려주지 않는다.
전기세나 수도세 등의 공공요금, 통신비, 아파트 관리비 등의 각종 요금 또는 국민 연금, 건강보험료를 성실히 납부했다면 서류를 제출해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어요.
하지만, 최근 3개월 이내, 6개월 이상 성실히 납부한 내역이 필요하고 가점으로 인정되는 기간이 정해져 있어 꾸준히 관리해야 유지가 돼요.
삼성화재 현대해상 삼성생명 등 모든 보험사 정모를 한번에 보험조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시그널플래너 한번이면 보험조회 및 보험료 확인까지 한번에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