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해지 보험, 저해지 보험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많은 분들이 귀가 관심이 갈 ‘해지환급금’과 ‘저렴한 보험료’와 관련이 있으니 꼭 이번 글을 확인해 보세요!
무해지 보험, 저해지 보험이 무엇인가요?
일반적인 표준형 보험은 보험 계약을 보험료 납입 중 해지했을 때 해지환급금을 받을 수 있어요. 하지만 무해지 보험은 보험 계약을 보험료 납입 중 해지하면 해지환급금을 받을 수가 없고, 저해지 보험은 표준형 보험의 50% 정도를 해지환급금으로 받을 수 있어요.
정리하면 아래와 같죠!
- 일반 표준형 보험 – 보험료 납입 중 중도 해지 시 해지환금금 지급
- 저해지 보험 – 보험료 납입 중 중도 해지 시 표준형의 50% 해지환급금 지급
- 무해지 보험 – 보험료 납입 중 중도 해지 시 해지환급금 미지급
*동일한 보장 조건

무해지 보험은 왜 2~30% 정도 저렴한가요?
일반 표준형 보험과 비교해 무해지 보험은 동일한 보장을 받더라도 해지환급금이 없다 보니 보험료가 저렴해요!
즉 보험료가 비싸더라도 해지환급금을 받을 것인지, 해지환급금이 없더라도 보험료를 더 저렴하게 가입할 것인지 선택을 하고 본인이 판단했을 때 더 유리한 보험 상품에 가입하면 되는 부분이죠.

무해지/저해지 보험이 고민된다면
가장 중요한 부분은 “보험을 중도해지 않을 수 있는지”에 대한 판단이에요! 무해지 보험과 저해지 보험은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큰 장점이 있지만, 중도해지하면 해지환급금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죠.
반대로 앞으로 보험을 해지 않고 가져갈 예정이라면 무해지 보험의 저렴한 보험료는 훨씬 큰 이득일 수 있어요. 당장의 저렴한 보험료는 현재의 물가를 반영하지만 미래에 받을 해지환급금은 일반적으로 상승된 물가를 반영해서 가치가 낮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보험은 잘 가입해서 해지 없이 유지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기 때문에 저렴한 보험료가 보험을 유지하는 데 부담을 덜어줄 수 있어요.
무해지 보험과 저해지 보험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카톡으로 문의해 보세요!
👉 이 글은 시그널플래너 → 메뉴 탭 ‘전체’ → 금융위키 에서도 다시 볼 수 있어요🙂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협회 등록번호 : 2020050020)
본 광고는 광고심의기준을 준수하였으며, 유효기간은 심의일로부터 1년입니다.
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25- 25호(2025. 03. 18 ~ 2026. 03.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