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데이터의 정의
이곳저곳 흩어져 있던 내 보험 정보, 어떻게 이렇게 편리하게 모아볼 수 있을까?
금융 앱 이용할 때 이런 생각해본 적 있나요? 이 질문의 답에는 바로 마이데이터가 있습니다.
마이데이터는 말 그대로 ‘나의 데이터’ 라는 뜻으로 한국신용정보원에서 보장하는 제도입니다. 은행, 카드사, 보험사 등 흩어져 있던 모든 금융 정보를 하나의 앱에서 직접 관리할 수 있도록 하여 보다 편리한 금융생활을 제공하기 위한 취지로 만들어진 제도이지요.
시그널플래너가 고객님의 보험 정보를 한눈에 보여드릴 수 있는 것도 바로 이 마이데이터 덕분이죠.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누구나’ 고객의 데이터를 모을 수 없다는 점이에요.
마이데이터 사업자, 국가가 직접 검증하는 신뢰의 자격
마이데이터 사업자가 되려면, 금융당국(금융위원회)이 정한 까다로운 심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단순히 ‘허가’가 아니라, 고객의 정보를 다룰 자격과 능력을 공식적으로 증명받는 과정이에요.
이는 곧 “시그널플래너는 고객 정보를 다룰 권한뿐만 아니라, 그것을 지킬 수 있는 강력한 보안 능력까지 국가로부터 인정받은 기업이다”라는 공식적인 증거입니다.
더욱 구체적인 마이데이터 사업자의 허가 요건을 보여드릴게요.

시그널플래너의 마이데이터 자격이 가진 의미
📌
- 마이데이터 허가를 위해서는 최고 수준의 보안 기준을 지켜야 해요. 이러한 보안 시스템은 고객 데이터를 암호화된 상태로 안전하게 관리하고, 해커의 공격으로부터도 보호해요.
- 마이데이터 사업자는 정기적인 보안 점검이 필수예요. 지속적인 관리 기반으로 항상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어요.
- 마이데이터의 핵심은 고객의 데이터 주권이에요. 고객으로부터 동의받은 최소한의 정보만 이용해요.
시그널플래너는 까다로운 자격 조건을 모두 갖추어, 고객님들의 마이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수집한 정보를 얼마나 꼼꼼하고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는지’는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다음 ep.2에서는 시그널플래너가 2년 연속으로 달성한 정보보호 상시 평가 100점이 어떤 의미인지, 그리고 이를 유지하기 위한 숨은 노력을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시그널플래너는 오늘도 당신의 금융 생활 곁에서 잠들지 않는 방패로 굳건히 서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