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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입사자가 해빗팩토리만 한 회사가 없다고 말한 이유

in 피플, 해빗위키
2022-06-30


오늘은 해빗팩토리 구성원 세 분과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주인공은 입사 3~5개월 차에 접어든 윤성님, 지성님, 도현님입니다. 신규 입사자들의 시선에서 해빗팩토리는 어떤 회사였을까요? 함께 보실까요~?


–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윤성 – 서비스 기획팀의 Product Manager(프로덕트 매니저)를 맡고 있는 최윤성입니다. 고객이 느끼는 문제를 이해하고, 정확한 솔루션을 만드는 직무입니다.

고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로덕트를 기획하고 프로젝트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데요, 그래서 다른 팀과 커뮤니케이션 기회가 매우 많습니다. 가장 최근에 팀에 합류해서 종욱님과 보라님께 많은 부분을 배우고 있습니다.




지성 – 해빗팩토리 Cloud Engineer (클라우드 엔지니어) 문지성입니다. 저희가 하고 있는 모든 서비스는 클라우드 인프라에서 동작합니다. 이러한 서비스가 잘 동작하고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도현 -마케팅 디자인을 맡고 있는 디자이너 김도현입니다.광고 소재로 이미지와 영상을 제작하고, 해빗팩토리 온드미디어(owned media) 콘텐츠 디자인과 브랜딩 관련 업무를 진행합니다. 그래서 마케팅팀과 가장 많이 소통하고 있습니다.

​

– 세상에는 정말 수많은 회사가 있는데, 해빗팩토리에 지원한 계기가 있나요?

프로덕트 매니저 윤성님


“해빗팩토리는 잠재력이 어마어마한 회사인 것 같습니다.”


윤성 – 해빗팩토리는 전 직장에서부터 꾸준히 지켜보고 있던 스타트업이었습니다! 고객중심을 외치는 회사는 많지만 실제로 고객 가치를 위해 일하는 스타트업은 많지 않기 때문인데요.

지원 이유는 100년 동안 변하지 않던 ‘보험시장의 혁신’이라는 비전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금융 분야에서 가장 어렵고 복잡한 보험을 쉽고 편하게 바꿀 수 있다면 잠재력이 어마어마하다고 생각해왔습니다.

지성 – 해빗팩토리는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회사였습니다. 채용 공고를 보고 알아보니까 써본 적이 있는 서비스를 운영하는 곳이었는데요, 확실히 지원자 입장에서는 사용해 본 서비스라면 더 관심이 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스타트업으로 이직한다는 것에 고민이 깊었습니다. 과연 제가 스타트업이라는 조직에 맞는 사람일지 걱정이 앞섰기 때문인데, 그럼에도 직접 답을 찾고 싶었습니다. (웃음)

​도현 – 스타트업에 갖고 있던 편견을 깬 회사였기 때문입니다.솔직히 말하면 그전까지는 스타트업에 대한 인상이 마냥 좋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해빗팩토리는 연령대와 인원도 적당하고, 제가 하고 싶은 업무를 잘 해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면접을 봤을 때도 이미지가 좋았습니다.



– 해빗팩토리 첫 출근 날 기억나시나요? 회사의 첫인상은 어땠나요?


디자이너 도현님


도현 – 첫 출근 날이었는데도 긴장을 별로 하지 않았던 기억이 납니다. 첫인상을 말하자면 입사 전에 스타트업 치고는 연령대가 높다고 듣긴 했지만, 생각보다 더 높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업무를 가르쳐줄 사람은 없었지만, 스스로 개척하는 느낌이라서 디자이너에게는 “오히려 좋았다”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윤성 – 네, 당연히 기억합니다! 입사 첫날은 코로나가 한창 심했던 시기라 회사에 출근한 동료분들이 많지 않았습니다. 그만큼 근무환경을 자율과 책임하에 설정할 수 있는 회사라고 느꼈는데요, 모두가 따뜻하게 환영해 주어서 감사했던 감정이 기억에 남아 있습니다.

​지성 – 전체적으로 참 포근한 회사라는 첫인상을 받았습니다. 새로운 구성원을 편하게 반겨주었기 때문인데요, 물론 처음에는 OO님이라고 부르는 호칭이 어색하기도 했지만, 점차 친근하게 느꼈던 기억이 납니다.


– 예상하던 해빗팩토리와 얼마나 일치하나요? 예상과 다른 부분이 있었다면 말씀해 주셔도 좋습니다.


클라우드 엔지니어 지성님


지성 – 예상과 일치했습니다. 입사하기 전에 시그널플래너로 보험 분석을 해본 적이 있습니다. 주말 밤이었는데 불구하고, 유지하면 좋은 보험과 보완하면 좋은 보험을 나누어서 설명해 주었고, 보험을 강요하지 않았습니다. 그때 해빗팩토리는 ‘뭔가 있는’ 회사라고 생각했습니다. 예상한 대로 진짜 고객에게 진심이라는 회사여서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도현 – 저는 조금 특별하게 이야기를 해보자면 예상과 달랐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스타트업 특성상 문화도 자유로울 거라고 예상은 했는데요, 생각보다 더 많이 자유로운 문화가 인상 깊었고, 좋았습니다. 저만 그렇게 느꼈나요? (웃음)

​윤성 –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좋았습니다. 멋진 동료들과 제한 없는 휴가 등이 구성원들이 더 열심히 일하게 하는 동기부여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입사 전에 예상했던 것과 가장 일치했던 건 고객 가치를 최우선으로 두는 회사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의 성장도 무궁무진할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웃음)


– 입사 이후 길지 않은 시간이지만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을 것 같아요.



윤성 – 공동대표 윤호님이 해주셨던 온보딩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새로 합류한 동료에게 우리가 어떤 서비스를 하고,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있는지 IR 자료를 토대로 1:1로 설명해 주는 시간이 있는데요, 저는 그 당시 느낀 감정이 아직도 선명합니다.

스타트업에서는 대표의 마인드가 정말 중요한데, 직원들을 얼마나 신뢰하고 저희 서비스가 얼마나 가치 있는 일인지 느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지성 – 이건 조금 개인적인 이야기이기도 한데요, 해도 되나요? (웃음), 해빗팩토리에 입사를 결정한 후에 결혼이라는 큰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인생에 큰일을 한 번에 2개나 하게 된 셈인데요, 비록 입사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많은 동료분들이 진심을 담아서 축하해 주셨습니다. 감사한 마음이 지금까지도 기억에 남습니다.

​도현 – 공동대표 사진 촬영이 기억에 남습니다. 들어온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 맡은 일인데요, 소품 준비부터 끝까지 하면서 당연히 힘든 부분도 있었지만, 결과를 봤을 땐 굉장히 좋았습니다. 촬영하면서 동익님, 윤호님과 이야기를 자주 할 수 있었고, 많이 친해질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해빗팩토리에서의 생활을 자유롭게 표현해 본다면 어떻게 말할 수 있을까요?



멋진 동료들이 있는 게 ‘최고의 복지’입니다.



지성 – 멋진 동료들이 있는 곳입니다. 존경할 만하고 배울만한 동료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메신저를 보면 놀랄 때가 너무 많습니다. 항상 자극을 많이 받습니다. 멋진 커피 머신, 고급 오피스보다는 이런 동료들이 있는 곳, 해빗팩토리가 가장 훌륭한 일터입니다.

도현 – 입사 전에는 출퇴근에 대한 강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해빗팩토리는 근무환경이 자유롭다 보니 이게 굉장히 큰 장점인 회사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전 회사에서는 여러 번의 컨펌과 수정을 거쳐야 했었는데요, 여기에선 제가 한 게 완성본이 되니까 잘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일합니다. (웃음)

​윤성 – 모두가 동료의 일을 내 일처럼 돕는 문화를 가진 곳입니다. 이전 직장에서 사업부 PO로 일하다 와서 서비스 기획에 대한 경험이 많이 부족했는데요, ‘이런 기본적인 걸 물어봐도 될까?’ ‘바빠 보이는데 내가 방해하는 건 아닐까?’ 싶은 생각에 망설였는데 동료들이 먼저 다가와서 많은 도움을 줬습니다.


– 해빗팩토리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는 어떤 건가요? 거창한 목표라도 좋습니다. (웃음)




윤성 –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파급력 있는 서비스’를 만들고 싶습니다. 아직은 부족하지만, 언젠가 그런 서비스로 제 가치를 증명하는 게 목표입니다. 서비스 기획은 항상 새로운 것을 배우고 공부해야 하는 직무이기 때문에, 꾸준히 학습해서 서비스 기획과 개발 전반의 오너십과 데이터 분석 능력을 가진 CPO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지성 – 스타트업이니까 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해보자면 인프라 구조를 바꿔보는 게 목표입니다. 이제 곧 연금과 대출 서비스가 출시되기 때문에 사실 한 번쯤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하고, 그걸 제가 해볼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웃음)

​도현 – 저도 지성님과 비슷하게 바꿔보고 싶은 게 있는데요, 바로 로고를 바꿔보는 것입니다! 로고를 바꾼다는 건 브랜딩과 큰 연관이 있고, 브랜드 가치를 올린다는 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걸 장기적인 목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이 글을 보고 있을, 해빗팩토리 입사를 원하는 분들에게 줄 수 있는 꿀팁을 간단하게 전해주세요!


윤성 – 꿀팁과는 먼 이야기 같긴 한데, 이 말을 꼭 해주고 싶습니다. 다른 회사를 많이 경험하다 와서 그렇게 느끼는 걸 수도 있지만, 이만한 회사가 없다는 말에 깊은 공감을 하고 있습니다. 입사 후에 함께 일하다 보면 알게 될 겁니다!

​도현 – 음, 해빗팩토리는 마음이 순하고 착한 구성원을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웃음) 그런 모습을 면접에서 보여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성 – 꿀팁 하나 전해드리겠습니다. 입사 전에 꼭 시그널플래너 서비스를 써보세요! 서비스를 운영하는 회사다 보니, 이게 가장 중요하고 도움이 될 꿀팁이라고 생각합니다.

신규 입사자들의 이야기, 어떠셨나요~? 인터뷰 내내 해빗팩토리를 사랑하는 마음이 느껴졌답니다. 해빗팩토리에서는 입사자들의 적응이 참 빠른 것 같은데요, 모든 구성원들이 환영하고 적응을 돕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창립 멤버 인터뷰로 돌아오겠습니다!

피플, 해빗위키

  • [월간 업데이트] 시그널플래너의 8월 소식지
  • [월간 업데이트] 시그널플래너의 7월 소식지
  • “이런 회사 처음 봅니다.” – 해빗팩토리 회고가 매년 신기한 이유

해빗위키!

  • 서비스 해빗위키 2023-08-01 [월간 업데이트] 시그널플래너의 8월 소식지

    안녕하세요? 월간 시그널플래너입니다. 시그널플래너에서 가입한 보험을 더 슬기롭게 관리하고 싶은 분들께 반가운 앱 업데이트 소식이 있어 편지 드려요! [추가] ‘시그널케어’시그널플래너를 통해 보험 가입한 분들을 위한 사후관리가 훨씬 편해졌어요.카톡을 통해 언제든 전문가에게 ‘내 보험 현명하게 이용하는 법’을 물어볼 수 있어요. ‘시그널케어’는 (1) 어디서 이용할 수 있는지 (2) 어떻게 보험 관리에 구체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지 함께 자세히 살펴볼까요? 🤝 ‘시그널케어’ 가 생겼어요 시그널플래너를 통해 보험 보장분석 받고, 희망 예산에 맞춰 현명하게 보험 가입하셨나요? 그렇다면 갖고 계신 그 보험에 대한 궁금한 점 해결은 물론 똑똑하게 이용하는 방법까지 알려 드릴게요 😉 더 선명해진 내 보험 사후 관리예1) 병원 다녀왔는데 보험금 청구 가능할까?예2) 지금 갖고 있는 보험의 보장범위를 늘리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시작하면 좋을까요?내 보험에 대해 궁금한 점이 생기면 전문가에게 카톡으로 직접 물어볼 수 있어요.시그널플래너를 통해 보험 가입했다면, 자동으로 발송되는 카톡 메시지와 홈 화면을 통해 쉽게 접근 가능해요. 시그널케어 찾는 법, 이미지를 확인해 주세요. 시그널플래너를 통해 보험 가입했다면, 자동으로 발송되는 카톡 메시지와 홈 화면을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어요! 🔎 ‘시그널케어’는 이렇게 생겨났어요. ‘시그널케어’ 비하인드 그동안 이런 점이 불편하셨을 거라 생각했어요.시그널플래너에서 꼼꼼하게 보험 분석 받고 가입했는데,뒤늦게 생긴 궁금증은 어떻게 해결해야 될까?카톡은 보험 점검받거나 가입할 때만 사용하나? 가입 이후에 물어봐도 될까?시그널플래너가 해결해 볼게요.’시그널플래너’는 필요한 보험만 가입하고, 가진 보험을 ‘잘’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게 생각해요.가입 이후에도 보험을 현명하게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었어요.실제 사용자분들께서 보험 가입 이후에도 케어 받고 싶다는 피드백도 꾸준히 주셨어요.그래서 사후 관리도 무료 카톡 상담을 통해 누구나 쉽게 이용 가능하도록 ‘시그널케어’를 만들었어요. 한여름의 앱 업데이트 ‘시그널케어’는 이런 이야기와 마음들이 모여 진행되었어요! ‘시그널플래너’는 앞으로도 선명한 금융 정보를 제공해 후련한 금융 경험을 만들기 위해 사용자의 이야기를 가까이서 혹은 멀리서라도 듣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잠깐만요! 👉 아래 파란색 버튼을 눌러 시그널플래너의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만나 보세요!  👉 시그널플래너 → 홈 화면 혹은 ‘내 보험 점검 받기’ 버튼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의 개인 의견이며 이로 인한 이익 또는 손실은 보험계약자 등에게 귀속됩니다.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협회 등록번호 : 2020050020)본 광고는 광고심의기준을 준수하였으며, 유효기간은 심의일로부터 1년입니다.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23-61호(2023. 08. 01 ~ 2024. 07. 31) ‘시그널케어’ 받는 맞춤형 보험 진단 받기

    […]
  • 서비스 해빗위키 2023-07-04 [월간 업데이트] 시그널플래너의 7월 소식지

    안녕하세요? 월간 시그널플래너입니다. 초여름의 무성한 녹음처럼, 지성한 시그너플래너에서는 많은 일들이 있었어요. 그중에서 여러분께 실제로 도움이 되고, 가장 와닿을 것 같은 업데이트 소식만 신중히 골라 편지 드려요! [추가] ‘보험금 청구사전’보험금 청구 가능한 질병, 진료 항목 리스트병원 가기 전, 병원 다녀온 후 보험금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업데이트] ‘연금 서비스’목적 별로 기능 탭을 하나씩 분리해 딱 필요한 내용만 확인할 수 있어요보기 쉬운 표와 그래프를 추가해 내 연금 상황을 한눈에 보고 예측할 수 있어요 두 가지 업데이트 소식들이 더 정확히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지 함께 톺아볼까요? 👋 ‘보험금 청구사전’ 이 생겼어요 보험금 청구사전이란?병원 가기 전에, 병원 다녀온 후에 보험금 청구 가능한지 힘들게 검색해 보지 마세요. 시그너플래너에서 쉽게 요약 정리해둔 정보를 언제든 꺼내 보실 수 있도록 ‘보험금 청구사전’을 준비했어요. [1] 진료 항목별 보험금 청구 될까?예 : 피부과나 한의원도 보험금 청구 가능할까?병원 가기 전이나 다녀온 후에 확인해 보세요 병원비 부담이 적어질 거예요![2] 질병코드 별로 보험금 청구 될까?예 : 병원에 가서 알레르기 비염 진단을 받고, 한국질병분류번호 ‘J303’이 적힌 진단서를 받았다면 보험금 청구 가능해요!병원 다녀오신 후 진단서나 처방전을 받았다면 보험금 청구 가능한지 확인해 볼 수 있어요. 시그널플래너에서 ‘보험금 청구사전’ 찾는 법, 이미지를 확인해 주세요. + 지금 바로 ‘보험금 청구 사전’ 구경해 보기 🤝 ‘연금 서비스’ 보기 더 편해졌어요 ‘연금 서비스’ 업데이트란? 기존 연금 서비스는 거의 모든 기능이 한 페이지에 들어가 있었어요. 이번 업데이트로 ‘연금’ 서비스를 목적에 따라 총 4개 탭으로 분리했어요. 보기 쉬운 표와 그래프를 추가해 내 연금 상황을 한눈에 파악하고 예측할 수 있어요. ‘연금 서비스’로 이만큼 확인해 볼 수 있어요!(1) 지금까지 쌓인 연금 (2) 은퇴 후 예상 연금 (3) 연금 계산기 (4) 연금 가이드국민 연금 나중에 매월 얼마씩 받을 수 있을까? 개인 연금은 매월 납입 금액과 복리에 따라 어떻게 달라질까?그동안 궁금했던 내 연금 상황이 훨씬 선명해졌어요. 더 뚜렷한 ‘연금 서비스’ 미리 확인해 보세요. ‘연금 서비스’ 이렇게 변했어요. 목적 별로 탭이 나눠졌어요. 궁금했던 내용만 빠르게 확인해 보세요.(1) 지금까지 쌓인 연금 (2) 은퇴 후 예상 연금 (3) 연금 계산기 (4) 연금 가이드탭마다 보기 쉬운 그래프가 추가돼 연금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요. 내 연금 상황을 더 현실적으로 가늠해 볼 수 있어요. 국민 연금, 나중에 매월 얼마씩 받을 수 있을까?개인 연금, 월 납입 금액을 늘리거나 줄이면 나중에 받을 수 있는 월 수령액 어떻게 변할까?복리 효과 계산부터 세액공제까지 내 연금 상품 조건에 맞는 예상 수령액은 얼마일까? + 클릭하면 바로 연금 서비스를 이용해 볼 수 있어요 🔎 ‘시그널플래너’가 기능을 만들고, 고치는 이유 ‘보험금 청구사전’ 비하인드 그동안 이런 점이 불편하셨을 거라 생각했어요.병원 다녀와서, 가기 전에 보험금 청구 가능한지 알아보고 싶은데인터넷에 검색하면 말이 전부 다르고, 단어가 어려워요.클릭하는 게시글마다 결국 보험 상품 소개이거나, 보험 추가 가입 권유해서 부담스러워요.시그널플래너가 해결해 볼게요.흩어져 있는 사실 정보를 모으고, 쉬운 단어로 바꾸었어요.먼저 보험금 청구 가능한지 확인해 보고바로 보험금을 청구하거나 더 궁금한 점은 시그널플래너에 물어볼 수 있어요. ‘연금 서비스’ 개선 비하인드 이렇게 시작되었어요.기존 연금 서비스는 한 페이지 안에 거의 모든 기능이 있었어요.실제 사용자분들께 기능에 따라 페이지가 구분되면 좋을 것 같다는 피드백을 받았어요.그래서 실제 사용자가 더 편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목적 별로 탭을 나누었어요.’연금 서비스’ 이렇게 변신했어요.’시그널플래너’는 속 시원해지는 금융 경험을 만드는 걸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요.흩어져 있던 금융 정보들이 정확한지 확인하고,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고자 해요.내 연금 상황도 보기 쉬운 그래프와 표를 통해 모두가 한눈에 파악할 수 있길 바랐어요. 초여름의 업데이트는 이런 이야기와 마음들이 모여 진행되었어요! ‘시그널플래너’는 앞으로도 선명한 금융 정보를 제공해 후련한 금융 경험을 만들기 위해 사용자의 이야기를 가까이서 혹은 멀리서라도 듣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잠깐만요! 👉 아래 파란색 버튼을 눌러 시그널플래너의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만나 보세요!  👉 시그널플래너 → 하단 메뉴 ‘전체’ → 보험금 청구 사전 에서도 확인해 보세요. 👉 시그널플래너 → 하단 메뉴 ‘연금’ 에서도 확인해 보세요.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의 개인 의견이며 이로 인한 이익 또는 손실은 보험계약자 등에게 귀속됩니다.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협회 등록번호 : 2020050020)본 광고는 광고심의기준을 준수하였으며, 유효기간은 심의일로부터 1년입니다.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23-54호(2023. 06. 27 ~ 2024. 06. 26) 내 국민연금 월 수령액 확인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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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피플 해빗위키 2023-02-08 “이런 회사 처음 봅니다.” – 해빗팩토리 회고가 매년 신기한 이유

    조직이 회고를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 번째, 동료들과 일하며 느낀 점을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결속력이 강해집니다. 두 번째, 다양한 관점의 피드백을 통해 개인과 조직 모두가 발전합니다. ​해빗팩토리는 고객을 위한 금융이라는 미션을 혁신적으로 이뤄내는 회사인 만큼 회고도 매년, ‘제대로’ 하고 있습니다. 저희의 회고는 참 신기합니다. 함께 모여서 상의라도 하고 답변을 한 듯, 내용이 비슷합니다. 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의견은 조직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한데요, 회고 결과를 통해 확실히 알 수 있는 특징 세 가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1) 해빗팩토리는 목표 달성을 위해 활발하게 소통합니다. 우선,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좋았던 점]에서 나온 답변들을 살펴볼까요? -팀 내부에서 동료들과 치열하게 토론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앞으로도 치열한 토론이 지속되면 좋겠어요. -서로 합심하여 기민하게 반응하여, 문제를 빠르게 해결해 나가는 모습이 좋은 것 같습니다. -프로덕트 개선을 위한 협의가 원활하고, 사전 구축을 위해 각 파트에서 활발하게 지원하는 점이 좋습니다. -하찮은 의견을 내더라도 동료분들이 항상 귀 기울여주시고 반영해주셔서 높은 성취감과 주인의식을 느낍니다.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통한, 빠른 의사결정과 실행이 좋습니다. -책임감 있고 일 잘하는 사람들이 모여 같이 일하기에 훌륭한 업무 진행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 그렇다면, 활발한 소통은 어떻게 가능했던 걸까요? 동료의 답변을 빌려 대답해보겠습니다. 2) 해빗팩토리는 회고에서도 동료를 적극적으로 칭찬합니다. [칭찬은 해빗팩토리 구성원들도 춤추게 한다]라는 글에서 평상시 구성원들이 얼마나 칭찬을 적극적으로 하는지 보여드린 적이 있는데요, 여전히 저희는 칭찬에 진심입니다. – 기훈님과 정우님의 지원으로 코드 상의 디자인 공통 컴포넌트 제작을 시작해 빠르고 쉽게 작업이 가능해져 좋습니다. – 담당자분들의 “내가 좀 더 고생하지 정신” 덕분에 협업 시 쉽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어 감사하고 좋았습니다. – 기획팀에서 피그마를 적극 활용해서 기획안을 주고 그 안에서 피드백을 주고받는 것이 참 좋은 것 같아요. – QA 분의 침착하고 꼼꼼한 피드백으로 빠른 버그 픽스와 사전에 장애 대응이 가능했던 점이 좋았습니다. – 프론트엔드 팀 충원을 시작할 때부터 지금까지도 정우님이 더 좋은 팀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매우 고심하셨습니다. – 소통 능력이 좋은 분들이 많아서 배울 점이 많고, 일하는 것이 즐겁습니다. – 여러 회사를 다녀봤지만 이렇게 모두가 친절한 회사를 본 적이 없습니다. – 유능하고 좋은 분들과 함께 일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올해도 회고를 정리하시는 윤호님의 정성과 열정 리스펙합니다! 답변을 보면 해빗팩토리가 일하는 법이 제대로 실현되고 있다는 사실을 확실히 알게 됩니다. 3) 해빗팩토리는 동료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합니다. [해빗팩토리 생활에 있어서 좋았던 점. 좋았던 장면]에는 전사 행사인 해빗팩토리데이, 해빗데브데이부터 동료들과 함께 한 풋살과 보드게임, 탁구, 워크샵, 집들이, 사이드 프로젝트 등이 적혀 있습니다. 사진 속 구성원들의 표정이 얼마나 즐거웠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하루에 8~9시간을 함께 보내는 동료들과의 시간이 재밌어야 일도 즐겁게 할 수 있지 않을까요? 함께 만든 추억이 있어야, 업무를 할 때에도 더 편하게 본인의 의견을 공유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왜 동료들은 서로를 이렇게나 좋아할까요? 이번 회고를 살피면서 느낀 건 ‘조직의 분위기와 성과는 절대적으로 비례한다’는 것입니다. 해빗팩토리는 전년 대비 469% 성장해, 최근 연 매출 100억이라는 최대 실적을 달성했는데요, 멋진 성과가 나올 수 있었던 건 해빗팩토리 구성원들이 만들어가는 긍정적인 분위기와 주도적인 태도에 있었습니다. ​회고를 통해 지금껏 걸어온 발자취를 되돌아본 만큼, 앞으로 잘 나아가려고 합니다. 강점을 지키면서 꾸준히 발전할 해빗팩토리를 지켜봐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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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금융위키 질병코드 보험금 청구 2023-09-27 질병코드 L50 실비 청구 가능할까?

    질병코드 L50 공식 질병 분류 명칭은 ‘앨러지성 두드러기’, 우리가 흔히 말하는 ‘두드러기’예요. 기본 내용 (증상, 치료법)과 가장 중요한 실비 보험금 청구 가능할지 쉽게 알려드릴게요.  질병코드 L50 알아보기 (1) ‘두드러기’는 무엇일까요 (피부나 점막의 투과성이 커지면서) 일시적으로 혈액의 혈장 성분(대부분 물)이 바깥으로 빠져나오는 피부 질환가장 흔한 피부 질환 중 하나 (출처 :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처음 두드러기가 생긴 날을 기준으로 급성과 만성(6주 이상) (2) 증상은 무엇인가요 피부가 붉거나 흰색으로 부풀어 오름심한 가려움이 대표적이나 때때로 통증이 느껴짐 (3) 어떤 치료를 받나요? 원인이 음식물이거나, 약물 등일 경우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없애거나 피하는 방법증상을 가라앉힐 항히스타민제(히스타민 작용 억제 목적) 약물 사용이 대표적두드러기 원인을 선택적으로 차단하고 부작용이 적다고 알려진 졸레어(오말리주맙) 주사 (출처 :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질병코드 L50 의사에게 ‘두드러기’ 진단받고,치료받은 비용 실비 보험 청구 가능해요.  질병코드 L50 실비 청구 가능 여부 질병코드L50 대표적인 치료 두 가지, 실비 청구 가능  졸레어(오말리맙) 주사 치료, 약물(항히스타민제) 치료 시 자기부담금 제외한 비용에 대해 실비 청구 가능단, 의사 진단에 따라 치료받았을 경우필요 서류 : 진단서(한국질병분류번호가 보이는),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 실비 보험의 경우 가입 시기와 상품에 따라 보험금 보장 한도와 자기부담금이 다르니 확인이 필요해요. 만약 가입 시기와 특약 여부를 모른다면 아래 ‘파란 버튼’을 눌러 지금 바로 알아보세요! ‘두드러기’뿐만 아니라 피부과 치료 관련해실비에 대한 궁금증이 있다면 지금 바로 아래 파란색 버튼을 눌러보세요. ✋🏻 잠깐만요! 👉  피부과 실비 더 궁금하다면, ‘아래 파란 버튼’을 눌러 시그널플래너 카톡 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이 글은 시그널플래너 → 메뉴 탭 ‘전체’ → 보험금 청구사전 에서도 다시 볼 수 있어요😊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의 개인 의견이며 이로 인한 이익 또는 손실은 보험계약자 등에게 귀속됩니다.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협회 등록번호 : 2020050020)본 광고는 광고심의기준을 준수하였으며, 유효기간은 심의일로부터 1년입니다.준법감시인필제2023-79호(2023. 09. 26 ~ 2024. 09. 25) 피부과, 두드러기 실비 자세히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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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금융위키 질병코드 보험금 청구 2023-09-22 질병코드 K02 보험금 청구 가능할까?

    질병코드 K02 공식 질병 분류 명칭은 ‘치아우식’으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충치’예요. 기본 내용 (증상, 치료법)과 가장 중요한 보험금 청구 가능할지도 실비와 치아보험으로 나눠 쉽게 알려드릴게요.  질병코드 K02 알아보기 (1) ‘충치(치아우식)’ 생기는 이유 입안에 음식물 찌꺼기가 남으면 입안에 살고 있는 박테리아가 그 찌꺼기(특히 설탕, 전분 등)를 분해이 과정에서 생기는 산(acid) 의해 치아가 썩어서 손상되면 ‘충치’ (2) 증상은 무엇인가요 치아가 얼마나 썩었는지에 따라 크게 4가지 단계로 구분단계에 따라 치아 통증의 강도가 달라져요 (3) 어떤 치료를 받나요? 한 번 손상된 치아는 회복될 수 없음따라서 손상된 부분을 모두 제거하고 그 공간을 다른 재료로 채워 다시 제 역할을 하면서 충치가 더 진행되는 걸 막아요이때 충치의 정도, 충치의 위치, 나이, 비용 등에 따라 어떤 재료로 치료할지 달라집니다 질병코드K02, 의사에게 ‘충치’ 진단받고치료받은 급여항목에 대해 실비청구 가능, 치아보험이 있다면 치료 방법에 따라 보장 가능해요!  질병코드 K02 실비 청구 가능 여부 : (1) 실비와 (2) 치아보험 각각 청구 조건과 특징을 미리 확인해 보세요 (1) 질병코드 K02 실비청구 가능 충치 치료는 ‘아말감(급여 치료에 해당)’ 재료일 때치과 치료 중 실비 청구 가능한 대표적인 예시충치 보존치료(아말감), 신경치료(크라운, 보철 비용 제외), 파노라마 엑스레이, 치아파절에 동반되는 급여치료단 2009년 10월 이후 실비 가입자 & 치료 목적일 때만 실비 청구 가능필요 서류 : 진단서(한국질병분류번호가 보이는),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 실비 보험의 경우 가입 시기와 상품에 따라 보험금 보장 한도와 자기부담금이 다르니 확인이 필요해요. 만약 가입 시기와 특약 여부를 모른다면 아래 ‘파란 버튼’을 눌러 지금 바로 알아보세요! (2) 질병코드 K02 치아보험 충치를 레진, 클라운, 인레인으로 치료받을 경우 실비 청구 불가능치과 치료의 경우 실비 청구할 수 있는 항목이 제한적인 경우가 많아요그리고 충치는 가족력의 영향을 받아요 (2016, 임상연구저널 연구결과) 따라서 가족 중에 정기적으로 치과 진료를 받고 있거나, 가족력이 없더라도 생활 습관 등의 이유로치과 치료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싶다면 치아보험을 따로 준비하는 것도 추천해요이때 내가 치과에 자주 방문하는 이유가 되거나, 걱정되는 치아 질병에 대해 제대로 보상받을 수 있는지 꼭 제대로 확인이 필요해요! 나에게 맞는 치아 보험을 혼자서 하나씩 비교하며 찾아보기 어렵거나,치과 치료 관련해 실비에 대한 궁금증이 있다면 지금 바로 아래 파란색 버튼을 눌러보세요. ✋🏻 잠깐만요! 👉  치아 보험 더 궁금하다면, ‘아래 파란 버튼’을 눌러 시그널플래너 카톡 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이 글은 시그널플래너 → 메뉴 탭 ‘전체’ → 보험금 청구사전 에서도 다시 볼 수 있어요😊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의 개인 의견이며 이로 인한 이익 또는 손실은 보험계약자 등에게 귀속됩니다.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협회 등록번호 : 2020050020)본 광고는 광고심의기준을 준수하였으며, 유효기간은 심의일로부터 1년입니다.준법감시인필제2023-78호(2023. 09. 22 ~ 2024. 09. 21) 내게 맞는 치아보험 제대로 찾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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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금융위키 질병코드 보험금 청구 2023-09-17 질병코드 M75 실비 청구 가능할까?

    질병코드 M75 질병코드 M75 공식 질병 분류 명칭은 ‘어깨병변’입니다. 기본 내용 (증상, 치료법)과 가장 중요한 보험금 청구 가능 여부도 쉽게 알려드릴게요! 질병코드 M75 알아보기 (1) ‘어깨병변’이 발생하는 이유 어깨병변은 주로 4050세대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퇴행성 질환이 경우가 많음.어깨를 이용한 무리한 작업이나 운동을 할 경우 발생.오십견으로 인지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지만 회전근개 파열 등 더 심각한 상황인 경우가 종종 발생. (2) 증상은 무엇인가요 어깨 회전 시 통증이 느껴지는 게 대부분 증상.심한 경우 야간통이 발생해 수면 장애를 겪기도 함. (3) 어떤 치료를 받나요? 대부분 약물 치료나 재활 치료로 회복 가능.하지만 오래 방치하거나 회전근개 파열 등 심각한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함. 질병코드 M75 실비 청구 가능 여부 질병코드 M75 실비청구 가능 질병코드 M75 진단 시 치료 비용과 약제비용은 실비 청구 가능해요! 수술을 진행할 경우에도 자기부담금을 제외한 금액은 실비 청구가 가능하며, 단 추가적인 개인 치료를 위해 어깨찜질기 등 의료기구를 구입한 비용은 실비 청구가 불가능하니 참고해 주세요. 실비 보험의 경우 가입 시기와 상품에 따라 보험금 보장 한도와 자기부담금이 다르니 확인이 필요해요. 만약 가입 시기와 특약 여부를 모른다면 아래 ‘파란 버튼’을 눌러 지금 바로 알아보세요! 실비 이외에 청구 가능한 보장 수술비 보험 수술비 특약에 가입되어 있다면 어깨 수술을 받을 경우 실비 보험금 이외에 수술비 보험금을 가입 금액에 맞게 받을 수 있어요. ‘질병 수술비’, ‘종 수술비’ 특약에 가입되어 있으면 보험금을 받을 수 있고 특약의 형태로 가입 가능하기 때문에 건강검진받기 전에 추가 가입해두면 병원비 부담을 줄일 수 있어요. 특히 수술비 보험금은 수술을 받을 때마다 지급되기 때문에 오랫동안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꼭 확인해 보세요! ✋🏻 잠깐만요! 👉  ‘어깨병변’ 보험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파란 버튼’을 눌러 보험금 1분 만에 청구해 보세요! 👉 이 글은 시그널플래너 → 메뉴 탭 ‘전체’ → 보험금 청구사전 에서도 다시 볼 수 있어요😊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의 개인 의견이며 이로 인한 이익 또는 손실은 보험계약자 등에게 귀속됩니다.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협회 등록번호 : 2020050020)본 광고는 광고심의기준을 준수하였으며, 유효기간은 심의일로부터 1년입니다.준법감시인필제2023-70호(2023. 09. 17 ~ 2024. 09. 16) 어깨통증 치료받고 보험 혜택 제대로 받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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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금융위키 질병코드 보험금 청구 2023-09-13 질병코드 H60(외이도염) 실비 청구 가능할까?

    질병코드 H60 공식 질병 분류 명칭은 ‘외이도염’입니다. 외이도 : 귓구멍 (귓바퀴에서 고막까지)외이도 염증 : 귓구멍이 여러 가지 이유로 세균이나 곰팡이 등에 감염돼 염증이 생기는 증상 기본 내용 (증상, 치료법)과 가장 중요한 보험금 청구 가능 여부도 쉽게 알려드릴게요. 질병코드 H60 알아보기 (1) ‘외이도’에 염증 나는 이유 가장 흔한 경우는 초기 단계인 ‘급성 외이도염’ (급성 → 만성 → 악성 )귓구멍에 찬 물이 빠지지 않거나, 귀지를 파다가 상처가 나서, 이어폰 또는 보청기 사용이 많아 통풍이 안 되는 경우, 습진 등의 피부 질환, 땀이 많은 체질 등의 다양한 원인 (2) 증상은 무엇인가요 가렵거나, 진물이 나거나, 귓구멍이 붓고 귀가 멍멍함심한 경우 피가 나거나, 통증이 느껴지거나, 염증으로 악취가 나기도 함 (3) 어떤 치료를 받나요? 대부분 이비인후과에서 귀를 소독하고, 항생제와 진통제 등의 약물 치료만으로 완치 가능오래 방치하거나 개인이 귀를 계속 건드려 상태가 악화될 경우 곪은 부위를 잘라내 고름 빼내기도 함 질병코드 H60, 외이도염 의사 진단받고병원 진료, 약물 치료받은 비용 모두 실비 청구 가능해요. 질병코드 H60 실비 청구 가능 여부 질병코드 H60 실비청구 가능 아래 두 가지 경우 모두 실비 청구 가능(1) 이비인후과 방문으로 발생한 비용 (2) 항생제 등 의사에게 처방받은 약물 치료 비용단, 예방 목적 아닌 치료 목적의 검사만 가능필요 서류 : 진단서(한국질병분류번호가 보이는),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 실비 보험의 경우 가입 시기와 상품에 따라 보험금 보장 한도와 자기부담금이 다르니 확인이 필요해요. 만약 가입 시기와 특약 여부를 모른다면 아래 ‘파란 버튼’을 눌러 지금 바로 알아보세요! ✋🏻 잠깐만요! 👉  ‘외이도염’ 실비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파란 버튼’을 눌러 보험금 1분 만에 청구해 보세요! 👉 이 글은 시그널플래너 → 메뉴 탭 ‘전체’ → 보험금 청구사전 에서도 다시 볼 수 있어요😊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의 개인 의견이며 이로 인한 이익 또는 손실은 보험계약자 등에게 귀속됩니다.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협회 등록번호 : 2020050020)본 광고는 광고심의기준을 준수하였으며, 유효기간은 심의일로부터 1년입니다.준법감시인필제2023-69호(2023. 09. 13 ~ 2024. 09. 12) 외이도염 실비 제대로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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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금융위키 질병코드 보험금 청구 2023-09-08 질병코드 H04 (안구건조증) 보험금 청구

    질병코드 H04 공식 질병 분류 명칭은 ‘눈물계통의 장애’입니다. 질병코드 H04에 대한 기본 내용과 보험 혜택으로 병원비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정보를 알려드릴게요! 질병코드 H04 알아보기 질병코드 H04는 ‘눈물계통의 장애’ 진단을 받을 경우 부여되는 질병코드에요! 대표적인 질병으로 안구건조증이 있죠. 찬바람이 불고 건조한 겨울과 봄에 발생하기 쉬우며 눈의 이물감, 뻑뻑함, 눈물흘림 등의 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안과에서 진단을 받으면 인공눈물 처방을 받거나 눈물샘이 있는 눈꺼풀에 직접 치료를 하는 형태로 증상을 완화하게 됩니다. 질병코드 H04 실비 청구 가능 여부 질병코드 H04 ‘눈물계통의 장애(안구건조증)’ 실비청구 가능 눈물계통의 장애 진단을 받고 안과에서 치료를 받은 비용은 모두 실비 청구 가능합니다! 단 처방 없이 약국에서 인공눈물을 사는 것은 보험금 청구가 불가능하고 안과에서 처방받은 인공눈물을 구입하는 경우에만 실비 청구가 가능한 점 참고해 주세요! *실비 보험에 가입한 시기에 따라 보험금 보장 한도와 자기부담금이 다르니 확인이 필요하고, 가입 시기를 모른다면 아래 ‘파란 버튼’을 눌러 지금 바로 알아보세요! ✋🏻 잠깐만요! 👉  안구건조증때문에 병원 다녀왔다면 ‘아래 파란버튼’을 눌러 보험금 1분 만에 청구해 보세요! 👉 이 글은 시그널플래너 → 메뉴 탭 ‘전체’ → 보험금 청구사전 에서도 다시 볼 수 있어요🙂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의 개인 의견이며 이로 인한 이익 또는 손실은 보험계약자 등에게 귀속됩니다.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협회 등록번호 : 2020050020)본 광고는 광고심의기준을 준수하였으며, 유효기간은 심의일로부터 1년입니다.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23-68호(2023. 09. 08 ~ 2024. 09. 07) 안구건조증 실비 청구하기 DB손해보험 현대해상 삼성생명 등 모든 보험사 정보를 한번에 보험조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시그널플래너 한번이면 보험조회 및 보험료 확인까지 한번에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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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금융 근육 기르기 금융위키 2023-08-29 보험 가입 이후 가장 잃어버리기 쉬운 2가지

    대부분의 보험은 매월 20년 이상, 240 개월 이상 돈을 내야 하는 거액의 상품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 의지, ‘나’라는 존재가 가장 지워지기 쉬운 상품인 것 같아요. 그동안은 보험 가입 전 단계에서 ‘내’가 주체가 돼야 하는 이유, 그러기 위해선 무엇을 유의하면 좋을지 여러 번 소개했는데요. 오늘은 보험 가입 이후에도 ‘내’가 보험의 주체가 되어야 하는 이유와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볼까 합니다. 보험 가입 이후잃어버리기 쉬운 나 🚨지인 설계사 통해, 특히 부모님 지인이라면? 보험 가입 이후 아래와 같은 어려움이 생길 수 있어요. (1)’개인정보 및 사생활’ 관련 유의보험 만기까지 내가 먼저 병력 관련 사항을 지인에게 계속 상세히 공유해야 되고 ( 고지의무*)보험금 청구 때마다 지인 설계사 통해 부모님에게도 병원 방문 이력이 공유될 수도 있어요(2) 지인이 귀찮을까 봐 마땅한 혜택을 포기하는 문제 (1) 개인정보 및 사생활 관련 유의 고지의무를 위해 내가 먼저 병력을 공유 혹은 보험금 청구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병원 방문 이력이 공유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어려움이 생길 수 있어요 병력 그 자체를 숨기기 어려움병력으로 인해 수반될 생활 관련 (예측 가능한) 문제 숨기기 어려움부모님이나 지인에게 병력 공개 시기를 직접 정하기 어려움 (2) 지인이 귀찮아할까 봐 마땅한 혜택을 포기하는 문제 가입 이후에도 보험에 관한 궁금증이 생길 수 있는데 지인이 귀찮을까 봐 혹시 피해가 갈까 봐 제대로 물어보지 못함이제 설계사를 그만둬서 물어보지 못 함 위와 같은 이유로 마땅히 물어보고 받을 수 있는 혜택인데도 포기하는 어려움이 생길 수도 있어요. 즉 알리고 싶은 정보 범위와 공개 시기 결정할 ‘내 선택권’과 마땅히 물어보고 혜택받을 ‘내 권리’를 잃어버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모든 과정에서1순위는 항상 ‘나’ 💡20년 만기 보험 가입 후 유지 중이라고 가정해 볼까요 매달 보험료 낼 사람 : 나병이 생길 수도 있는 사람 : 나나중에 보험 혜택받을 사람 : 나계속 공유해야 될 것 : 내 병원 방문 내역위 단계에서 상담 시 예측될 수 있는 것 : 내 개인정보 및 사생활 이처럼 보험은 처음부터 끝까지 나를 위해, 내 상황에 맞춰야 되는 장기 금융 상품이에요. 따라서 보험 가입 이후를 포함해 모든 순간에서 ‘나’를 1순위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해요. 보험 가입 이후 내 개인정보를 지키면서도, 지인이 아니기에 오히려 편하게 질문하며 보험 혜택을 알뜰하게 챙기고 싶다면, ‘시그널케어’를 활용해 보세요. 시그널플래너에서 보험 가입했다면, 가입 이후에도 항상 내가 내 보험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도와드릴게요! 오히려 지인이 아니기에 이런 것도 솔직하게 물어보고, 조언 받을 수 있어요! 가족력 있는 병에 걸리면 구체적으로 보험금 얼마 받을 수 있나 물어보기갖고 있는 암보험이 갑상선암, 유방암 같은 유사 소액암도 보장하는지 확인하기갑상선암 최대 보장금액 3천만 원이면 생활에 충분할지 지금 내 생활비, 연봉 등을 고려해 조언 받기소득 수준이 늘어, 보장도 추가하고 싶은데 신규 상품 가입 VS 특약만 추가 조언 받기 보험 고지의무란? 보험 상품 가입할 때 ‘보험계약자’나 ‘피보험자’가 과거 병력, 직업, 거주지 등 보험사가 요청하는 중요한 사실을 알리거나, 중요한 사실에 대해 거짓말하지 않을 의무. 과거 병력 포함 질병 혹은 상해사고 확률이 높아질 일에 대해서는 귀찮더라도 애매한 것까지 전부 보험회사에 알리거나 확인해 보는 걸 추천드려요! ✋🏻 잠깐만요! 👉 시그널플래너에서 가입한 보험 관련 궁금한 점이 있다면? 아래 파란색 버튼을 눌러 시그널플래너 카톡 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 이 글은 시그널플래너 → 메뉴 탭 ‘전체’ → 금융위키 에서도 다시 볼 수 있어요🙂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의 개인 의견이며 이로 인한 이익 또는 손실은 보험계약자 등에게 귀속됩니다.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협회 등록번호 : 2020050020)본 광고는 광고심의기준을 준수하였으며, 유효기간은 심의일로부터 1년입니다.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23-67호(2023. 08. 28 ~ 2024. 08. 27) 내 보험 궁금증 직접 물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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