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 2세대 이신 분들을 위해 일목요연하게 혜택을 정리했어요.
내 실비보험, 몇세대인지 궁금하다면 시그널플래너 앱으로 보험 분석 완료한 후 실비보험 가입 날짜(=처음 보험료를 낸 날짜)를 확인 후 아래 표를 참고해 주세요!
실비보험 2세대의 특징
2009년 10월부터 2017년 3월 사이 실비보험에 가입하신 분들을 실비보험 2세대 가입자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입 하신 분들이 가장 많은 실비보험인데요.
자기부담금 제도가 최초로 도입되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2세대 전 까지만 해도 손해보험사에서 가입한 실비보험은 자기부담금이 0원이었는데요.
손해율이 높아지자 보험사에서는 실비보험에서 자기부담금, 즉 어느 정도는 내가 부담해야하는 금액을 책정하기 시작했습니다.
보험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보험 기간도 이전의 1세대 보다는 줄어들었습니다. 물론 선택에 따라 다르지만, 좀 더 저렴하게 실비보험을 이용하려면 15년 후 재가입해야하는 상품으로 가입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실비보험료가 갱신되는 갱신 주기도 1년 혹은 3년으로, 그 전에 1세대 실비보험에 가입하신 분들보다는 잦은 빈도가 되었습니다. 물론 1세대 실비보험을 가진 분들은 3년 혹은 5년마다 보험료가 오르는 대신 인상폭이 상대적으로 큽니다. 반면 2세대 실비보험은 1세대 실비보험 보다는 인상폭이 적습니다.
현 4세대 실비보험과의 차이점
만약 지금 갖고 있는 2세대 실비보험을 해지하고 새롭게 실비보험에 가입하게 된다면, 4세대로 가입하게 됩니다. 여기서 가장 큰 차이점 세가지가 있는데요.
첫째, 실비보험 비급여 항목이 특약으로 분리됩니다.
기존 2세대에서는 별도의 특약에 가입하지 않더라도 기본적으로 비급여 항목에 관해 보장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4세대는 비급여 전체 항목을 기본으로 보장받는 것이 아닌, 특약을 추가하며 추가로 가입해야만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둘째, 실비보험 비급여 항목 청구를 많이 하면 보험료가 오릅니다.
기존에는 횟수나 청구 금액과 상관 없이 보험료는 일괄적으로 갱신주기마다 상승했는데요. 4세대의 경우 개인별 비급여 항목 청구 횟수나 청구 금액에 따라 보험료의 상승폭이 달라집니다.
셋째, 실비보험 자기 부담금이 늘어납니다.
기존에는 10% 혹은 20%만 부담하면 되었는데, 4세대로 갈아탄 경우 비급여 항목은 30%까지 부담해야 합니다.
✋🏻 잠깐만요!
👉 실비보험에 대해 더 알고 싶은 점이 있다면, 아래 파란색 버튼을 눌러 시그널플래너 카톡 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 이 글은 시그널플래너 → 메뉴 탭 ‘전체’ → 금융위키 에서도 다시 볼 수 있어요🙂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의 개인 의견이며 이로 인한 이익 또는 손실은 보험계약자 등에게 귀속됩니다.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협회 등록번호 : 2020050020)
본 광고는 광고심의기준을 준수하였으며, 유효기간은 심의일로부터 1년입니다.
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22-191호(2022. 12. 29 ~ 2023. 12. 28)
DB손해보험 현대해상 삼성생명 등 모든 보험사 정보를 한번에 보험조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시그널플래너 한번이면 보험조회 및 보험료 확인까지 한번에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