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코드 I10 공식 질병 분류 명칭은 ‘본태성(원발성) 고혈압’입니다. 뜻을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 단어를 쪼개어 볼까요?
- 혈압 : 혈액이 혈관 벽에 주는 압력
- 본태성 고혈압 : 혈압이 다른 질병의 영향 없이, 알 수 없는 이유로 높아진 상태
즉 혈액이 혈관 벽에 주는 압력이 알 수 없는 이유로 높아질 때 발병해요. 고혈압 환자 중 대부분이 본태성 고혈압 환자인데 아직 정확한 발병 이유를 알 수 없다고 합니다.
정확한 발병 이유를 알려드릴 순 없지만 대신, 혈압에 영향을 주는 요인 몇 가지를 함께 살펴볼 순 있어요. 이유도 모르게 조용히 찾아와 더 무섭다는 본태성 고혈압의 증상과 예방 및 치료법, 실비 청구 가능 여부까지 최대한 자세히 톺아볼게요.
질병코드 I10 알아보기
(1) 혈압이 높아지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 유전적인 요인(가족력)이 가장 흔해요
- 노화로 인해 혈관 탈력이 떨어질 때
- 평소 짜게 먹는 식습관이나 음주, 비만, 흡연도 영향을 줄 수 있어요
- 스트레스가 많거나, 운동 부족의 생활 습관도 연관 있어요
(2) 혈압이 얼마나 높아졌을 때 본태성 고혈압이라 할까요?
- 대부분 정상 혈압 : 수축기 혈압이 12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80mmHg 이상인 경우
- 본태성 고혈압 : 특별한 원인 질환 없이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
(3) 본태성 고혈압 증상은?
혈압이 높아져도 느껴지는 증상은 거의 없다고 해요.
- 그래도 간혹 증상이 있어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는 아래와 같아요.
- 혈압 상승에 의한 증상 : 두통이나 어지러움, 심계항진, 피로감 등
- 고혈압 발병 후 다양한 합병증 증상이 찾아와서, 이로 인해 고혈압을 알게 되는 경우도 있어요.
- 고혈압 합병증 증상 : 코피나 혈뇨, 시력 저하, 뇌혈관 장애 증상, 협심증 등
‘고혈압’하면 뒷목 잡는 모습이 쉽게 상상되는데 증상이 거의 없다니, 조금 놀라셨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많은 분들이 혈압이 높아지면 목이 뻣뻣해진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히려 반대로 과도한 스트레스로 목이 먼저 뻣뻣해지고 그 뒤에 혈압이 올라가게 돼요. 두통도 이와 비슷하답니다. 혈압 때문에 두통이 생기는 게 아니라 두통 때문에 혈압이 올라가게 돼
(4) 본태성 고혈압 어떻게 진단하나요?
혈압이 한 번 높아졌다고 고혈압이라 하지는 않아요. 시간을 두고 여러 차례 측정한 혈압이 꾸준히 높을 때 고혈압이라 한답니다.
또한 혈압 수치만으로 진단을 내리지도 않아요. 혈압에 영향을 주거나, 고혈압으로 손상받을 수도 있는 다른 장기 문제가 있는지 함께 확인하게 돼요. 주기적으로 혈액, 소변 검사, 심전도 검사 등을 진행한 뒤 진단을 받습니다.
질병코드 I10 청구 가능 여부 알아보기
질병코드 I10 실비청구 가능.
대부분 비약물적 요법과 약물적 요법을 함께 실시해요.
- 비약물적 치료 : 주로 발병 전 권고받아요. 체중 조절, 식습관 개선, 규칙적으로 땀 흘리는 운동 등
- 약물적 치료 : 고혈압을 진단받으면 약물을 이용해 혈압을 정상으로 조절하는 치료를 받게 돼요. 이때 약물은 혈관과 장기의 부담을 줄여주고, 혈관을 확장하는 기능을 한답니다. 약물치료를 시작할 때 생활 습관 개선도 함께 병행하게 돼요.
본태성 고혈압을 진단받으면 혈압약을 꾸준히 처방받게 돼요. 이때 실비에 따라 약제비 청구 가능 여부가 달라져요.
- 일반 실비 가입 이후 고혈압 진단 시 약제비 청구 가능
- 유병자 실비 가입한 경우 고혈압 약제비 청구 불가능
실비 보험의 경우 가입 시기와 상품에 따라 보험금 보장 한도와 자기부담금이 다르니 확인이 필요해요. 만약 가입 시기와 특약 여부를 모른다면 아래 ‘파란 버튼’을 눌러 지금 바로 알아보세요!
질병코드 I10, 고혈압 진단 후에도 일반 실비 보험 가입 가능?
한 보험사에서 ‘단순 혈압약’만 복용하는 고혈압 환자분들을 대상으로 일반 실비 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규정을 변경했다고 해요. 물론 병력이 전혀 없을 때 가입하는 것보단 보험료가 비싸겠지만 유병자 실비 보험이 아닌 일반 실비 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는 점에 의미가 있어요.
보험료가 비싼데 왜 의미가 있죠?
바로 ‘약 값 청구’ 때문이에요! 유병자 실비 보험의 경우 약제비 보장을 전혀 해주지 않아 약값 부담이 상대적으로 큰 고혈압 환자분들에겐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유병자 실비 보험이 아닌 일반 실비 보험으로 가입이 가능하게 되면 약제비 보장을 받을 수 있어 매달 부담스럽던 약 값의 부담을 덜 수 있는 건 아주 큰 의미라고 할 수 있죠.
그래서 고혈압 실비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만약 가족, 친척, 친구 등 지인 중 고혈압으로 고생하고 있는 분이 있다면 이 내용을 꼭 알려주세요! 고혈압 치료를 받지만 실비 보험이 없는 경우 혹은 유병자 실비 보험을 가지고 있는 경우엔 이번 소식에 기뻐할 거예요~! 본인이 고혈압 치료를 받고 있는데 실비 보험의 혜택을 받고 싶은 경우에도 반드시 확인해 보는 걸 강력 추천합니다!
하지만 모든 고혈압 환자가 일반 실비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닐 수도 있고, 심사 과정에서 가입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거나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아래 파란 버튼을 눌러 카카오톡으로 1분 만에 고혈압 실비에 대한 확인해 보세요!
✋🏻 잠깐만요!
👉 고혈압 약제비 청구 여부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파란 버튼’을 눌러 보험금 1분 만에 청구해 보세요!
👉 이 글은 시그널플래너 → 메뉴 탭 ‘전체’ → 보험금 청구사전 에서도 다시 볼 수 있어요😊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의 개인 의견이며 이로 인한 이익 또는 손실은 보험계약자 등에게 귀속됩니다.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협회 등록번호 : 2020050020)
본 광고는 광고심의기준을 준수하였으며, 유효기간은 심의일로부터 1년입니다.
준법감시인필제2023-51호(2023. 06. 15 ~ 2024. 06.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