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 거래 기간
신용점수 올라가고 내려가는 중요한 기준은 신용 거래 기간이에요. 여기서 신용 거래 기간은 보통 신용카드를 개설하고 사용한 기간과 일치하는 경우가 많아요.
신용카드를 연체없이 적절한 한도(50%미만)으로 오랜 기간 사용했다면 신용점수에 긍정적으로 반영돼요.
만약 더 좋은 혜택의 카드를 새로 발급을 받고, 오래된 카드를 해지하신다면 한 번 더 고민해보시길 추천드려요.
상환 이력과 부채 수준
대출, 카드값, 휴대폰 단말기 할부금 등의 연체 기록이 있으면 신용점수에 나쁜 영향을 끼쳐요.
특히 30만 원 이상을 30일 이상 연체할 경우 3년, 90일 이상 연체할 경우 5년까지도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니 연체하지 않는 습관이 매우 중요합니다.
같은 맥락으로 부채 수준 역시 신용점수에 영향을 줘요. 부채를 잘 상환하고 있는지, 소득에 비해 부채 비율이 높진 않은지 등을 신용점수에 반영해요.
하지만 부채가 있다고 신용점수가 떨어지진 않아요. 오히려 소득 대비 적절한 부채를 연체없이 잘 갚으면 신용점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단, 갑자기 신용카드 이용액이 늘어나거나 큰 금액의 현금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위험 신호로 여기고 신용점수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요.
신용점수 조회는 신용점수 올라가고 내려가는 것과 무관
단순히 신용점수를 조회하는 건 신용점수 올라가고 내려가는데 영향을 주지 않아요. 과거에는 대출이나 신용카드 발급을 위한 금융사의 신용점수 조회만으로도 점수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었지만,
2011년부터 단순 신용조회는 신용점수 등락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법이 바꼈어요.
따라서 신용점수를 조회하는 건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답니다.
삼성화재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등 모든 보험사 정모를 한번에 보험조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시그널플래너 한번이면 보험조회 및 보험료 확인까지 한번에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