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리스트를 통해 보험의 필요성을 파악해보세요!
종종 유튜브나 기사에서 보험은 이렇게 가입하면 안된다! or 된다! 등의 콘텐츠를 보신적 있으시죠?
우리는 그럴 때마다 갑자기 내 보험이 생각나면서 혹여 잘못 들고 있을까봐 두려워지곤 합니다.
혼자서 정보를 찾아봐도 여전히 너무 복잡해서 이게 맞는지, 저게 맞는지 더욱더 머리가 아파오는데요.
오늘은 차분하게, 이성적으로 내 보험이 잘 든 보험인지 판단할 수 있는 3가지 체크리스트를 가져왔어요. 천천히 따라와 보세요!
시그널플래너의 상담서비스를 이용하면, 체크리스트보다 더 깊고 전문적으로, 정말 필요한 만큼 드셨는지 점검할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 첫째, 보험 가입 이유를 명확히 정의해보세요.
“남들 다 하기도 하고.. 엄마도 갖고 있으라고 그러고… 나도 혹시 모르니까..” 라는 심정으로 보험에 가입했거나, 보험을 유지하고 있진 않으신가요?
보험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갑자기 마주칠 수 있는 위기상황을 극복할 수 있게 대비해 놓는 서비스에요.
그럴 일은 없겠지만 내가 10년 후에 어떤 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고 가정해 봅시다. 하지만 10년 후에 그 병을 치료하려면 6천만원이 필요한데, 보험이 없다면 6천만원을 모아야겠죠?
큰 돈을 치료비로 위해 별도로 모을 수 있는 여건이라면 사실상 보험이 필요 없죠!
하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미리 비용을 지불하고 불확실한 미래를 대비하고 있는거에요.
정확히 어떤 불확실한 일을 대비하기 위해서 보험을 가입하였나요? 혹은 얼떨결에 가입하셨나요? 이 부분을 먼저 파악해야 해지를 할지 말지도 결정할 수 있어요.
✅ 둘째, 보험을 저축이라고 생각하고 있진 않나요?
보험료를 내는 것은, 예측 불가능한 리스크에 대한 부담을 더는 ‘비용’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적립식 보험이여도 일부 사업비(수수료)를 차감하고 우리의 돈을 적립하기 때문에 우리가 낸 돈이 그대로 저금이 되지 않아요.
저축은 저축, 보험은 보험이에요. 보험료는 내가 사용한 서비스에 대해 지불한 비용일 뿐! 저축이 될 수 없다는 사실을 명확히 인지하고 있어야해요.
✅ 셋째, 유지가 힘들정도로 보험료를 많이 내고 있진 않나요?
보험은 짧게는 5년, 길게는 30년까지 보험료를 납입해야 유지돼요. 보험료가 두 달만 밀려도 실효(계약이 사라짐)가 되어 버립니다.
그런데 너무 과도하게 가입한 나머지 매월 보험료를 내는 게 부담스럽진 않으신가요?
살면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위험을 다 보험으로 커버할 필요는 없습니다. 소액으로도 처리가 가능한 일들은 굳이 보험으로 대처할 필요가 없으니까요.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보험은 내가 필요한 만큼 보장을 받고 사라지는 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도하게 가입할 필요가 없죠. 적절한 선에서 가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 내가 내고 있는 보험료를 납입기간이 끝날 때까지 유지할 수 있나?” “보험료가 부담스러운 비용은 아닌가?” 등을 다시한 번 생각해보세요!
이렇게 차근차근 보험을 체크하게 되면, 불안한 마음은 가라 앉고 앞으로 내가 보험을 어떻게 합리적으로 운영할지 확신이 생길거에요!
그럼에도 불안한 부분이 있다면 시그널플래너 상담에서 속 시원하게 고민을 털어놓으세요!
✋🏻 잠깐만요!
👉 글을 읽는 것보다 바로 상담 받는 게 훨~씬 편해요! 아래 파란색 박스를 눌러 시그널플래너 카톡 상담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이 글은 시그널플래너 → 메뉴 탭 ‘전체’ → 금융위키 에서도 다시 볼 수 있어요🙂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의 개인 의견이며 이로 인한 이익 또는 손실은 보험계약자 등에게 귀속됩니다.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협회 등록번호 : 2020050020)
본 광고는 광고심의기준을 준수하였으며, 유효기간은 심의일로부터 1년입니다.
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22-147호(2022. 10. 28 ~ 2023. 10. 27)
DB손해보험 현대해상 삼성생명 등 모든 보험사 정모를 한번에 보험조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시그널플래너 한번이면 보험조회 및 보험료 확인까지 한번에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