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 보험 청구가 간소화된다는 소식 들으셨나요? 많은 분들이 실손 보험에 가입되어 있기 때문에 관심이 갈 수밖에 없는 소식인데요! 실손 청구 간소화 실제로 어떤 부분이 바뀌는지, 어떤 도움이 되는지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실손 청구 간소화 무엇이 바뀔까?
실손 청구 간소화법이 14년 만에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24년 10월 시행을 앞두고 있어요(동네 병원, 약국은 25년 10월 시행 예정). 시행이 되면 병원이나 약국을 다녀와서 실손 보험금을 받으려면 서류를 따로 챙겨서 청구 앱을 사용하거나 메일, 팩스 등으로 보험사에 직접 청구를 해야 하는 지금과 달리 병원이나 약국에서 직접 보험사에 청구 자료를 전달하여 실손 보험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모르거나 귀찮아서 청구하지 않은 실손 보험금이 연간 3,000억 원에 달한다고 하니 보험 가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죠!
간편해지면 무조건 좋은 걸까?
당연히 우려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실손 보험금 청구가 알아서 되어 보험금을 쉽게 받을 수 있게 되는 건 사실이지만, 동시에 의료 정보가 보험사로 넘어가게 되는 부분이라 의료계와 환자단체에선 반발을 하고 있어요. 보험사에선 보험 가입 시 병력에 따라 가입 가능 여부와 보험료를 결정하게 되는데요. 지금까진 고지의무 기간에 맞춰 보험사에 직접 알리는 형태였지만 실손 청구가 간소화되면 병원 다녀온 기록이 항상 보험사로 넘어가기 때문에 보험 가입 거절이 많아지고 보험료도 비싸질 거란 우려가 있어요.
뿐만 아니라 도수치료, 피부과 치료 등 비급여 치료에 대한 실손 보험 지급률이 더 낮아지고 고액 보험금에 대한 지급 거절도 많아질 거란 걱정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실손 청구 간소화와 보험 가입, 청구에 대해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아래 파란 버튼을 눌러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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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23-84호(2023. 10. 13 ~ 2024. 10.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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