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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난 회사, 별난 PR – 해빗팩토리 PR 매니저 인터뷰

in 피플, 해빗위키
2025-01-11


해빗팩토리 공동대표 정윤호입니다. 저희 회사 홍보담당자 권소연님은 저희 회사가 첫 직장이고, 이제 4년 차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어디서 이런 친구를 뽑았냐는 얘길 많이 들어요. 어디서든 자랑스럽게 얘기할 수 있는 소중한 동료입니다.

보통은 홍보담당자가 기자분들과의 인터뷰를 잡아주시고 도와주시지만, 이번엔 제가 저희 PR 담당자 소연님을 직접 인터뷰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 하게 되었는지는 인터뷰 내용을 읽어보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인터뷰 시작

권소연 (해빗팩토리 PR 매니저, 이하 소연) : 녹음한다고 하니까 더 떨리네요, 진짜.

​정윤호 (해빗팩토리 공동대표, 이하 윤호) : (웃음) 이거 인터뷰하자고 했을 때 어떤 생각이 들었어요?

​소연 : 처음에는 피하고 싶었어요. 직무 특성 때문인지 제가 아니라 회사와 동료들을 어떻게 알릴지 고민하는 데 익숙해져 있었거든요. ‘갑자기 나를? 아직 주니어인 내가 홍보에 대해 얘기해도 되는 걸까?’ 싶기도 했고요. 근데 대표님 눈빛을 보니 무조건 하시겠다는 의지가 보이더라고요. (웃음)

​윤호 : 사실 제가 이걸 꼭 해야겠다고 생각한 시점이 있었는데, 그전에는 그런 생각을 못해봤거든요. 그런데 최근 소연님이 우리 주헌님(CTO)과 기획팀이랑 인터뷰하는 걸 보면서 ‘우리 PR 매니저 권소연님은 엄청 잘하는 것 같은데, 정작 그분을 인터뷰해 주는 사람은 누가 있지?’ 이런 생각이 들었죠. 그래서 한번 해봐야겠다 싶었고요.

​그리고 우리 PR 담당자가 제일 많이 생각할 텐데 우리 회사를 어떻게 설명할까?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PR 담당자가 해주는 회사 이야기를 들으면 재미있을 것 같았고요.

해보자고 결심하고 나서 스스로 “너무 장한 생각인데?”라고 자찬을 좀 했습니다. (웃음)

​그럼 한 번 시작해보겠습니다.

​


자기소개

​소연 : 안녕하세요. 해빗팩토리에서 언론홍보, 기업 문화 브랜딩, 사내홍보를 맡고 있는 권소연입니다. 회사의 목표와 비전에 맞는 PR을 고민하면서 해빗팩토리만의 가치를 알리는 일을 하고 있어요.

​윤호 : 멋지네요. 사실 우리 면접 볼 때도 물어봤던 부분이긴 한데, 왜 PR쪽 일을 하고 싶었는지 궁금해요.



PR 직무를 선택한 이유

소연 :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일을 택하고 싶어서 PR로 진로를 정했는데요, 대학교 다닐 때 집중했던 게 있었어요.

첫 번째가 홍보대사, 기자단 등 뭔가를 알리는 활동, 두 번째가 아이디어 기획 공모전이었거든요. 두 가지만 집중적으로 하면서 대상 수상을 여러 번 했어요. 그때 느낀 게 ‘나는 새로운 아이디어로 뭔가를 알리는 데 강점이 있구나’였어요.

우선 4학년이 되고 나서 공공기관 인턴을 해봤어요. 다 좋은데 제 성향과는 약간 맞지 않더라고요. 다소 경직된 분위기고, 의사결정도 느려서 유연한 IT 기업에 가서 홍보를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지원하게 됐습니다.

윤호 : 면접 보는 느낌으로 끝내면 어떡해요. (웃음) 그래서 막상 해보니 PR이라는 직업이 매력적인 직업인 것 같아요?​

소연 : 네. 이 대답은 조금 길 것 같습니다. PR의 매력은 ‘영향력’이라고 생각해요. 회사의 성과나 비전을 계속 알리다 보면 이해관계자들이 주목을 안 할 수가 없거든요.

버터에 비유하자면, 빵을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버터를 바르면 풍미가 더해지잖아요. PR이 없어도 서비스는 운영할 수 있어요. 하지만 알리지 못하면 돌아가는 길을 택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실제로 경험해 보니 PR을 함께 하면 다양한 기회도 찾아와요.

또 다른 측면으로는 홍보 담당자의 대응에 따라 여론 흐름에도 약간씩 변화를 줄 수도 있다는 점에서 이 직무가 되게 중요하구나 싶었어요.

마지막으로 몇 년 전 미국의 한 리포트에서 PR 담당자가 세계에서 가장 창의적인 직업 Top 3에 선정됐다는 걸 봤어요. (윤호 : 오~ 진짜?)

스타트업 PR 담당자는 하나의 사실을 보고도 다양하게 생각해보고 트렌드를 내다봐야 하잖아요. 그러니까 지루할 틈 없이 새로운 걸 모색하면서 영향력을 전파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이 많다고 생각했습니다.




현재 느끼는 PR의 매력

윤호 : 지금 말씀해 주신 건 되게 아이디얼 타입인 것 같고, 실제로 지금 해빗팩토리에서 일하시면서도 그 매력을 충분히 느끼고 있는 것 같아요?

소연 : 입사 초기보다 지금 제 일을 훨씬 더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 같아요. ‘내 직무 멋지다’ 이런 생각을 하면서 점점 더 좋아지고요. 회사가 담당자에게 확실히 권한을 부여해 주고, 믿어주니까 더 열심히 하게 되고, 결국 일에 대한 만족감이 올라가더라고요.



해빗팩토리를 선택한 이유, 그리고 여전히 다니는 이유

윤호 : 지금 회사에 온 지 얼마나 지났죠?

소연 : 3년이 넘었으니 4년 차라고 할 수 있죠.

윤호 : 소연님은 왜 이직 안 해요? (웃음) 앞에 질문한 것과 연결된 질문 같긴 한데요. IT 회사에서 PR을 하고 싶었다고 했는데, 해빗팩토리를 선택한 이유는 뭔가요?

​소연 : 예전에도 얘기한 적 있는데 일단 회사의 독특한 비즈니스 방향성이랑 대표님 말씀 한마디 때문이었어요. 회사에 대해 검색했더니 인터뷰가 하나 나왔단 말이에요. 마지막 줄에 꽂혔어요.

“우리가 당장 극복해야 될 것은 경쟁 회사가 아니다. 사람들이 (보험에 대해) 갖고 있는 편견이다”

이렇게 딱 끝났는데, 재밌다고 느꼈고요. 스스로 감탄할 수 있는 회사여야 사람들을 설득하는데 여기라면 내가 몰입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비즈니스 방향이 뻔하지 않고 흥미로워서 더 알리고 싶었어요.

윤호 : 그래서 실제로 들어와 보니 회사가 어땠어요?

소연 : 어떤 회사든 신입사원한테 확실한 권한을 주는 곳이 보기 드물잖아요. 그런데 우리 회사는 일단 해보고 싶은 거 다 해봐도 된다고 믿어주는 느낌이 있었어요. 그래서 지금 회사에 필요한 것들부터 적극적으로 찾고 시도할 수 있었죠.

그런 일 중에 처음으로 해본 게 지금도 계속 하고 있는 해빗팩토리데이를 기획하고 진행한 일이었어요.

그게 시작되니까 회사에도 문화라고 부를 만한 데브데이, 테크 세미나같은 것들도 팀별로 생겨났어요. 저는 그걸 또 회사 블로그 홍보 소재로 삼을 수 있었고요. (윤호 : 소재를 직접 만드는 PR 담당자!)


그리고 개인적으로 기억에 남는 경험은 입사 6개월 차에 공적조서를 작성했던 일이에요. 일반적으로 국가 포상 서류는 신입에게 주기 쉽지 않은 일이잖아요. 한동안 야근하면서 힘들긴 했지만, 이런 걸 주체적으로 해볼 수 있다니! 하는 뿌듯함이 있었어요. 결과적으로 대통령 표창을 받았고요.

그때부터 우리 회사는 믿어주니까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많겠다는 걸 확실히 체감했죠.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지금까지도 회사가 담당자 의견을 제일 먼저 존중해 주는 느낌이라 좋아요.

윤호 : 계속 다니는 이유는요?

소연 : 정말 솔직하게 얘기를 하자면 여기서 꼭 IPO를 경험해 보고 싶어요. 도전적인 목표를 계속 해내다 보면 내가 뭘 잘하는지, 앞으로 뭘 더 해야 되는지가 딱 보일 것 같아요. 회사가 목표를 세워 두었으니까, 해빗팩토리에서 그 과정을 끝까지 제대로 해보고 싶은 승부욕이 생겼어요.

윤호 : 그렇죠. 스타트업 PR 신입으로 들어와서 성장하고, 그 회사의 IPO까지 성공적으로 이끌어 봤다? 그런 경험을 가질 수 있는 사람이 많진 않을 것 같네요.



해빗팩토리를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윤호 : 해빗팩토리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뭘까요?

소연 : 저는 별난 회사라고 생각해요. 별나다는 게 보통과 다르다는 의미잖아요. 누군가는 “왜 하던 대로 안 하고 자꾸 새로운 길을 가느냐”라면서 이상하게 볼 수도 있지만, 지금까지 만들어 온 성과를 보면 오히려 대단하다고 느껴요.

‘어쩌면 금융의 미래가 우리가 가고자 하는 길로 흘러갈 수도 있겠다.’ 싶을 때도 있고요. 왜냐하면 저희는 아직 본사 70명, 자회사 130명 수준으로 작은 회사인데도 큰 조직에서나 할 법한 일을 해내고 있으니까요. 그런 면에서 별나다는 말이 어울린다고 생각해요.



기억에 남는 PR 프로젝트

윤호 : 회사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PR 프로젝트가 있나요?

소연 : 네. 데이터 기반 자료를 제대로 활용해야겠다는 확신을 심어준 보도자료가 떠오르는데, 미국 법인 사업 1주년에 이목을 끌고 싶어서 작성한 자료에요.

해빗팩토리는 고객 중심 금융을 지향하니까 이걸 숫자로 보여주면 어떨까 생각했죠. 당시 저희가 미국 주요 은행보다 최대 2% 낮은 금리를 제공하고 있었는데, 30년 모기지 이용 시 이자를 비교해 보니 고객들의 89억 원 정도 이자 비용을 절감하는 셈이더라고요.

이건 엄청난 숫자잖아요. 그래서 우리가 왜 미국에 진출했는지, 왜 의미 있는지 설명하면서 숫자를 넣은 자료를 배포했는데 반응이 좋았어요. 네이버 뉴스 메인에도 노출되고, 전체 랭킹 2위도 했고, 한 언론사는 매파 연준을 이긴 스타트업으로 표현해 줬어요.

당시 회사명 검색량도 대폭 증가했고요. 숫자가 주는 설득력이 엄청나다는 걸 깨달았고, 그 뒤로는 보도자료나 기획기사에도 숫자를 집중적으로 활용했어요. 그래서 가장 기억에 남아요.

윤호 : 비슷한 프로젝트들을 많이 진행하셨잖아요. 사내에서도 많이들 도와주셨나요?

소연 : 그렇죠. 엄청 도와주셨어요. 사실 직무 때문인지 2가지 특성이 있는데요,

  1. 뭔가를 물어봤을 때, 하나만 알려주면 거기서 계속 “근데 이건 왜 이렇죠?” 하고 깊이 파고드는 습관이 있어요.
  2. 비판적으로 보게 되는 습관도 있고요.

​근데 그럴 때마다 동료분들이 당황하기보단 친절하게 알려주시니까 더욱 재미있게 사내 취재를 하고 있어요. 감사하다고 생각해요.



스스로 성장했다고 느낀 순간

윤호 : 이렇게 여러 활동을 하시면서 ‘아, 나 진짜 성장했다’고 느낀 적은 언제였어요?

소연 : 이 질문은 좀 어려운데요, 시선이나 생각이 넓어졌다고 생각할 때가 아닐까 싶어요.

처음엔 제 직무 자체에만 집중했거든요. 그런데 평소 동료분들한테 서비스 관련해서 물어볼 때가 많잖아요. ‘개발자들은 어떤 성향이고 뭘 중요시할까?’, ‘기획자들은 어떻게 의사결정할까?’ 이런 궁금증이 생겨서 퇴근 후에 개발자 강연에 가보고, 기획 관련 블로그도 찾아서 공부했어요.

그리고 처음에 들어와서 ‘홍보할 거 없나?’에만 급급했어요. 시간이 조금 지나니까 팀으로 일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의사결정하고 논의해 나가는지 더 주의깊게 살피게 됐다는 점이에요. 조직 생활을 오래 해야 하니 앞으로도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고, 소통 역량을 발전시키고 싶어요.

윤호 : 이렇게 멋있어도 되나요? 지금 성장에 대한 얘기를 하고 있는데, 저희가 같이 지낸 지 3~4년 만에 소연님은 정말 많이 성장했구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소연 : 다 대표님들 덕분입니다. (웃음)



PR 활동을 할 때 중점을 두는 부분

윤호 : 저나 동익 대표, 최근엔 동료 인터뷰도 도와주시잖아요. 인터뷰를 포함한 PR 활동 전반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뭔가요?

소연 : 대중이 정말 궁금해할 만한 내용인지, 언론이 관심 가질 만한 건지 선택과 집중을 하는 편이에요. 대중은 우리 회사가 얼마나 대단한 기술을 쓰고 있는지보다 이 서비스를 쓰면 나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지를 궁금해하거든요.

그래서 우리가 줄 수 있는 차별화 포인트를 끈질기게 찾고 그거 하나만이라도 각인시키면 된다는 생각으로 메시지를 만들어 가요. 두 번째로는 메시지가 회사의 목표와 비전에 부합하는지 확인해요. 전달하는 메시지가 일관적이어야 장기적으로 PR 효과가 발휘된다고 믿거든요.

그래서 창업자인 대표님이랑 자주 대화하려고 해요. 창업자와 제가 같은 생각을 하고 있어야 대외 커뮤니케이션도 제대로 된다고 생각해서요.






본인의 PR 철학 한 문장

윤호 : 본인의 PR 철학을 한 문장으로 정리하자면?

소연 : 스타트업 PR로 한정해서 말하자면 ‘회사 안의 모든 것이 소재가 될 수 있다’가 철학이에요. 그냥 지나치지 않고 어떻게 스토리텔링할 수 있을지 고민하면 콘텐츠가 무궁무진하거든요.

예를 들어 저는 회사 슬랙 메신저나 회고 자료에서 나오는 재미있는 말, 행동, 순간을 전부 저장해놔요. 그러다 어떤 개념 (예: ‘심리적 안전감’)을 책에서 봤다면 우리 회사에 적용해 볼 만한 사례가 있는지 폴더를 다시 열어 살펴봐요.

“여기는 어떻게 겁없는 사람들만 모여있나요?” 이런 식으로 스토리텔링을 만들면 사람들이 호기심을 갖죠. 업무랑 겁이랑 무슨 상관이지?하면서요.

회고도 마찬가지에요. 매번 하니까 당연해질 수 있는데, 거기에 담긴 말들의 공통점만 찾아도 ‘우리 회사 회고가 신기한 이유’ 같은 글을 쓸 수 있어요.

뉴스레터와 커뮤니티에 노출되면서 입사 1년 만에 블로그 회사 홍보글 조회 수가 3만 회가 넘었던 적이 있어요. 입사하신 분들이 블로그가 인상 깊었다고 해주기도 하고요. 그래서 조금만 넓은 시각으로 신경 쓰면 PR 메시지는 언론 외에도 얼마든지 다양하게 전달할 수 있다는 게 철학이에요.​

윤호 : 설득은 되는데, 정말 열심히 해야만 가능한… (웃음) 그만큼 보람도 클 것 같아요.

소연 : 맞아요. 그게 다 돌아오더라고요.



해빗팩토리 조직문화

윤호 : 다음 질문. 해빗팩토리 조직 문화에 대해 바깥사람들이 잘 모를 것 같은 부분이 뭐가 있을까요?

소연 : 사소할 수 있는데, 저는 이게 되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실수를 했을 때 절대 사람을 탓하거나 몰아세우지 않는다는 점이요. 어떤 회사든 다 실수가 있잖아요. 그런데 누구를 탓하는 순간이 없었어요.

대신 이게 반복되지 않으려면 우리가 어떻게 해야 되는지에만 집중해요. 그러면 서로를 이해하는 분위기가 자연스럽게 생기고, 잘하는 건 또 엄청 칭찬해 주고요.

그런 모습이 쌓이니까 해빗팩토리가 말하는 ‘완전한 솔직함’이 발현되고 있구나 싶어요. 이 회사에서는 발전만 할 수 있겠다는 믿음도 생기고요.

윤호 : 사실 실수했을 때 제일 힘든 건 실수한 본인이잖아요. 자기가 제일 먼저 아니까. (웃음) 그래서 “괜찮으니 빨리 얘기해줘. 그래야 우리가 대처를 하지” 이런 문화가 있는 거죠.




자랑스러웠던 순간

윤호 : 일하면서 자랑스러웠던 순간이 있다면요?

소연 : 미팅을 할 때 왜 이런 비즈니스 모델을 택했는지 설명할 기회가 많아요. 그때 자랑스러워요. 기자님들이 정말 흥미로워 하시거든요. 보험업계 최초로 카카오톡 상담을 도입했고, 지금도 유일하게 정규직 설계사를 채용하면서 딱 필요한 만큼만 보험을 권유하잖아요.

모든 게 고객 입장에서 한 결정인데, 다른 회사가 하는 걸 따라하기보단 우리만의 방식으로 해왔다는 게 자랑스러워요.

그리고 미국 법인 설립 과정 얘기할 때도 다들 흥미로워해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게 쉬운 일이 아니니까 반대하는 사람도 있었을 거고요. 그런데 실제로 진행했고 사업 성과도 좋으니까 놀라워요.

윤호 : 들어보니 그렇네요. 우리 입장에서는 좀 당연한 거라 스스로 생각해왔을 수도 있는데, 외부 사람들은 굉장히 흥미로워하는 부분들이 있죠.

​




PR 직무 준비, 필요한 태도

윤호 : PR이라는 직무 자체가 명확한 커리큘럼이 정립된 편도 아니고, 글쓰기·커뮤니케이션 등 넓은 스킬셋이 필요한 것 같아요.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요? 그리고 어떤 태도가 필요하다고 보세요?

소연 : 다른 직무보다 어떻게 하루가 흘러갈지 전혀 예측하기 어렵다는 말이 많아요. 아무리 계획을 세워놔도 어디선가 새로운 요청이 들어오고, 연락이 오고, 우선순위가 변경되는 일이 자주 일어나거든요.

그런 변화를 스트레스로 느끼지 않을 수 있는 태도가 중요한 것 같아요. 처음 보는 사람과도 늘 편안하게 소통할 수 있는 자세도요.

무엇보다 말과 글을 논리적으로 풀어나가는 것과 소재를 많이 발견하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평소에 많이 기록해두는 습관이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무언가를 봤을 때 떠오르는 다양한 생각들을 적어두면 나중에 글 쓰거나 미팅할 때도 그게 다 소재가 되거든요.



개인적인 비전

윤호 : 해빗팩토리와 함께 만들고 싶은 목표는 뭔가요?

소연 : 우선 회사가 IPO를 준비하고 있잖아요. 그 과정에서 제가 해야 하는 일들을 성공적으로 준비, 마무리하고 싶어요. 그게 저와 회사 성장에도 큰 도움이 될 거라고 확신하고요.

2023년에 회사가 시리즈C 투자 유치를 마무리한 덕분에 보도자료를 쓰면서 중요한 순간을 기록하고 있다는 생각에 벅찼어요. IPO때 한 번 더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서 기대해요.

그리고 아직 갈 길이 멀지만 스타트업 홍보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스타트업 취업을 원하는 대학생들 앞에서 사수 없이도 잘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을 주제로 강연도 한 번쯤 해보고 싶어요. (윤호 : 지금 해도 되지 않을까?)

결국 저는 회사 울타리 안에서 성장하고, 그걸 바탕으로 다시 회사의 다음 스텝에 기여하고, 이런 선순환을 계속 만들어 가고 싶어요. 말과 글 없이는 살 수 없는 세상이잖아요. 오랫동안 커뮤니케이션을 업으로 삼고 싶습니다.



윤호 : 여기까지 하는 걸로 해도 될 것 같네요. 너무 길면 사람들이 안 읽으니까 (웃음) 녹음된 걸로 잘 정리해 볼게요.

소연 : 네, 감사합니다!

윤호 : 즐거웠어요. 소연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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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그널플래너-3월-업데이트 서비스 해빗위키 2025-03-27 [시그널플래너] 2025년 3월 업데이트 : 놓치기 쉬운 보험 혜택, 한눈에!

    안녕하세요, 월간 시그널플래너입니다. 시작의 계절인 3월, 시그널플래너의 업데이트 소식을 알려드릴게요.🌸 이번 달에는 편리한 금융생활을 위한 4가지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어요. 무료 보험 혜택을 놓치지 않도록 돕고, 가족과 함께 보험을 점검하고, 가계부에서 지출을 더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하나씩 소개해 드릴게요. 3월의 보험 업데이트 지자체 무료 보험 확인하기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무료 보험 혜택, 알고도 놓치는 경우가 많으셨죠? 이제 지자체 무료 보험 확인 기능으로 놓치기 쉬운 혜택도 간단히 확인할 수 있어요.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무료 보장을 내 보험과 함께 비교해보며 보험의 혜택을 제대로 활용하세요. 지자체 무료 보험 확인하기 함께 점검하면 더 좋은 가족 보험 보험을 점검하다 보면, 우리 가족의 보험도 함께 확인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가 많죠. 이제 가족을 추가하여 함께 보험을 점검할 수 있고, 보너스로 네이버 페이 혜택까지 받을 수 있어요. 가족 보험을 연결하면, 내가 대신 상담을 받아 정보를 정리할 수 있어요. 부모님이나 배우자가 직접 상담받지 않아도, 필요한 내용을 공유할 수 있어요. 그리고 가족과 함께 점검하면, 네이버페이 리워드도 함께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은 나만의 관리가 아니라, 가족을 위한 대비이기도 합니다. 지금 가족과 함께 보험을 점검하고, 보장은 더 탄탄하게, 리워드까지 함께 받아보세요. 우리 가족 보험 점검하기 📊 3월의 가계부 업데이트 간편결제도 가계부에서 한눈에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로 결제하면, 어디에서 얼마나 썼는지 따로 확인해야 해서 번거로우셨죠? 이제 시그널플래너 가계부에서 간편결제 내역도 자동으로 정리되어, 모든 지출을 한곳에서 볼 수 있어요. 모든 소비 한눈에 보기 – 카드, 계좌, 간편결제까지 한곳에서 확인 돈이 어디로 나가는지 더 쉽게 파악 – 흩어진 결제 내역을 모아서 정리 따로 찾을 필요 없이 편리하게 – 결제하면 자동으로 가계부에 반영 지금 가계부에서 간편결제 내역까지 한 번에 확인해보세요. 지금 가계부 확인해보기 월간 리포트가 더 보기 쉬워졌어요! 이전에는 지출 분석이 3개월 단위로 제공되어서 한 달 소비를 바로 확인하기 어려웠다는 의견이 많았어요. 그런 고객님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3개월 리포트가 월간 리포트로 개선됐어요. 한 달 지출 정리하기 – 매달 돈을 얼마나 썼는지 한눈에 더 나은 소비 습관 만들기 – 다음 달 예산 계획을 더 정확하게 지금 새로운 월간 리포트로 한 달 동안 어디에 돈을 썼는지 한눈에 확인하세요! 월간 리포트 바로가기 새로운 시작, 더 편리해진 금융 관리 새 출발의 계절, 3월을 맞아 금융 관리가 더 쉬워질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했습니다. 무료 보험 혜택을 확인하고, 가족과 함께 보험을 점검하며, 가계부에서 지출을 더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이번 업데이트, 어떠셨나요? 새로운 계절, 기분 좋은 시작 되시길 바랍니다. 시그널플래너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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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그널플래너 1월 업데이트 서비스 해빗위키 2025-01-23 [시그널플래너] 2025년 첫 업데이트 : 새해에는 보험도 재정관리도 더 쉽게

    안녕하세요, 월간 시그널플래너입니다. 2025년 새해 시작은 잘하셨나요? 오늘은 시그널플래너의 새해 첫 번째 업데이트 소식을 알려드릴게요. 이번 업데이트는 새해를 맞이하여 돈 관리를 더 쉽게 만들어 주는 가계부 업데이트. 그리고, 몰라서 혜택을 못받았던 단체 보험을 한눈에 모아보는 기능들을 준비했어요. 새해를 더 슬기롭게 관리할 수 있도록 준비한 업데이트! 함께 살펴보실까요? 🎁 보험 업데이트놓치기 쉬운 혜택도 챙겨드려요 회사 단체보험도 한눈에 회사에서 제공하는 단체보험 보장을 잘 모르셨나요? 이제 단체보험 정보 확인 기능으로 회사에서 제공하는 보험 보장 내역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요. 중복된 실손보험은 중지할 수 있어, 관리 부담을 줄이고 꼭 필요한 혜택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내 단체보험 점검하기 📊 가계부 업데이트돈 관리가 더 간편해졌어요 가계부 위젯을 추가할 수 있어요 지출과 예산을 확인하려고 매번 앱을 열어보는 게 번거로우셨죠? 이제 가계부 위젯을 통해 홈 화면에서 바로 지출 현황과 예산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요. 앱을 열 필요 없이 중요한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 돈의 흐름을 놓치지 않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위젯으로 지출 상태를 바로바로 체크하면서 절약 습관도 더 쉽게 들일 수 있을 거예요. 지금 내 홈화면에 가계부 위젯을 추가해보세요! 가계부 연동하고 위젯 추가하기 💰 2025년 목표가돈관리라면? ① 2024년 카드 소비 리포트 지난해 소비를 점검하고 새해 계획을 세워보세요 지난 한 해, 내가 얼마나 쓰고 어디에 썼는지 알고 계신가요? 2024 소비 리포트는 고객님의 2024년 소비를 월별로 카테고리별로 정리해 보여드려요. 소비 습관을 점검하다 보면 절약할 수 있는 부분과 더 잘 써야 할 부분을 명확히 알 수 있어요. 2024 소비 리포트 확인하고 2025년에는 더 효율적인 재정 계획을 세워 보세요. 내 소비 리포트를 확인하기 ② 1억 만들기 재테크 AI 막막했던 목돈 만들기, 시그널플래너와 함께 시작하세요. 새해에는 꼭 목돈 만들기를 시작하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1억 만들기 재테크 AI가 도와드릴게요. AI 분석을 통해 내 상황에 맞는 소비와 저축 계획을 제안해드려요. • 얼마나 저축해야 할지 • 몇 년 저축해야 할지 • 소비를 얼마나 줄이면 좋을지 대화를 나누며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고, 나에게 맞는 구체적인 목돈 만들기 플랜을 세울 수 있어요. 1억 모으기 지금 바로 시작하기 1월 업데이트는 고객님의 돈 관리와 보험 활용을 더 쉽게 만들어, 새해 목표를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지금 바로 앱을 열고 새로운 기능들을 확인해보세요. 원하는 바를 모두 이루시는 2025년 되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시그널플래너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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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키!

  • 금융위키 시그널 매뉴얼 2025-10-23 시그널플래너가 개인정보를 지키는 세 가지 방법 – ep.1 마이데이터

    마이데이터의 정의 이곳저곳 흩어져 있던 내 보험 정보, 어떻게 이렇게 편리하게 모아볼 수 있을까? 금융 앱 이용할 때 이런 생각해본 적 있나요? 이 질문의 답에는 바로 마이데이터가 있습니다. 마이데이터는 말 그대로 ‘나의 데이터’ 라는 뜻으로 한국신용정보원에서 보장하는 제도입니다. 은행, 카드사, 보험사 등 흩어져 있던 모든 금융 정보를 하나의 앱에서 직접 관리할 수 있도록 하여 보다 편리한 금융생활을 제공하기 위한 취지로 만들어진 제도이지요. 시그널플래너가 고객님의 보험 정보를 한눈에 보여드릴 수 있는 것도 바로 이 마이데이터 덕분이죠.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누구나’ 고객의 데이터를 모을 수 없다는 점이에요. 마이데이터 사업자, 국가가 직접 검증하는 신뢰의 자격 마이데이터 사업자가 되려면, 금융당국(금융위원회)이 정한 까다로운 심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단순히 ‘허가’가 아니라, 고객의 정보를 다룰 자격과 능력을 공식적으로 증명받는 과정이에요. 이는 곧 “시그널플래너는 고객 정보를 다룰 권한뿐만 아니라, 그것을 지킬 수 있는 강력한 보안 능력까지 국가로부터 인정받은 기업이다”라는 공식적인 증거입니다. 더욱 구체적인 마이데이터 사업자의 허가 요건을 보여드릴게요. 시그널플래너의 마이데이터 자격이 가진 의미 📌 마이데이터 허가를 위해서는 최고 수준의 보안 기준을 지켜야 해요. 이러한 보안 시스템은 고객 데이터를 암호화된 상태로 안전하게 관리하고, 해커의 공격으로부터도 보호해요. 마이데이터 사업자는 정기적인 보안 점검이 필수예요. 지속적인 관리 기반으로 항상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어요. 마이데이터의 핵심은 고객의 데이터 주권이에요. 고객으로부터 동의받은 최소한의 정보만 이용해요. 시그널플래너는 까다로운 자격 조건을 모두 갖추어, 고객님들의 마이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수집한 정보를 얼마나 꼼꼼하고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는지’는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다음 ep.2에서는 시그널플래너가 2년 연속으로 달성한 정보보호 상시 평가 100점이 어떤 의미인지, 그리고 이를 유지하기 위한 숨은 노력을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시그널플래너는 오늘도 당신의 금융 생활 곁에서 잠들지 않는 방패로 굳건히 서 있습니다. 내 정보 보호받는 보험 점검하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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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금융위키 시그널 매뉴얼 2025-10-20 시그널플래너가 개인정보를 지키는 세 가지 방법 – 프롤로그

    “내 개인 정보, 이 앱에 맡겨도 괜찮을까?” 이런 걱정 해본 적 있으시죠? 원치 않는 영업 전화에 대한 거부감부터, ‘혹시라도 내 정보가 유출될까’ 하는 불안감까지. 소중한 금융 정보인 만큼 당연하게 생길 수 있는 불안감이기에, ‘시그널플래너’에게 ‘정보 보호’는 무거운 책임감으로 다가옵니다. 그래서 시그널플래너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모든 순간, 고객 개인 정보 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삼았습니다. 고객님이 걱정 없이 앱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저희는 단순한 ‘금융 앱’이 아니라 24시간 잠들지 않는 방패로서 소중한 금융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개인 정보를 지키는 시그널플래너의 3가지 안전장치 고객님의 금융 정보를 잠들지 않는 24시간 방패처럼 지키기 위해, 시그널플래너는 대한민국의 까다로운 금융 정보 보호 기준을 지키고 있습니다. 🛡️시그널플래너가 제시하는 세 가지 확실한 증거 1. 마이데이터 : 국가가 인정한 까다로운 자격 조건 하에 고객 정보를 수집해요. 2. 정보보호 상시 평가 100점 : 수집한 정보를 꼼꼼하게 관리하여, 2년간 정보보호 평가에서 최고 등급을 유지하며 안정성을 입증했어요. 3. 내부 전담팀의 노력 : 잠들지 않는 방패 전담팀이 24시간, 고객의 개인 정보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요. 이 시리즈에서는 시그널플래너가 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앱인지, 객관적인 근거 3가지를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그리고 이 기술 뒤 숨겨진 전담팀은 사람은 어떤 마음으로,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지 전달드리려 합니다. 시그널플래너 정보 보호 여정의 첫걸음, ep.2에서 ‘마이데이터 사업자’라는 자격이 가진 공식적인 의미와 까다로운 자격 조건을 쉽지만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시그널플래너는 오늘도 당신의 금융생활 곁에서 잠들지 않는 방패로 굳건히 서 있겠습니다. 내 정보 보호받는 보험 점검하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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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금융위키 2025-10-15 돌발성 난청 진단 이력, 보험 가입에 문제없을까?

    ⏰ 3줄 요약 돌발성 난청 진단 이력이 있어도 보험 가입 가능합니다. 실손보험 + 암/뇌/심장 3대 진단비를 강화하고, 운전자보험까지 포함한 맞춤형 리모델링 완료! 부담보 조건을 협의해 기간 단축, 월 13만 원대 보험료로 핵심 보장을 안정적으로 확보했습니다. 1. 돌발성 난청 이력, 보험 가입에 영향이 있을까? 이번 고객님은 28세 여성으로, 과거 급성 기관지염, 위 및 십이지장 질환, 알레르기성 비염 등을 치료받은 이력이 있으셨어요.이러한 이력보다 더 큰 고민은 2022년에 진단받은 돌발성 난청이었습니다. 고객님께서는 상담 시작과 동시에 “혹시 2022년에 진단받은 돌발성 난청이 새로운 보험 가입에 제한 사항이 되지는 않을까요?”라고 물어보셨어요.시그널플래너의 상담사는 “고객님의 돌발성 난청 증상이 어느 정도 심각한지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최대한의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다”라고 설명드렸고, 이 답변을 듣고 난 뒤 고객님께서는 안도하시며 아래 보장 항목을 요청하셨습니다. 암/뇌혈관/심장 질환 진단비 및 치료비 보장 강화 실비보험 보장 강화 운전자보험 추가 월 13~14만 원 예산 내에서 가입 가능한 만기 보장형 상품 2. 돌발성 난청, 보험 가입에 영향을 줄까? 고객님이 고지해야 했던 이력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2년: 돌발성 난청 진단, 약 처방 2024년: 위/십이지장 질환 치료, 알레르기성 비염 및 기관지염, 치핵 치료 2025년: 위내시경 검사(무소견), 급성 기관지염 이러한 고지 내역으로 인해 N사의 보험 심사에서는 아래와 같은 부담보 조건이 붙었습니다. 위/십이지장 질환: 4년 부담보 기관/기관지/폐/흉막 및 흉곽: 2년 부담보 인두 및 후두: 2년 부담보 하지만, 고객님의 요청으로 N사의 보험 심사 담당자와의 협의를 통해 기관 및 후두 관련 부담보 기간을 9개월 단축하는 데 성공했습니다.즉, 부담보 조건이 있었지만 가입 자체는 가능했고, 협의를 통해 더 유리한 조건으로 조정된 사례입니다. 🔎 부담보란 뭘까? 보험 가입 시 특정 신체 부위나 질병에 대해 일정 기간 또는 보험 기간 전체 동안 보장을 제한하는 조건으로 보험을 가입하는 것을 말해요.즉, 해당 부위나 질병에 관련된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없고, 납입 면제 또한 될 수 없는 것을 말해요.출처. 기획재정부 시사경제용어사전 3. 맞춤형 리모델링은 이렇게 구성되었어요! 시그널플래너는 ‘가설계’ 서비스를 통해 국내 모든 보험사를 비교해 고객님의 요청 사항에 가장 부합하는 상품을 빠르게 분석해 추천드립니다. 고객님의 희망 예산은 월 13~14만 원대로 실비보험 및 운전자보험 추가 암/뇌/심장 진단비, 치료비 강화를 희망하셨기 때문에 시그널플래너의 상담사는 고객님의 요청 사항을 반영하여 최대한의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구성으로 가설계를 진행했습니다. 가설계를 통해 고객님에게 추천드린 보험 상품 리스트는 다음과 같아요. 고객님은 시그널플래너의 가설계를 바탕으로, N사의 보험에 최종 가입을 진행하셨습니다.구체적인 보장 항목은 아래와 같아요. 구분보장 항목리모델링 전리모델링 후수술비질병/상해 수술비0원/0원30만 원/50만 원질병/상해 종 수술비0원/0원500만 원/500만 원암일반 암/유사 암 진단비1,000만 원/ 300만 원5,000만 원/ 1,000만 원뇌뇌혈관 질환 진단비/수술비0원/0원2,000만 원/1,000만 원심장허혈성 심장 질환 진단비/수술비0원/0원2,000만 원/1,000만 원확대심장질환 진단비0원1,000만 원후유장해질병/상해후유장해0원/0원0원/200만 원 💡 “보험사마다 보장 금액과 보장 항목은 다를 수 있습니다.” 🔎 종수술비란 뭘까? 보험사 약관에 따라 수술 난이도별로 보장 금액이 다른 시스템이에요.1종 수술은 백내장, 제왕절개, 안검하수증 등이 포함되어요.2종 수술은 위/대장 용종 제거술, 맹장염 수술이 포함되며3종 수술은 뇌/심장 내시경 수술4종 수술은 심장막/폐/기관지 수술을5종 수술은 심장/간/폐 이식 수술, 대동맥 수술 등 고난이도 수술이 포함됩니다.수술 난이도가 높을수록 보장 금액도 올라갑니다. ⚠️단, 보험사/보험상품마다 분류 기준이 다를 수 있으니 약관 확인은 필수예요!출처. 시그널플래너 블로그. 수술비 보험 꼭 필요할까요? 4. 돌발성 난청 진단 받아도 보험 가입 가입합니다! 많은 분들이 “돌발성 난청 같은 질환이 있으면 보험 가입이 불가능하지 않을까?”라고 걱정하시지만, 실제로는 몇 가지 조건만 충족한다면 신규 보험 가입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보험 가입 체크포인트 청력 저하가 현재 진행 중인가? 최근 치료 후 안정적으로 회복되었는가? 반복적인 치료, 수술 이력이 없는가? 다른 신경학적 합병증은 없는가? 이번 고객님의 경우도 진단 이후 별다른 합병증 없이 회복하시며 위 조건을 충족하셨습니다. 보험 가입은 작은 병력에도 막히는 경우가 많아 혼자 망설이고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시그널플래너에서는 개인별 건강 상태와 조건을 바탕으로, 국내 주요 보험사의 상품을 꼼꼼히 비교해 가장 합리적인 보장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혼자 고민하지 말고, 시그널플래너와 함께라면 돌발성 난청 진단 이력이 있어도 신규 보험 가입과 보장 항목 보완을 충분히 할 수 있어요! 더 많은 시그널플래너 후기가 궁금하다면? 시그널플래너 공식 블로그에서 보험 점검 후기 확인하기!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의 개인 의견이며 이로 인한 이익 또는 손실은 보험계약자 등에게 귀속됩니다.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협회 등록번호 : 2020050020)본 광고는 광고심의기준을 준수하였으며, 유효기간은 심의일로부터 1년입니다.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25-627호(2025. 10. 15 ~ 2026. 10. 15) 유병자 맞춤형 보험 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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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금융위키 2025-09-24 자동차 보험, 운전자 보험 어떤게 다른 걸까?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 보험, 많이 듣게 되는 보험의 종류인데요. 두 보험이 어떻게 다른지 알고 계신가요? 처음 운전을 시작하는 사람, 보험에 큰 관심이 없는 사람일 경우 특히나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 보험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어요. 두 보험이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본격적인 설명을 시작하기 전에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아요. 운전자 보험: 자동차 보험에서는 보장하지 않는 벌금, 교통사고 합의금, 변호사 비용 등 형사적/행정적 비용을 보장해 주는 상품으로 선택적으로 가입할 수 있어요. 자동차 보험: 사고 발생 시 상대방 혹은 내 차량/신체의 손해를 보상해 주는 상품으로 자동차를 구매한 사람이라면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해요. 1. 자동차 보험은 무엇인가요? 사망보험금 유동화 제도는 피보험자의 사망 시 종신보험에서 지급하는 사망보험금을 생전에 연금과 같은 형식으로 전환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타인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 보상해 주는 운전자의 필수 가입 보험이에요. 자동차 보험은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상대방의 손해를 보상해 주는 보험으로 자동차를 구매한 사람이라면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필수 보험입니다. 자동차 보험의 종류에는 책임보험과 종합 보험이 있어요. 책임 보험: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에 의거해서 자동차 사고를 대비해 국가에서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규정한 의무보험이에요.자동차 책임 보험에 가입하지 않고 차량을 운행할 경우 최대 90만 원의 과태료를 내게 됩니다.자동차 보험은 1년마다 갱신해야 하는 상품이고, 그에 따라 책임보험 또한 같이 갱신됩니다.책임보험의 보장 범위에는 대인배상 1과 대물배상이 있어요. 대인 배상은 사람이 사망하거나 다쳤을 경우 치료비 보상을 제공하고, 대물배상은 차량과 같은 재물에 피해를 입혔을 때 보상을 제공합니다.책임보험에 가입하면 교통사고로 타인이 다치거나 타인의 차량/재물에 손해를 입혔을 때 보상을 제공받을 수 있어요. 종합 보험: 책임 보험과는 달리 종합 보험은 선택 가입 사항입니다.운전자는 자동차 보험의 책임 보험 외에 아래 담보 중 필요한 보장 항목에 대해서 선택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담보 배상보장 내용예시 상황대인배상 II교통사고로 인해 상대방이 사망 혹은 상해를 입은 경우, 치료비/위자료/소득 손실까지 무한 보장이 가능합니다.신호위반으로 보행자를 추돌 → 치료비, 위자료, 소득 보상 등의 전액 보상무보험차 상해상대방이 보험 미가입자이거나 도주차량일 경우, 내 차량 탑승자의 부상/사망에 대한 보상무보험 오토바이와의 충돌사고 발생 → 나와 내 차량 탑승자가 다쳤고, 상대가 무보험일 경우 사고 보상 가능자기 신체 사고운전자 및 탑승자의 부상/사망/후유장해 발생 시 치료비/위자료 등 보상(정액 보상)운전 중 가드레일 충돌 → 본인과 동승자의 부상 발생 → 보험 기준에 따른 치료비 보장자기차량사고(자차보험)내 과실로 인해 발생한 차량 손상에 대한 보상(추돌, 전복, 도난 등)빗길/눈길 운전 중 차량이 미끄러져 차량 파손→ 자차 보험으로 수리비 보장 <교통사고처리 특례법>에 따르면, 교통사고로 인해 사람에게 상해를 입히는 대인 사고를 발생시키더라도 가해 차량이 종합 보험에 가입되어 있고 12대 중과실 사고만 아니라면 형사 처벌을 피할 수 있어요. 이때 종합 보험 중에 대인배상 II는 피해자의 사망/상해 등 인명 손해를 사실상 무한대로 보장하기 때문에 중요한 역할을 해요. 그렇다고 책임 보험에만 가입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아요. 책임보험이 보험료는 낮지만, 사고 발생 시 충분한 보장을 받기 어렵기 때문에 종합 보험도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2. 운전자 보험이란? 운전자 보험은 자동차 보험으로는 보장되지 않는 벌금, 교통사고 합의금, 변호사 선임 비용 등 형사적/행정적 책임 비용을 보상해 주는 선택형 보험 상품이에요. 신호위반, 속도위반, 중앙선 침범 등의 12대 중과실 사고나 사고 피해자에게 심각한 신체 손상 혹은 후유장해가 발생한 중상해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형사 책임을 져야 할 수 있어요. 이때 운전자 보험에 가입했다면, 피해자와의 형사 합의금이나 법적 대응을 위한 변호사 선임 비용 등을 보장받을 수 있어요. 운전자 보험은 운전자가 소유한 차량이 아니더라도 운전 중 사고가 발생할 경우 보장되며, 사고 횟수와는 무관하게 각 담보의 한도 내에서 반복 보장을 제공합니다.단, 음주 운전, 무면허 음주 운전은 보험 보상에서 제외됩니다. 운전자보험에서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3대 핵심 담보 항목은 교통사고 처리 지원금, 벌금, 변호사 선임 비용이에요.3대 필수 담보 항목만을 넣어 운전자 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순수 보장형 상품이라고 말하고, 이때 월 납입 보험료는 1만 원 수준이 됩니다.운전자보험 가입 시에는 3대 필수 담보는 기본으로 가입하고, 자신의 필요에 따라 추가적인 담보를 가입하는 것이 권장되어요. 교통사고 처리 지원금: 피해자가 사망하거나 중대한 뇌 손상 또는 전치 6주 이상의 상해를 입은 경우 형사 합의를 위한 비용 지원 운전자 벌금: 운전 중 사고로 다른 사람의 신체나 재산에 손해를 입힌 경우 벌금이 부과되며, 약정된 금액 한도 내에서 보상 변호사 선임 비용: 교통사고 발생으로 인해 구속 혹은 검사에 의해 공소가 제기된 경우 법적 대응을 위한 변호사 선임 비용을 지원. 최근 출시한 운전자보험의 경우에는 최대 5,000만 원까지 변호사 선임 비용을 지원합니다. 3. 자동차 보험 vs 운전자 보험, 체크 포인트 구분자동차 보험운전자 보험가입 의무의무선택보장 내용타인에게 입힌 피해와 차량으로 인한 피해를 보장본인에게 발생한 사고 피해 및 형사적 책임을 보장보장 대상보험 가입 시 지정한 대상운전자보장 기간매년 갱신1년, 3년, 10년, 20년 등 가입 기간과 납입 기간이 다양책임 보장 내용대인/대물 배상, 자차 손해 등 민사적 책임 보장벌금, 형사 합의금, 변호사 선임 비용 등 형사적 책임 보장 A.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 보험 둘 다 가입해야 하는 것인가요? 새 차 구입 혹은 이제 막 운전을 시작하는 경우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 보험을 모두 가입하는 것이 좋아요.자동차 보험에서는 운전자를 위해 무보험차 특약, 법률비용 지원 특약, 자기차량손해 특약 등을 제공하지만 보장 범위가 충분하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어요.그렇기 때문에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 보험 모두 가입해서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B.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 보험 중복 보상이 되나요?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 보험은 각 상품이 보장하는 항목이 다르기 때문에 중복 보상의 개념이 아닌 각 상품에서의 보장이 미흡한 부분을 보충해 주는 보완적인 성격이라고 할 수 있어요.예시로, 교통사고 발생 시 자동차 보험을 통해서는 대인 보상을, 운전자 보험에서는 사고 처리를 위한 형사 합의금을 제공해요. C. 운전자 보험은 어떻게 점검해야 하나요? 운전자 보험은 크게 연 만기 소멸성 보험과 장기 운전자 보험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연 만기 소멸성 상품은 매년 갱신하는 보험으로 보장 기간이 짧아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것과 매년 갱신을 통해 최신 보장 트렌드를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다만, 매년 갱신해야 한다는 불편함과 나이가 많아지며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장기 운전자 보험은 일반적으로 10년/20년 만기 갱신형 상품입니다.잦은 갱신이 필요한 상품이 아니라는 편리함과 한 번 가입하면 긴 시간 동안 안정적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다만, 연 만기 소멸성 상품 대비 보험료가 비싸다는 단점과 급발진 사고, 주정차 사고, 스쿨존 사고 등 교통사고 트렌드에 따라 새롭게 생긴 보장 항목이 누락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보장 점검 후 최신 교통사고 트렌드가 반영된 상품으로의 리모델링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 잠깐만요! 👉  자동차 보험, 운전자 보험에 대해 더 알고 싶은 점이 있다면, 아래 파란색 버튼을 눌러 시그널플래너 카톡 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 이 글은 시그널플래너 → 메뉴 탭 ‘전체’ → 금융위키 에서도 다시 볼 수 있어요🙂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의 개인 의견이며 이로 인한 이익 또는 손실은 보험계약자 등에게 귀속됩니다.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협회 등록번호 : 2020050020)본 광고는 광고심의기준을 준수하였으며, 유효기간은 심의일로부터 1년입니다.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25-625호(2025. 09. 23 ~ 2026. 09. 23) 운전자 보험, 자동차 보험. 더 알아보기! DB손해보험 현대해상 삼성생명 등 모든 보험사 정보를 한번에 보험조회 할 수 있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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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금융위키 2025-09-24 자궁 용종 제거 수술 이력, 보험 가입에 문제 없을까?

    ⏰ 3줄 요약 자궁 용종 제거 수술 이력이 있어도 보험 가입 가능합니다. 실손의료비, 3대 진단비, 순환계 치료비, 일상생활 배상책임까지 모두 보완한 맞춤형 리모델링 설계 완료! 불필요한 특약은 줄이고 핵심 보장만 집중해 월 8만 원대 보험료로 안정적인 보장을 확보했습니다. 1. 자궁 용종 제거 수술 이력 때문에 보험 가입에 대한 걱정이 많으셨어요. 이번 고객님은 47세 여성으로, 암/뇌/심장 진단비, 수술비, 후유장해, 일상생활 배상책임 보장이 비어 있어 걱정이 많으셨어요.더 큰 고민은 나에게는 멀게만 느껴졌던 자궁용종이 2022년에 건강 검진 과정에서 발견되었고, 그에 따라 용종 제거 수술을 한 이후 하루 입원한 이력이었습니다. 고객님께서는 상담 시작과 동시에 “혹시 2022년에 진행했던 자궁 용종 제거 수술과 하루 입원 이력이 새로운 보험 가입에 제한 사항이 되지는 않을까요?”라고 물어보셨어요.시그널플래너의 상담사는 “고객님과 같이 입원 기간이 하루로 짧은 경우에는 보험 가입에 있어 큰 제약이 되지는 않는다”라고 설명드렸고, 이 답변을 듣고 난 뒤 고객님께서는 안도하시며 아래 보장 항목을 요청하셨습니다. 암/뇌혈관/심장 질환 진단비 보장 강화 실비보험 보장 강화 심혈관/뇌혈관 등 순환계 질병 치료비 보장 강화 일상생활 배상책임 추가 2. 자궁 용종 제거 수술 이력, 보험 가입에 영향을 줄까? 고객님이 고지해야 했던 이력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2년: 자궁 용종 제거 수술 및 1일 입원 2023년: 갈비뼈 골절로 인한 응급실 내원 및 입원 이러한 기록은 일반적으로 수술 이후 재발이나 추가적인 치료가 없이 5년의 경과 기간이 지난 후에는 건강한 상태로 판단하는 기준에 부합하지 않았기 때문에 보험사의 심사에서 부담보 조건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요소들이고, 실제 심사 결과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K사: 실손의료비 보험 승인. 기관/기관지/폐/흉막 및 흉곽 부담보 2년 N사: 자궁/난소 관련 부담보 1년 8개월 H사: 종합보험 승인. 실비보험 심사 거절 2개 보험사에서는 부담보 조건으로 신규 보험 가입 심사를 승인하였고, 1개 보험사에서는 실비보험 가입을 거절하는 등 회사별로 승인 조건과 보장 범위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 부담보란 뭘까? 보험 가입 시 특정 신체 부위나 질병에 대해 일정 기간 또는 보험 기간 전체 동안 보장을 제한하는 조건으로 보험을 가입하는 것을 말해요.즉, 해당 부위나 질병에 관련된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없고, 납입 면제 또한 될 수 없는 것을 말해요.출처. 기획재정부 시사경제용어사전 3. 맞춤형 리모델링은 이렇게 구성되었어요! 시그널플래너는 ‘가설계’ 서비스를 통해 국내 모든 보험사를 비교해 고객님의 요청 사항에 가장 부합하는 상품을을 빠르게 분석해 추천드립니다. 고객님께서 상담 초기부터 가장 희망하셨던 내용은, 저렴한 보험료의 보험 상품이었어요. 더하여, 부담보가 없으면서 가입 즉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보험이 있다면 가입하시기를 원하셨어요.하지만, 자궁 용종 제거술을 받으셨던 과거 병력으로 인해 부담보가 없는 보험은 가입이 어려웠습니다.이러한 이유들로 인해서 고객님은 3대 진단비 일부 감액과 순환계 질환 치료비를 제외한 일반 심사 보험과 부담보 없는 간편심사보험을 비교해서 보장 조건이 더 좋고 보험료가 저렴한 보험을 찾기를 희망하셨어요.시그널플래너의 상담사는 고객님이 말씀하신 조건에 가장 부합하는, 간편 보험 추천 리스트와 부담보 조건이 붙은 일반 심사 보험의 추천 리스트를 전달드리며 각 보험마다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보험 선택에 있어 고객님이 정해놓으신 우선순위에 따라 어떤 보험 상품에 가입할지 꼼꼼히 따져보시고, 혼자 결정하기 어려울 때는 언제든지 카카오톡을 통해 문의 바란다고 말했어요.최종적으로, H사를 통해 진행한 보험 심사 결과 자궁 및 난소 부담보 1년 8개월 조건이 붙었지만, 간편심사보험보다는 부담보 있는 일반 심사 보험의 보험료가 더욱 저렴했고 부담보 기간도 1년 8개월로 그리 길지 않았기 때문에 고객님께서는 일반 심사 보험에 가입하시는 방식을 선택하셨어요.시그널플래너에서 고객님에게 추천드린 보험 상품 리스트는 다음과 같아요. 고객님은 시그널플래너의 가설계를 바탕으로, H사의 보험에 최종 가입을 진행하셨습니다.구체적인 보장 항목은 아래와 같아요. 구분보장 항목리모델링 전리모델링 후수술비질병/상해 수술비0원/0원30만 원/50만 원질병/상해 종 수술비0원/0원500만 원/500만 원암일반 암/유사 암 진단비4,000만 원/0원7,000만 원/600만 원뇌뇌혈관 질환 진단비/수술비0원/0원2,000만 원/1,000만 원심장허혈성 심장 질환 진단비/수술비0원/0원2,000만 원/1,000만 원확대심장질환 진단비0원1,000만 원후유장해질병/상해후유장해0원/0원0원/200만 원 💡 “보험사마다 보장 금액과 보장 항목은 다를 수 있습니다.” 🔎 종수술비란 뭘까? 보험사 약관에 따라 수술 난이도별로 보장 금액이 다른 시스템이에요.1종 수술은 백내장, 제왕절개, 안검하수증 등이 포함되어요.2종 수술은 위/대장 용종 제거술, 맹장염 수술이 포함되며3종 수술은 뇌/심장 내시경 수술4종 수술은 심장막/폐/기관지 수술을5종 수술은 심장/간/폐 이식 수술, 대동맥 수술 등 고난이도 수술이 포함됩니다.수술 난이도가 높을수록 보장 금액도 올라갑니다. ⚠️단, 보험사/보험상품마다 분류 기준이 다를 수 있으니 약관 확인은 필수예요!출처. 시그널플래너 블로그. 수술비 보험 꼭 필요할까요? 4. 자궁 용종 제거 수술 이력이 있어도 보험 가입 가입합니다! 많은 여성분들이 “자궁 용종 제거 같은 부인과 질환 병력이 있으면 신규 가입이 막히지 않을까요?”라고 걱정하시지만, 실제로는 몇 가지 조건만 충족한다면 신규 보험 가입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보험 가입 체크포인트 수술 후 일정 기간이 지나 안정적으로 회복되었는가? 재수술이나 합병증 이력이 없는가? 자궁/난소 등 다른 부위의 이상 소견은 없는가? 현재 건강 상태가 전반적으로 양호한가? 고객님의 경우 위 조건을 모두 충족하여 정상적으로 가입할 수 있었습니다. 보험 가입은 작은 병력에도 막히는 경우가 많아 혼자 망설이고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시그널플래너에서는 개인별 건강 상태와 조건을 바탕으로, 국내 주요 보험사의 상품을 꼼꼼히 비교해 가장 합리적인 보장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혼자 고민하지 말고, 시그널플래너와 함께라면 자궁 용종 제거 수술 이력이 있어도 신규 보험 가입과 보장 항목 보완을 충분히 할 수 있어요!더 많은 시그널플래너 후기가 궁금하다면? 시그널플래너 공식 블로그에서 보험 점검 후기 확인하기!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의 개인 의견이며 이로 인한 이익 또는 손실은 보험계약자 등에게 귀속됩니다.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협회 등록번호 : 2020050020)본 광고는 광고심의기준을 준수하였으며, 유효기간은 심의일로부터 1년입니다.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25-626호(2025. 09. 24 ~ 2026. 09.24) 내 병력에도 가입 가능한 보험 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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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금융위키 2025-09-24 [보험 리모델링 가이드] 내 상황에 맞는 보험으로 변경하는 방법

    보험에 가입할 때는 이 보험을 평생 유지해야겠다고 생각하며 가입하게 되지만, 삶의 변화에 따라 지금 내가 마주한 상황, 환경과 맞지 않을 수 있어요. 배우자가 생기고 자녀를 낳은 이후에는 나뿐만 아니라 나의 가족까지 생각하며 보험에 가입하게 되고, 퇴직 이후에는 소득이 감소하게 되는 만큼 불필요한 보험은 해지하고 나에게 정말 필요한 보험들로만 남기게 됩니다. 이렇게,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할 때면 내가 가입했던 보험들을 다시 한번 들여다보는 것이 필요해요. 그래서 오늘은 보험 리모델링이 필요한 경우는 언제인지, 보험 리모델링에서 중점적으로 살펴봐야 할 요소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1. 보험 리모델링, 언제 해야 할까? 보험 리모델링이란, 가입한 보험의 보장 내용과 보험료를 현재의 상황에 맞게 조정하는 작업을 말해요. 일반적으로, 보험 리모델링을 한다고 하면 특약의 삭제 혹은 추가, 보장 금액의 조정, 갱신형 보험에서 비갱신형 보험으로의 유형 변경 등을 뜻해요. 보험 리모델링은 정해진 주기는 없지만, 다음과 같을 때 보험 리모델링을 고려하고 진행하게 됩니다. 경제적 상황의 변화/인생의 전환점 육아휴직, 퇴직 등으로 경제적 여건이 변화했을 때는 보험료를 납부함에 있어 부담이 느껴질 수 있고, 이때는 보험료를 줄이거나 조정하는 것이 필요해요. 결혼, 출산, 자녀의 독립 등에 따른 환경의 변화에 따라 불필요한 특약이 생기거나 특약을 추가하게 되는 일이 생길 수 있어요.보험 가입 후 3~5년 경과 시점 보험사는 보험 상품을 계속해서 바꾸고 새로운 보장을 추가한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에 가입한 보험보다 더 유리한 조건의 보험이 출시되거나 더 넓은 범위를 보장하는 보험 상품으로의 전환을 위해 일반적으로 3~5년 주기로 가입한 보험을 점검하고 필요에 따라 새로운 보험으로 변경하게 됩니다. 2. 리모델링이 필요한 보험은 무엇일까? A. 종신보험 피보험자가 사망할 때까지 보장을 제공하는 종신보험은 정해진 기간 동안만 보장을 제공하는 정기보험에 비해 보험료가 높은 편이에요. 때문에, 주 생계 책임자의 경제활동 기간 동안만 보장이 필요하며, 종신보험의 필요성이 크게 느껴지지 않고 비싼 보험료가 부담된다면 정기보험으로 전환함으로써 보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요. 반대로, 사망할 때까지 보장이 필요하거나 어린 자녀가 있어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으신 분, 상속 재원 마련을 목적으로 종신보험에 가입하신 경우라면, 종신보험은 반드시 유지해야 하는 핵심 보장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의 현재 재정 상황과 보험 가입 목적을 고려해 조정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해요. B. 실손보험 실손보험은 실제 의료비 지출에 대한 보장을 제공하는 갱신형 상품으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보험료가 계속해서 올라갈 수 있고, 자기부담금 범위나 보장 항목 등이 계속해서 변화하게 됩니다. 때문에, 자신이 필요한 보장 범위나 보험료 수준을 고려해 나에게 유리한 상품으로 변경하는 보험 리모델링이 필요해요. C. 암보험 중성자 치료와 같이 암 치료 기술은 계속해서 새로운 것이 생겨나고 변화하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과거에 가입한 암 보험으로는 미래의 암 발병을 대비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 있어요. 이럴 때는 기존 암보험을 해지하는 선택을 하기보다는 나에게 필요한 보장을 특약 형태로 추가하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예를 들면, 중성자 치료와 같은 고액의 비급여 항암치료까지 보장해 주는 특약이 생겼다면 기존 암보험에 해당 특약을 추가함으로써 보험 리모델링을 할 수 있어요. D. CI보험 Critical Illness, 즉 중대한 질병이 발생했을 때 보장해 주는 보험이 CI보험입니다. CI보험에서 보장하는 ‘중대한 질병’의 범위는 그 조건이 모호하고 보장 범위가 좁기 때문에 보험금 지급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특정 질병을 확실하게 보장해 주는 상품으로 변경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어요. E.자녀 명의 보험 자녀 명의로 가입한 보험의 경우, 자녀가 성장하면서 불필요해지는 특약이나 보장 항목이 생길 수 있어요. 대표적으로 감기, 폐렴, 장염 등의 질병은 유아기 때는 중요하게 여기는 보장 항목 중 하나이지만, 청소년기 이후에는 실제 활용도가 떨어지는 항목들이에요. 이와 같이 자녀의 성장에 따라 환경과 건강 상태에 변화가 생겼다면 불필요한 특약을 해지하거나 새롭게 필요한 항목을 추가함으로써 보험의 보장 항목을 필요에 따라 넓히거나 좁히는 보험 리모델링을 진행할 수 있어요. 3. 보험 리모델링, 체크 포인트 보험 리모델링에 필요한 여섯 가지 체크 포인트를 알려드릴게요. 이것들만 꼼꼼하게 따져봐도 보험 리모델링 과정에서 실수를 줄이고 효율적인 점검을 할 수 있어요. A. 보유 보험 파악하기 가장 먼저 보험 증권이나 보험사 앱을 통해 내가 가입한 보험의 종류, 상품명, 월 납입 보험료, 보장 항목, 특약 유무, 보험 만기일과 납입 기간 등의 항목을 꼼꼼하게 확인하세요. B. 보장 범위와 중복 보장 확인하기 보장 범위가 중복되거나 누락된 항목은 없는지 꼼꼼히 따져보세요. 특히 실손보험의 경우 중복 가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하나의 실손 보험만 유지하면 됩니다. 반대로 암, 심혈관, 뇌혈관질환 상품처럼 중복보장이 가능한 항목이라면 현재 가입해 둔 보험들의 월 납입 금액이 부담되지는 않는지, 누락된 보장 내용은 없는지 살펴보세요. C. 갱신형/비갱신형 확인하기 갱신형 보험인지 비갱신형 보험인지에 따라 보험료 부담은 크게 달라지게 됩니다. 갱신형 보험은 일정 기간이 경과하면 보험료가 상승하게 되고, 이는 나이가 들수록 보험료 인상 폭이 커져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가입한 갱신형 보험의 갱신 주기와 보험료 인상률을 미리 확인해서 장기적으로 보험을 유지하는 것이 부담이 되지는 않는지 검토하고, 비갱신형 보험으로의 전환 가능성도 체크해 보세요. D. 해지 시 손해 발생 여부 확인하기 기존 보험을 해지하고 새로운 상품으로 갈아타는 선택을 하기 전에는 보험 해지로 인해 손해가 발생하지는 않는지 꼭 살펴보셔야 해요. 보험 해지에 따른 환급금은 어느 정도 되는지, 지금까지 납부한 보험료에 비해 손실이 크게 발생하는 것은 아닌지 등을 꼼꼼히 살펴보셔야 해요. 또한, 새로운 보험 가입이 확정되기 전에는 절대로 기존 보험을 해지하시면 안 돼요. 보험 가입 확정 전에 보험을 해지하게 되면 보장 공백이 발생할 수 있어요. E. 새로운 보험 상품과 비교하기 현재 내가 가입하고 있는 보험이 경쟁력이 있는 상품인지도 꼭 확인해 보세요. 최근에 새롭게 출시한 보험 상품과 비교해서 보장 범위는 어떤지, 월 납입 보험료는 적정 수준인지, 납입 기간과 만기 조건은 유리한지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시는 것을 권장드려요. 보장 범위는 비슷한데 보험료가 훨씬 저렴하거나, 더 넓은 보장을 제공하는 보험이 출시되었다면 새로운 상품으로의 변경을 충분히 고려해 볼 수 있어요. F. 가족 보험도 함께 점검하기 본인이 가입한 보험 외에도 내 가족의 보험도 함께 점검받아 보시는 것이 좋아요. 자녀가 어릴 때 가입했던 보험 특약이 현재도 여전히 유지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배우자 혹은 부모님의 암 보험, 심혈관 질환 보험이 중복되지는 않는지, 보험이 실효된 것을 인지하고 못하고 방치하고 있지는 않은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해 보세요. 가족 전체의 보험 포트폴리오를 함께 점검하고 관리하게 되면 불필요한 보험료의 낭비를 줄일 수 있고, 필수 보장 항목들에 대해서는 더욱 탄탄하게 대비할 수 있어요. 4. 보험 리모델링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A. 보험 리모델링을 할 경우 기존 보험은 무조건 해지해야 하는 걸까요? 아닙니다. 보험 리모델링이란 기존 보험을 모두 변경하는 것을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 내 상황에 맞는 보험에 적절하게 가입했는지, 보장 내용은 충분하지 등의 여부를 점검하고 불필요한 특약을 해지하는 등의 과정을 보험 리모델링이라고 말해요. B. 보험 리모델링은 보통 어떤 주기로 하게 되나요? 보험 리모델링에 대해서 명확하게 정해진 주기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3~5년 주기로 한 번씩 보험 점검을 하는 것을 권장드려요. 결혼, 출산, 퇴직 등 다양한 환경 변화에 따른 보험료 부담과 보장 범위 확인 등이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C. 보험 리모델링은 꼭 전문가에게만 받아야 하나요? 셀프로 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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