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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난 회사, 별난 PR – 해빗팩토리 PR 매니저 인터뷰

in 피플, 해빗위키
2025-01-11


해빗팩토리 공동대표 정윤호입니다. 저희 회사 홍보담당자 권소연님은 저희 회사가 첫 직장이고, 이제 4년 차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어디서 이런 친구를 뽑았냐는 얘길 많이 들어요. 어디서든 자랑스럽게 얘기할 수 있는 소중한 동료입니다.

보통은 홍보담당자가 기자분들과의 인터뷰를 잡아주시고 도와주시지만, 이번엔 제가 저희 PR 담당자 소연님을 직접 인터뷰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 하게 되었는지는 인터뷰 내용을 읽어보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인터뷰 시작

권소연 (해빗팩토리 PR 매니저, 이하 소연) : 녹음한다고 하니까 더 떨리네요, 진짜.

​정윤호 (해빗팩토리 공동대표, 이하 윤호) : (웃음) 이거 인터뷰하자고 했을 때 어떤 생각이 들었어요?

​소연 : 처음에는 피하고 싶었어요. 직무 특성 때문인지 제가 아니라 회사와 동료들을 어떻게 알릴지 고민하는 데 익숙해져 있었거든요. ‘갑자기 나를? 아직 주니어인 내가 홍보에 대해 얘기해도 되는 걸까?’ 싶기도 했고요. 근데 대표님 눈빛을 보니 무조건 하시겠다는 의지가 보이더라고요. (웃음)

​윤호 : 사실 제가 이걸 꼭 해야겠다고 생각한 시점이 있었는데, 그전에는 그런 생각을 못해봤거든요. 그런데 최근 소연님이 우리 주헌님(CTO)과 기획팀이랑 인터뷰하는 걸 보면서 ‘우리 PR 매니저 권소연님은 엄청 잘하는 것 같은데, 정작 그분을 인터뷰해 주는 사람은 누가 있지?’ 이런 생각이 들었죠. 그래서 한번 해봐야겠다 싶었고요.

​그리고 우리 PR 담당자가 제일 많이 생각할 텐데 우리 회사를 어떻게 설명할까?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PR 담당자가 해주는 회사 이야기를 들으면 재미있을 것 같았고요.

해보자고 결심하고 나서 스스로 “너무 장한 생각인데?”라고 자찬을 좀 했습니다. (웃음)

​그럼 한 번 시작해보겠습니다.

​


자기소개

​소연 : 안녕하세요. 해빗팩토리에서 언론홍보, 기업 문화 브랜딩, 사내홍보를 맡고 있는 권소연입니다. 회사의 목표와 비전에 맞는 PR을 고민하면서 해빗팩토리만의 가치를 알리는 일을 하고 있어요.

​윤호 : 멋지네요. 사실 우리 면접 볼 때도 물어봤던 부분이긴 한데, 왜 PR쪽 일을 하고 싶었는지 궁금해요.



PR 직무를 선택한 이유

소연 :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일을 택하고 싶어서 PR로 진로를 정했는데요, 대학교 다닐 때 집중했던 게 있었어요.

첫 번째가 홍보대사, 기자단 등 뭔가를 알리는 활동, 두 번째가 아이디어 기획 공모전이었거든요. 두 가지만 집중적으로 하면서 대상 수상을 여러 번 했어요. 그때 느낀 게 ‘나는 새로운 아이디어로 뭔가를 알리는 데 강점이 있구나’였어요.

우선 4학년이 되고 나서 공공기관 인턴을 해봤어요. 다 좋은데 제 성향과는 약간 맞지 않더라고요. 다소 경직된 분위기고, 의사결정도 느려서 유연한 IT 기업에 가서 홍보를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지원하게 됐습니다.

윤호 : 면접 보는 느낌으로 끝내면 어떡해요. (웃음) 그래서 막상 해보니 PR이라는 직업이 매력적인 직업인 것 같아요?​

소연 : 네. 이 대답은 조금 길 것 같습니다. PR의 매력은 ‘영향력’이라고 생각해요. 회사의 성과나 비전을 계속 알리다 보면 이해관계자들이 주목을 안 할 수가 없거든요.

버터에 비유하자면, 빵을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버터를 바르면 풍미가 더해지잖아요. PR이 없어도 서비스는 운영할 수 있어요. 하지만 알리지 못하면 돌아가는 길을 택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실제로 경험해 보니 PR을 함께 하면 다양한 기회도 찾아와요.

또 다른 측면으로는 홍보 담당자의 대응에 따라 여론 흐름에도 약간씩 변화를 줄 수도 있다는 점에서 이 직무가 되게 중요하구나 싶었어요.

마지막으로 몇 년 전 미국의 한 리포트에서 PR 담당자가 세계에서 가장 창의적인 직업 Top 3에 선정됐다는 걸 봤어요. (윤호 : 오~ 진짜?)

스타트업 PR 담당자는 하나의 사실을 보고도 다양하게 생각해보고 트렌드를 내다봐야 하잖아요. 그러니까 지루할 틈 없이 새로운 걸 모색하면서 영향력을 전파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이 많다고 생각했습니다.




현재 느끼는 PR의 매력

윤호 : 지금 말씀해 주신 건 되게 아이디얼 타입인 것 같고, 실제로 지금 해빗팩토리에서 일하시면서도 그 매력을 충분히 느끼고 있는 것 같아요?

소연 : 입사 초기보다 지금 제 일을 훨씬 더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 같아요. ‘내 직무 멋지다’ 이런 생각을 하면서 점점 더 좋아지고요. 회사가 담당자에게 확실히 권한을 부여해 주고, 믿어주니까 더 열심히 하게 되고, 결국 일에 대한 만족감이 올라가더라고요.



해빗팩토리를 선택한 이유, 그리고 여전히 다니는 이유

윤호 : 지금 회사에 온 지 얼마나 지났죠?

소연 : 3년이 넘었으니 4년 차라고 할 수 있죠.

윤호 : 소연님은 왜 이직 안 해요? (웃음) 앞에 질문한 것과 연결된 질문 같긴 한데요. IT 회사에서 PR을 하고 싶었다고 했는데, 해빗팩토리를 선택한 이유는 뭔가요?

​소연 : 예전에도 얘기한 적 있는데 일단 회사의 독특한 비즈니스 방향성이랑 대표님 말씀 한마디 때문이었어요. 회사에 대해 검색했더니 인터뷰가 하나 나왔단 말이에요. 마지막 줄에 꽂혔어요.

“우리가 당장 극복해야 될 것은 경쟁 회사가 아니다. 사람들이 (보험에 대해) 갖고 있는 편견이다”

이렇게 딱 끝났는데, 재밌다고 느꼈고요. 스스로 감탄할 수 있는 회사여야 사람들을 설득하는데 여기라면 내가 몰입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비즈니스 방향이 뻔하지 않고 흥미로워서 더 알리고 싶었어요.

윤호 : 그래서 실제로 들어와 보니 회사가 어땠어요?

소연 : 어떤 회사든 신입사원한테 확실한 권한을 주는 곳이 보기 드물잖아요. 그런데 우리 회사는 일단 해보고 싶은 거 다 해봐도 된다고 믿어주는 느낌이 있었어요. 그래서 지금 회사에 필요한 것들부터 적극적으로 찾고 시도할 수 있었죠.

그런 일 중에 처음으로 해본 게 지금도 계속 하고 있는 해빗팩토리데이를 기획하고 진행한 일이었어요.

그게 시작되니까 회사에도 문화라고 부를 만한 데브데이, 테크 세미나같은 것들도 팀별로 생겨났어요. 저는 그걸 또 회사 블로그 홍보 소재로 삼을 수 있었고요. (윤호 : 소재를 직접 만드는 PR 담당자!)


그리고 개인적으로 기억에 남는 경험은 입사 6개월 차에 공적조서를 작성했던 일이에요. 일반적으로 국가 포상 서류는 신입에게 주기 쉽지 않은 일이잖아요. 한동안 야근하면서 힘들긴 했지만, 이런 걸 주체적으로 해볼 수 있다니! 하는 뿌듯함이 있었어요. 결과적으로 대통령 표창을 받았고요.

그때부터 우리 회사는 믿어주니까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많겠다는 걸 확실히 체감했죠.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지금까지도 회사가 담당자 의견을 제일 먼저 존중해 주는 느낌이라 좋아요.

윤호 : 계속 다니는 이유는요?

소연 : 정말 솔직하게 얘기를 하자면 여기서 꼭 IPO를 경험해 보고 싶어요. 도전적인 목표를 계속 해내다 보면 내가 뭘 잘하는지, 앞으로 뭘 더 해야 되는지가 딱 보일 것 같아요. 회사가 목표를 세워 두었으니까, 해빗팩토리에서 그 과정을 끝까지 제대로 해보고 싶은 승부욕이 생겼어요.

윤호 : 그렇죠. 스타트업 PR 신입으로 들어와서 성장하고, 그 회사의 IPO까지 성공적으로 이끌어 봤다? 그런 경험을 가질 수 있는 사람이 많진 않을 것 같네요.



해빗팩토리를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윤호 : 해빗팩토리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뭘까요?

소연 : 저는 별난 회사라고 생각해요. 별나다는 게 보통과 다르다는 의미잖아요. 누군가는 “왜 하던 대로 안 하고 자꾸 새로운 길을 가느냐”라면서 이상하게 볼 수도 있지만, 지금까지 만들어 온 성과를 보면 오히려 대단하다고 느껴요.

‘어쩌면 금융의 미래가 우리가 가고자 하는 길로 흘러갈 수도 있겠다.’ 싶을 때도 있고요. 왜냐하면 저희는 아직 본사 70명, 자회사 130명 수준으로 작은 회사인데도 큰 조직에서나 할 법한 일을 해내고 있으니까요. 그런 면에서 별나다는 말이 어울린다고 생각해요.



기억에 남는 PR 프로젝트

윤호 : 회사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PR 프로젝트가 있나요?

소연 : 네. 데이터 기반 자료를 제대로 활용해야겠다는 확신을 심어준 보도자료가 떠오르는데, 미국 법인 사업 1주년에 이목을 끌고 싶어서 작성한 자료에요.

해빗팩토리는 고객 중심 금융을 지향하니까 이걸 숫자로 보여주면 어떨까 생각했죠. 당시 저희가 미국 주요 은행보다 최대 2% 낮은 금리를 제공하고 있었는데, 30년 모기지 이용 시 이자를 비교해 보니 고객들의 89억 원 정도 이자 비용을 절감하는 셈이더라고요.

이건 엄청난 숫자잖아요. 그래서 우리가 왜 미국에 진출했는지, 왜 의미 있는지 설명하면서 숫자를 넣은 자료를 배포했는데 반응이 좋았어요. 네이버 뉴스 메인에도 노출되고, 전체 랭킹 2위도 했고, 한 언론사는 매파 연준을 이긴 스타트업으로 표현해 줬어요.

당시 회사명 검색량도 대폭 증가했고요. 숫자가 주는 설득력이 엄청나다는 걸 깨달았고, 그 뒤로는 보도자료나 기획기사에도 숫자를 집중적으로 활용했어요. 그래서 가장 기억에 남아요.

윤호 : 비슷한 프로젝트들을 많이 진행하셨잖아요. 사내에서도 많이들 도와주셨나요?

소연 : 그렇죠. 엄청 도와주셨어요. 사실 직무 때문인지 2가지 특성이 있는데요,

  1. 뭔가를 물어봤을 때, 하나만 알려주면 거기서 계속 “근데 이건 왜 이렇죠?” 하고 깊이 파고드는 습관이 있어요.
  2. 비판적으로 보게 되는 습관도 있고요.

​근데 그럴 때마다 동료분들이 당황하기보단 친절하게 알려주시니까 더욱 재미있게 사내 취재를 하고 있어요. 감사하다고 생각해요.



스스로 성장했다고 느낀 순간

윤호 : 이렇게 여러 활동을 하시면서 ‘아, 나 진짜 성장했다’고 느낀 적은 언제였어요?

소연 : 이 질문은 좀 어려운데요, 시선이나 생각이 넓어졌다고 생각할 때가 아닐까 싶어요.

처음엔 제 직무 자체에만 집중했거든요. 그런데 평소 동료분들한테 서비스 관련해서 물어볼 때가 많잖아요. ‘개발자들은 어떤 성향이고 뭘 중요시할까?’, ‘기획자들은 어떻게 의사결정할까?’ 이런 궁금증이 생겨서 퇴근 후에 개발자 강연에 가보고, 기획 관련 블로그도 찾아서 공부했어요.

그리고 처음에 들어와서 ‘홍보할 거 없나?’에만 급급했어요. 시간이 조금 지나니까 팀으로 일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의사결정하고 논의해 나가는지 더 주의깊게 살피게 됐다는 점이에요. 조직 생활을 오래 해야 하니 앞으로도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고, 소통 역량을 발전시키고 싶어요.

윤호 : 이렇게 멋있어도 되나요? 지금 성장에 대한 얘기를 하고 있는데, 저희가 같이 지낸 지 3~4년 만에 소연님은 정말 많이 성장했구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소연 : 다 대표님들 덕분입니다. (웃음)



PR 활동을 할 때 중점을 두는 부분

윤호 : 저나 동익 대표, 최근엔 동료 인터뷰도 도와주시잖아요. 인터뷰를 포함한 PR 활동 전반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뭔가요?

소연 : 대중이 정말 궁금해할 만한 내용인지, 언론이 관심 가질 만한 건지 선택과 집중을 하는 편이에요. 대중은 우리 회사가 얼마나 대단한 기술을 쓰고 있는지보다 이 서비스를 쓰면 나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지를 궁금해하거든요.

그래서 우리가 줄 수 있는 차별화 포인트를 끈질기게 찾고 그거 하나만이라도 각인시키면 된다는 생각으로 메시지를 만들어 가요. 두 번째로는 메시지가 회사의 목표와 비전에 부합하는지 확인해요. 전달하는 메시지가 일관적이어야 장기적으로 PR 효과가 발휘된다고 믿거든요.

그래서 창업자인 대표님이랑 자주 대화하려고 해요. 창업자와 제가 같은 생각을 하고 있어야 대외 커뮤니케이션도 제대로 된다고 생각해서요.






본인의 PR 철학 한 문장

윤호 : 본인의 PR 철학을 한 문장으로 정리하자면?

소연 : 스타트업 PR로 한정해서 말하자면 ‘회사 안의 모든 것이 소재가 될 수 있다’가 철학이에요. 그냥 지나치지 않고 어떻게 스토리텔링할 수 있을지 고민하면 콘텐츠가 무궁무진하거든요.

예를 들어 저는 회사 슬랙 메신저나 회고 자료에서 나오는 재미있는 말, 행동, 순간을 전부 저장해놔요. 그러다 어떤 개념 (예: ‘심리적 안전감’)을 책에서 봤다면 우리 회사에 적용해 볼 만한 사례가 있는지 폴더를 다시 열어 살펴봐요.

“여기는 어떻게 겁없는 사람들만 모여있나요?” 이런 식으로 스토리텔링을 만들면 사람들이 호기심을 갖죠. 업무랑 겁이랑 무슨 상관이지?하면서요.

회고도 마찬가지에요. 매번 하니까 당연해질 수 있는데, 거기에 담긴 말들의 공통점만 찾아도 ‘우리 회사 회고가 신기한 이유’ 같은 글을 쓸 수 있어요.

뉴스레터와 커뮤니티에 노출되면서 입사 1년 만에 블로그 회사 홍보글 조회 수가 3만 회가 넘었던 적이 있어요. 입사하신 분들이 블로그가 인상 깊었다고 해주기도 하고요. 그래서 조금만 넓은 시각으로 신경 쓰면 PR 메시지는 언론 외에도 얼마든지 다양하게 전달할 수 있다는 게 철학이에요.​

윤호 : 설득은 되는데, 정말 열심히 해야만 가능한… (웃음) 그만큼 보람도 클 것 같아요.

소연 : 맞아요. 그게 다 돌아오더라고요.



해빗팩토리 조직문화

윤호 : 다음 질문. 해빗팩토리 조직 문화에 대해 바깥사람들이 잘 모를 것 같은 부분이 뭐가 있을까요?

소연 : 사소할 수 있는데, 저는 이게 되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실수를 했을 때 절대 사람을 탓하거나 몰아세우지 않는다는 점이요. 어떤 회사든 다 실수가 있잖아요. 그런데 누구를 탓하는 순간이 없었어요.

대신 이게 반복되지 않으려면 우리가 어떻게 해야 되는지에만 집중해요. 그러면 서로를 이해하는 분위기가 자연스럽게 생기고, 잘하는 건 또 엄청 칭찬해 주고요.

그런 모습이 쌓이니까 해빗팩토리가 말하는 ‘완전한 솔직함’이 발현되고 있구나 싶어요. 이 회사에서는 발전만 할 수 있겠다는 믿음도 생기고요.

윤호 : 사실 실수했을 때 제일 힘든 건 실수한 본인이잖아요. 자기가 제일 먼저 아니까. (웃음) 그래서 “괜찮으니 빨리 얘기해줘. 그래야 우리가 대처를 하지” 이런 문화가 있는 거죠.




자랑스러웠던 순간

윤호 : 일하면서 자랑스러웠던 순간이 있다면요?

소연 : 미팅을 할 때 왜 이런 비즈니스 모델을 택했는지 설명할 기회가 많아요. 그때 자랑스러워요. 기자님들이 정말 흥미로워 하시거든요. 보험업계 최초로 카카오톡 상담을 도입했고, 지금도 유일하게 정규직 설계사를 채용하면서 딱 필요한 만큼만 보험을 권유하잖아요.

모든 게 고객 입장에서 한 결정인데, 다른 회사가 하는 걸 따라하기보단 우리만의 방식으로 해왔다는 게 자랑스러워요.

그리고 미국 법인 설립 과정 얘기할 때도 다들 흥미로워해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게 쉬운 일이 아니니까 반대하는 사람도 있었을 거고요. 그런데 실제로 진행했고 사업 성과도 좋으니까 놀라워요.

윤호 : 들어보니 그렇네요. 우리 입장에서는 좀 당연한 거라 스스로 생각해왔을 수도 있는데, 외부 사람들은 굉장히 흥미로워하는 부분들이 있죠.

​




PR 직무 준비, 필요한 태도

윤호 : PR이라는 직무 자체가 명확한 커리큘럼이 정립된 편도 아니고, 글쓰기·커뮤니케이션 등 넓은 스킬셋이 필요한 것 같아요.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요? 그리고 어떤 태도가 필요하다고 보세요?

소연 : 다른 직무보다 어떻게 하루가 흘러갈지 전혀 예측하기 어렵다는 말이 많아요. 아무리 계획을 세워놔도 어디선가 새로운 요청이 들어오고, 연락이 오고, 우선순위가 변경되는 일이 자주 일어나거든요.

그런 변화를 스트레스로 느끼지 않을 수 있는 태도가 중요한 것 같아요. 처음 보는 사람과도 늘 편안하게 소통할 수 있는 자세도요.

무엇보다 말과 글을 논리적으로 풀어나가는 것과 소재를 많이 발견하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평소에 많이 기록해두는 습관이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무언가를 봤을 때 떠오르는 다양한 생각들을 적어두면 나중에 글 쓰거나 미팅할 때도 그게 다 소재가 되거든요.



개인적인 비전

윤호 : 해빗팩토리와 함께 만들고 싶은 목표는 뭔가요?

소연 : 우선 회사가 IPO를 준비하고 있잖아요. 그 과정에서 제가 해야 하는 일들을 성공적으로 준비, 마무리하고 싶어요. 그게 저와 회사 성장에도 큰 도움이 될 거라고 확신하고요.

2023년에 회사가 시리즈C 투자 유치를 마무리한 덕분에 보도자료를 쓰면서 중요한 순간을 기록하고 있다는 생각에 벅찼어요. IPO때 한 번 더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서 기대해요.

그리고 아직 갈 길이 멀지만 스타트업 홍보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스타트업 취업을 원하는 대학생들 앞에서 사수 없이도 잘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을 주제로 강연도 한 번쯤 해보고 싶어요. (윤호 : 지금 해도 되지 않을까?)

결국 저는 회사 울타리 안에서 성장하고, 그걸 바탕으로 다시 회사의 다음 스텝에 기여하고, 이런 선순환을 계속 만들어 가고 싶어요. 말과 글 없이는 살 수 없는 세상이잖아요. 오랫동안 커뮤니케이션을 업으로 삼고 싶습니다.



윤호 : 여기까지 하는 걸로 해도 될 것 같네요. 너무 길면 사람들이 안 읽으니까 (웃음) 녹음된 걸로 잘 정리해 볼게요.

소연 : 네, 감사합니다!

윤호 : 즐거웠어요. 소연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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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그널플래너-3월-업데이트 서비스 해빗위키 2025-03-27 [시그널플래너] 2025년 3월 업데이트 : 놓치기 쉬운 보험 혜택, 한눈에!

    안녕하세요, 월간 시그널플래너입니다. 시작의 계절인 3월, 시그널플래너의 업데이트 소식을 알려드릴게요.🌸 이번 달에는 편리한 금융생활을 위한 4가지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어요. 무료 보험 혜택을 놓치지 않도록 돕고, 가족과 함께 보험을 점검하고, 가계부에서 지출을 더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하나씩 소개해 드릴게요. 3월의 보험 업데이트 지자체 무료 보험 확인하기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무료 보험 혜택, 알고도 놓치는 경우가 많으셨죠? 이제 지자체 무료 보험 확인 기능으로 놓치기 쉬운 혜택도 간단히 확인할 수 있어요.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무료 보장을 내 보험과 함께 비교해보며 보험의 혜택을 제대로 활용하세요. 지자체 무료 보험 확인하기 함께 점검하면 더 좋은 가족 보험 보험을 점검하다 보면, 우리 가족의 보험도 함께 확인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가 많죠. 이제 가족을 추가하여 함께 보험을 점검할 수 있고, 보너스로 네이버 페이 혜택까지 받을 수 있어요. 가족 보험을 연결하면, 내가 대신 상담을 받아 정보를 정리할 수 있어요. 부모님이나 배우자가 직접 상담받지 않아도, 필요한 내용을 공유할 수 있어요. 그리고 가족과 함께 점검하면, 네이버페이 리워드도 함께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은 나만의 관리가 아니라, 가족을 위한 대비이기도 합니다. 지금 가족과 함께 보험을 점검하고, 보장은 더 탄탄하게, 리워드까지 함께 받아보세요. 우리 가족 보험 점검하기 📊 3월의 가계부 업데이트 간편결제도 가계부에서 한눈에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로 결제하면, 어디에서 얼마나 썼는지 따로 확인해야 해서 번거로우셨죠? 이제 시그널플래너 가계부에서 간편결제 내역도 자동으로 정리되어, 모든 지출을 한곳에서 볼 수 있어요. 모든 소비 한눈에 보기 – 카드, 계좌, 간편결제까지 한곳에서 확인 돈이 어디로 나가는지 더 쉽게 파악 – 흩어진 결제 내역을 모아서 정리 따로 찾을 필요 없이 편리하게 – 결제하면 자동으로 가계부에 반영 지금 가계부에서 간편결제 내역까지 한 번에 확인해보세요. 지금 가계부 확인해보기 월간 리포트가 더 보기 쉬워졌어요! 이전에는 지출 분석이 3개월 단위로 제공되어서 한 달 소비를 바로 확인하기 어려웠다는 의견이 많았어요. 그런 고객님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3개월 리포트가 월간 리포트로 개선됐어요. 한 달 지출 정리하기 – 매달 돈을 얼마나 썼는지 한눈에 더 나은 소비 습관 만들기 – 다음 달 예산 계획을 더 정확하게 지금 새로운 월간 리포트로 한 달 동안 어디에 돈을 썼는지 한눈에 확인하세요! 월간 리포트 바로가기 새로운 시작, 더 편리해진 금융 관리 새 출발의 계절, 3월을 맞아 금융 관리가 더 쉬워질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했습니다. 무료 보험 혜택을 확인하고, 가족과 함께 보험을 점검하며, 가계부에서 지출을 더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이번 업데이트, 어떠셨나요? 새로운 계절, 기분 좋은 시작 되시길 바랍니다. 시그널플래너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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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그널플래너 1월 업데이트 서비스 해빗위키 2025-01-23 [시그널플래너] 2025년 첫 업데이트 : 새해에는 보험도 재정관리도 더 쉽게

    안녕하세요, 월간 시그널플래너입니다. 2025년 새해 시작은 잘하셨나요? 오늘은 시그널플래너의 새해 첫 번째 업데이트 소식을 알려드릴게요. 이번 업데이트는 새해를 맞이하여 돈 관리를 더 쉽게 만들어 주는 가계부 업데이트. 그리고, 몰라서 혜택을 못받았던 단체 보험을 한눈에 모아보는 기능들을 준비했어요. 새해를 더 슬기롭게 관리할 수 있도록 준비한 업데이트! 함께 살펴보실까요? 🎁 보험 업데이트놓치기 쉬운 혜택도 챙겨드려요 회사 단체보험도 한눈에 회사에서 제공하는 단체보험 보장을 잘 모르셨나요? 이제 단체보험 정보 확인 기능으로 회사에서 제공하는 보험 보장 내역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요. 중복된 실손보험은 중지할 수 있어, 관리 부담을 줄이고 꼭 필요한 혜택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내 단체보험 점검하기 📊 가계부 업데이트돈 관리가 더 간편해졌어요 가계부 위젯을 추가할 수 있어요 지출과 예산을 확인하려고 매번 앱을 열어보는 게 번거로우셨죠? 이제 가계부 위젯을 통해 홈 화면에서 바로 지출 현황과 예산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요. 앱을 열 필요 없이 중요한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 돈의 흐름을 놓치지 않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위젯으로 지출 상태를 바로바로 체크하면서 절약 습관도 더 쉽게 들일 수 있을 거예요. 지금 내 홈화면에 가계부 위젯을 추가해보세요! 가계부 연동하고 위젯 추가하기 💰 2025년 목표가돈관리라면? ① 2024년 카드 소비 리포트 지난해 소비를 점검하고 새해 계획을 세워보세요 지난 한 해, 내가 얼마나 쓰고 어디에 썼는지 알고 계신가요? 2024 소비 리포트는 고객님의 2024년 소비를 월별로 카테고리별로 정리해 보여드려요. 소비 습관을 점검하다 보면 절약할 수 있는 부분과 더 잘 써야 할 부분을 명확히 알 수 있어요. 2024 소비 리포트 확인하고 2025년에는 더 효율적인 재정 계획을 세워 보세요. 내 소비 리포트를 확인하기 ② 1억 만들기 재테크 AI 막막했던 목돈 만들기, 시그널플래너와 함께 시작하세요. 새해에는 꼭 목돈 만들기를 시작하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1억 만들기 재테크 AI가 도와드릴게요. AI 분석을 통해 내 상황에 맞는 소비와 저축 계획을 제안해드려요. • 얼마나 저축해야 할지 • 몇 년 저축해야 할지 • 소비를 얼마나 줄이면 좋을지 대화를 나누며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고, 나에게 맞는 구체적인 목돈 만들기 플랜을 세울 수 있어요. 1억 모으기 지금 바로 시작하기 1월 업데이트는 고객님의 돈 관리와 보험 활용을 더 쉽게 만들어, 새해 목표를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지금 바로 앱을 열고 새로운 기능들을 확인해보세요. 원하는 바를 모두 이루시는 2025년 되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시그널플래너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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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키!

  • 금융위키 2025-11-17 30대 연금 포트폴리오_복리를 키우는 성장형 자산배분 완성 가이드

    “무엇을 살까”보다는 “어떻게 굴릴까” 30대 연금 투자의 성패는 포트폴리오 운영에서 갈립니다. 포트폴리오의 구성 비중만 정하고 어떻게 운영할지를 생각하지 않으면 투자의 방향성이 크게 흔들리게 됩니다. 이번 콘텐츠는 특정 ETF나 종목의 추천은 없이 자산군의 역할을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지를 설명합니다. 1. 30대, 연금 투자의 황금 기간 30대는 투자 기간이 가장 길고(일반적으로 20~30년 이상), 소득·납입의 연속성을 만들기가 가장 쉬운 시기입니다. ‘장기 투자’와 ‘투자의 연속성’ 이 두 가지가 만나야 연금 투자의 복리 효과를 온전히 체감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30대에는 “무엇을 사느냐”보다 “시장에 오래 머무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주식, 현물 자산의 단기 변동으로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20~30년이라는 기간은 하락을 견딜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제공하고, 결국에는 손실은 희석되고 회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줍니다.여기에 연금저축과 IRP 세액 공제가 더해지면 실질 납입 부담이 낮아지게 되면서 시장에서 ‘버티기’가 더욱 쉬워지게 됩니다. 즉, 시간적 여유 + 세액 공제의 결합을 통해 복리의 효과를 가장 크게 볼 수 있는 시기가 바로 30대인 것이죠. 2. 30대 포트폴리오의 핵심 원칙 핵심은 성장 엔진은 크게, 단기 변동으로 인한 흔들림은 막는 장치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성장 중심: 장기 기대수익의 대부분은 기업 성장에 따른 이익에서 나오므로, 주식을 중심으로 투자의 코어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주식형 자산이 차지하는 비율은 60~70%를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선진국의 지수형 펀드/ETF를 기본으로, 반도체·헬스케어 등 질적 성장이 기대되는 섹터를 얹어 +a를 노릴 수 있습니다. 분산투자: 같은 주식이라도 지역·규모에 따라 움직임이 달라지게 됩니다. 글로벌(미국·선진국) + 국내 주식의 이중 구조에 채권·금을 섞으면 어느 한 쪽이 부진하더라도 전체 계좌의 하락 폭이 완만해지면서 보유 지속성이 올라라게 됩니다. 분산투자는 엄청난 수익은 올려주지 않지만, 투자를 포기하지 않을 수 있는 지구력을 줄 수 있습니다. 자동 적립식 투자: 가격이 높은 낮든 매월 같은 날, 같은 금액을 넣게 되면 평균 매입 단가는 자연스럽게 관리됩니다. 타이밍을 맞추려 애쓰기보다는 규칙을 만들어 지키는 것이 투자 성과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세제 혜택 극대화: 세제 혜택은 복리 효과를 가속화합니다. 연금저축과 IRP에 동시에 납입할 경우 연간 900만 원 한도 내에서 세액공제가 주어지고, 이는 실질적인 납입 부담을 낮춰줍니다. (단, 세액공제 규정은 변동 가능성이 있으니 매년 최신 기준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리밸런싱: 비싼 것은 팔고, 싼 것은 사는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자산의 편차를 최소화하는 규칙이 중요합니다. 3. 30대 연금 포트폴리오 구조(성장 중심형) 월 납입이 75만 원(연 900만 원)일 경우 위 비중을 그대로 적용하면 글로벌 주식 30만 원/성장 섹터 15만 원/국내 주식 7.5만 원/채권 15만 원/금·리츠 7.5만 원으로 나누는 식입니다. IRP는 현재 위험자산 70% 제한이 있기 때문에, IRP 내에서는 성장형 자산 70%+ 안전형 자산(단기채·MMF) 30%로 균형을 맞추고, 연금저축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게 비중을 조절하여 전체 목표를 맞출 수 있습니다. 월 납입이 30만 원(연 360만 원)이라고 하더라도 배분 비율은 동일하게 유지하고 자산군별 금액만 축소하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비중의 일관성과 자동이체를 통한 연속성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성장 중심형 포트폴리오 구조에 맞춘 실제 투자는 아래와 같이 진행할 수 있고, 시그널플래너 앱을 통해서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투자 자산의 비율과 예상되는 배상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에 제시된 종목은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입니다. 특정 자산의 추천, 매수 권유가 아닙니다. 구체적인 매매 비율은 개인의 소득 구조와 유동성 필요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실제 매매를 진행할 때는 전문가와의 재무 상담, 세무 상담을 권장드립니다.) 4. 리밸런싱 전략 리밸런싱은 가격을 맞히는 것이 아닌, 처음 정한 포트폴리오의 자산 비중(ex. 주식형 자산 70% / 비주식형 자산 30%)에서 벗어난 포트폴리오를 원래 자리로 되돌리는 규칙을 의미합니다. 분기마다 점검을 하고, 자산의 비중이 ±10%p 이상 변동할 경우 조정합니다.시장 급락기에는 주식의 비중을 소폭 늘려 평균 매입 단가를 낮추고, 장기 상승기에는 초과분을 채권으로 옮겨 자산의 과열을 누그러뜨립니다.또한, 연 1회는 자산군 구조에 대한 역할과 비중으로 재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리밸런싱은 감정을 통제하고 규칙을 기계적으로 실행하는 과정입니다.이는 결과적으로 위험관리: 자산의 편중을 줄여 낙폭을 완화하고 행동 실수 억제: 탐욕·공포 대신 규칙을 기준으로 판단하고 복리 보전: 변동성에 의한 복리 훼손을 줄입니다. 즉, 리밸런싱은 수익률을 예측하는 행위가 아닌 장기 복리를 보호하기 위한 습관인 것입니다. 5. 실행 팁 계좌 개설과 세제 설계 연금저축 계좌는 600만 원까지 공제 대상 연금저축+IRP의 경우 합산 900만 원까지 세액공제 가능 세액 공제율 예시: 총급여 5,500만 원 이하의 경우 16.5%, 초과는 13.2% 공제 연금저축 600만 원 > IRP 300만 원 순서로 채우기 IRP 위험자산 한도: 70% 제한. 30%는 단기채∙MMF 등으로 채우기 월 납입 루틴 만들기 자동이체를 통해 일정한 납입 루틴 형성 월 75만 원(연 900만 원) 납입 시: 연금저축 50 + IRP 25 납입. 분기별 1회 리밸런싱 루틴 형성 TDF ETF를 통한 자산 비중 자동 조절 가입자의 은퇴 시점에 맞춰 안전자산과 위험자산의 비중을 자동 조절하는 TDF에 ETF 기능을 결합한 상품이 바로 ‘TDF ETF’ 퇴직을 많이 남겨둔 기간 동안은 위험자산 위주로 운영해 수익률을 높이고 퇴직을 앞둔 시점에서는 안전자산의 비중을 높여 수익률을 안정화시키는 것이 특징 6. 복리 극대화를 위한 성장 중심형 구조_30대에 시작해라 팁 투자에서 타이밍은 ‘운’의 영역이지만, 시간∙규칙∙비용은 개인이 통제 가능한 영역입니다.시간∙규칙∙비용을 통제하면 복리는 자연스럽게 따라오고 투자는 성공하게 되어있습니다.단기 하락의 공포 때문에 시장을 떠나는 것이 아닌, 오랜 시간 동안 머무르는 것이 30대의 연금 투자에서는 가장 중요합니다. 장기간 투자에 따른 복리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공격적인 포트폴리오 구성으로 성장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고 여러 자산으로 분산 투자와 TDF를 통한 자동화로 변동성을 완충시켜야 하며 연금저축+IRP를 통해 세제 혜택과 복리 효과를 극대화하고 지금 바로 시작하여 투자 기간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30대의 연금 투자는 공격이 곧 방어입니다. 규칙을 세우고 오래 보유하십시오. 시간과 규칙은 복리를 극대화하는 중요한 재료입니다. ✋🏻 잠깐만요! 👉  연금에 대해 더 알고 싶은 점이 있다면, 아래 파란색 버튼을 눌러 시그널플래너 카톡 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 이 글은 시그널플래너 → 메뉴 탭 ‘전체’ → 금융위키 에서도 다시 볼 수 있어요🙂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의 개인 의견이며 이로 인한 이익 또는 손실은 보험계약자 등에게 귀속됩니다.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협회 등록번호 : 2020050020)본 광고는 광고심의기준을 준수하였으며, 유효기간은 심의일로부터 1년입니다.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25-632호(2025. 11. 17 ~ 2026. 11. 17) 나의 연금 포트폴리오 확인하기 DB손해보험 현대해상 삼성생명 등 모든 보험사 정보를 한번에 보험조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시그널플래너 한번이면 보험조회 및 보험료 확인까지 한번에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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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금융위키 2025-11-13 갑상선암 수술과 약물 복용에 따른 보험 걱정, 내 조건에 맞춘 보험 비교 시그널플래너 상담 후기

    ⏰ 핵심 요약 “실손을 필수, 진단·수술·치료비로 보험 빈틈을 메우기” 1세대 실손은 유지하되, 유병자 보험으로 3대(암/심장/뇌) 중심의 정액 보장을 보완 ‘갑상선암 병력+약물 복용 중’으로 일반심사보험보다는 유병자보험이 총보험료 및 가입 조건면에서 유리 N보험사의 유병자 보험 + 3대 치료비 특약 추가를 통해 “기존에 갖고 있던 실비 + 유병자보험을 통한 정액보장”의 이중 안전장치 완성 1. 고객님의 상황과 상담 동기 “암 진단을 받았을 때 지급된 진단금이 큰 힘이 되었어요. 그런데 같은 일이 다시 생긴다면, 그때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윤채원(가명, 30대 중반의 여성, 사무직)님은 2020년에 갑상선암 반절제 수술 이후 현재까지 약을 꾸준히 복용 중입니다.당시에는 M보험사를 통해 가입한 보험과 실손 특약을 통해 진단비와 암 치료비 일부를 보장받으셨다고 해요. 2020년 수술 이후 현재까지 재발이나 질환이 악화된 경우는 없어서 큰 걱정없이 생활해오셨지만, 최근에 문득 몇 가지 의문이 생기셨다고 해요. 암 치료비와 진단비를 또 보장받는게 가능한가? – 이미 한 번 암을 겪었으니 암 진단비와 치료비 보장 제한 횟수에 걸리는 것은 아닐까 실손보험만으로도 충분할까? – 의료비의 일부는 도움이 되어도, 질병 진단 후 경제생활이 중단될 경우 실손보험만 있다고 생활비 충당이 될까 나는 갑상선암 완치라고 봐도 될까? – 암 수술 이후, 재발이나 전이는 없었고 갑상선 호르몬 약을 복용 중인 상태인데, 나는 암 완치라고 해야하는 건가 채원님은 시그널플래너와의 첫 상담에서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인터넷에 검색해봐도 사람마다 말하는게 전부 다 달라서 어떤 기준으로 저의 건강상태를 판단하고 보험에 가입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보험에 가입할 수는 있을지, 암 치료 이력이 있어서 보험 상담도 쉽게 하기가 어려워요.” 시그널플래너는 채원님의 고민 사항을 빠짐없이 듣고, 채원님이 희망하는 보장 항목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했습니다. 보험이라는 것은 결국 살아가는 패턴, 나의 일상을 지키기 위한 장치이기 때문이죠. 2. 고객의 불안_건강 고지 사항과 보험에 대한 의문 불안 1. 약을 먹고 있는데, 저는 완치가 아닌 건가요? 많은 고객님들이 여기서 막막해 하십니다. 최근 5년 내 투약/치료 기록은 일반적인 보험 심사에서 할증·부담보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채원님 또한 매일 약을 복용 중이었기에 ‘완치’라고는 말하기 어려웠어요. 시그널플래너는 ‘완치’에 집중하기 보다는, 보험사가 보험 심사를 할 때는 어떤 기준을 갖고 심사를 진행하는 지에 대해서 먼저 설명했어요.그리고 일반심사 보험과 유병자 보험에 대한 설명을 하고, 현재 채원님의 상황에서 선택할 수 있는 최적의 보험 상품은 유병자 보험이라고 설명했어요. 불안 2. 암 진단비는 다시 못받는 거죠? 같은 부위에서의 전이·재발은 제한될 수 있지만, 다른 부위에서 발생하는 원발 암은 보장하는 것이 일반적인 암보험 구조라고 설명했어요(보험 약관별 보장 기준·범위는 상이할 수 있음).채원님은 암 진단비와 암 치료비 항목에 대해서 혼동하고 계셨고, 시그널플래너의 상담사는 진단비와 치료비 항목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인지, 각 항목별 보장 기준은 어떻게 다른 건지 자세하게 설명했어요.  또한, 암으로 진단받으신 분들은 재발과 전이에 대한 걱정이 많은는 점을 파악하여, 다른 분들과는 조금 다르게 재진단암 진단비 등을 추가하는 구성도 필요할 수 있다는 내용을 안내했습니다. 암 진단비 A to Z 여기서 확인하세요!3대 질환 진단비에 대한 내용 여기서 확인하세요! 불안 3. 실손만으로는 보장이 부족한거죠? 실손은 ‘실제 발생한 의료비에 대한 보장을 제공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치료비에 대해서는 보장이 되지만, 생활비와 소득 공백 등에 대해서는 커버가 되지 못합니다. 특히, 실손보험은 갱신형 상품이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보험료가 급등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하게 돼요.그래서 채원님에게 ‘진단비·수술비·3대(암/뇌/심장) 치료비’를 보장하는 비갱신형 정액 보장 보험을 제안드렸어요. 실손이 보장하지 않는 범위에 대해서도 커버가 가능하도록 말이죠. 갑상선암 실손 보험 청구 방법 여기서 확인하세요! 3. 보험 가입 전략과 보험 비교(왜 이런 설계일까?) 실손 유지 기존 실손보험을 유지해야 했던 가장 중요한 이유는, 채원님과 같이 암을 진단받게 된 경우에는 새로운 실손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에요. 그렇다 보니, 실손보험을 해지하거나 새로운 실손으로 갈아타는 선택보다는 기존에 일반보험으로 잘 준비되어 있던 실손보험은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무조건 좋은 선택이었습니다. 이러한 이유 외에도, 채원님이 기존에 가입했던 실손보험은 1세대 실손으로 보장 범위가 넓다는 장점이 있었어요. 2017년 4월부터 판매된 3세대 실손부터는 15년 마다 해당 시점에 판매되는 실손으로 재가입해야 한다는 한계가 존재하지만, 1세대 실손은 가입자가 보험을 해지하지 않는 이상 80세 혹은 100세까지 동일한 상품으로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동일한 상품을 유지하는 것이 장점인 이유는 실손보험은 세대를 거듭할 수록 보장 항목과 보장 금액이 축소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1세대 실손보험이 가장 넓은 범위에 대해서 보장을 제공하기 때문에,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라고 할 수 있어요.실손보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여기서 확인하세요! 유병자 보험 vs 일반심사보험 채원님의 경우는 일부 보험사를 통해 일반심사보험에 가입할 가능성이 있었지만 할증·부담보* 조건으로 갑상선에 대한 보장 제한과 보험료 상승이 되었고, 납입 면제 또한 적용할 수 없었기 때문에 높은 월보험료가 책정될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유병자보험과의 조건 비교 결과 채원님께서는 앞으로 갑상선에 대한 보장도 원하셨기 때문에 유병자보험이 원하시는 보험 가입 방향에 더 맞았고, N보험사의 유병자보험이 가성비측면에서 보장 범위와 보장 조건이 우위에 있었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N보험사의 유병자 보험을 선택했습니다.유병자 보험에 대한 모든 것 여기서 확인하세요! 정액보장 항목 보충 – 채원님은 2020년에 갑상선암 진단으로 암보험을 통해 진단비를 수령한 상태였습니다. 진단비의 경우에는 최초 1회만 지급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후에 갑상선 부위에 또 다시 암이 재발할 경우 진단비는 수령하지 못하는 상황이었습니다.물론, 갑상선암의 경우 보통 ‘소액암(또는 유사암으로 불림)’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위암·대장암·폐암 등 일반암 진단 시에는 일반암 진단비를 받을 수 있지만 채원님은 조금의 보장 공백도 남기고 싶지 않다고 말씀해 주셨기에 채원님의 건강 상태에 맞는 암보험을 추천해 드렸습니다.- 수술비 항목의 경우에는, 채원님이 기존에 갖고 계시던 실손보험에서도 일부 보장이 되지만 추후에 실손보험을 해지하거나 실손보험의 보장 금액이 축소될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수술비 항목 또한 보장 금액을 높이는 선택을 했습니다.- 또한, 채원님은 과거에 암을 진단받고 현재도 약을 꾸준히 복용 중인 상황이었기에 암과 함께 중대질병으로 분류되는 심장·뇌 질환의 치료비에 대해서도 보장 강화를 희망하셨습니다. 3대 치료비 항목의 경우에는 암·뇌·심장 질환의 반복 치료가 이뤄지더라도 연 단위로 반복 지급이 되어 장기 치료에 따른 생활비 부담이 완충이 되지만, 해당 항목은 특약으로 추가해야 한다고 추가 설명을 드렸습니다.이러한 시그널플래너 상담사의 설명을 듣고난 뒤, 채원님은 월 보험료가 오르더라도 3대 치료비 항목은 꼭 넣고싶다는 의사를 명확히 밝혀주셨습니다. 🔎 부담보란? 보험 가입 시 특정 부위나 질병에 대해 일정 기간 또는 보험 기간 전체 동안 보장을 제한하는 조건을 말해요. 즉, 해당 부위 관련 보험금 지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부담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서 확인하세요. 위와 같은 보험 가입 전략을 바탕으로 채원님에게 추천드린 보험 리스트는 다음과 같아요. 4. 최종 가입 결과와 핵심 보장 정리 보험 상품: N보험사의 유병자 건강보험 보험 구조: 20년납/90세 만기/비갱신형 월 보험료: 145,499원(기본 보험료 99,874원 + 3대 치료비 특약을 추가) 구분보장 항목리모델링 전리모델링 후수술비질병/상해 수술비0원/0원30만 원/50만 원질병/상해 종 수술비0원/0원600만 원/ 1,000만 원암일반 암/유사 암 진단비0 원/ 0 원5,000만 원/ 1,000만 원뇌뇌혈관 질환 진단비/수술비0원/0원2,000만 원/1,000만 원심장허혈성 심장 질환 진단비/수술비0원/0원2,000만 원/1,000만 원확대심장질환 진단비0원1,000만 원치료비고액암/일반암/유사암 치료비0월/0원/0원2,000만 원/1,000만 원/300만 원특정 순환계 치료비(3~5종)0원1,000만 원후유장해질병/상해후유장해0원/0원0원/200만 원 💡 “보험사마다 보장 금액과 보장 항목은 다를 수 있습니다.” 🔎 종수술비란 뭘까? 보험사 약관에 따라 수술 난이도별로 보장 금액이 다른 시스템이에요.1종 수술은 백내장, 제왕절개, 안검하수증 등이 포함되어요.2종 수술은 위/대장 용종 제거술, 맹장염 수술이 포함되며3종 수술은 뇌/심장 내시경 수술, 암 비관혈(보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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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금융위키 시그널 매뉴얼 2025-11-10 시그널플래너가 개인정보를 지키는 세 가지 방법 – ep.2 정보보호 상시평가

    정보보호 상시평가란? “내 정보를 잘 지킨다고는 하지만, 그걸 누가 검증해주죠?” 이런 궁금증에 명확한 답을 주는 제도가 바로 정보보호 상시평가입니다. 정보보호 상시평가는 금융위원회가 마이데이터 사업자나 금융기관처럼 고객 정보를 다루는 기업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얼마나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는지를 매년 점검하는 제도예요. 쉽게 말해, “고객의 데이터를 맡길 만큼 이 회사의 보안이 튼튼한가?”를 국가가 공식적으로 확인하는 ‘정보보호 건강검진’이죠. 올해는 특히, 내부 통제 강화를 위해 정보주체의 자기결정권, 개인신용정보의 관리 강화를 위해 개인신용정보 보호 조직과 예산, 유·노출 방지 대책 등 실질적인 ‘보안 관리·운영 영역까지 새롭게 평가 항목에 포함됐습니다. 평가 항목은 다음 다섯 가지로 구성됩니다 👇 정보보호 상시평가, 이게 얼마나 대단한 건가요? 시그널플래너는 이 평가에서 2년 연속 100점 만점, S등급을 받았습니다. 이는 단순한 점수가 아니라,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집니다. ✅ 시그널플래너의 철저한 보안 관리 시스템 전반의 꾸준한 보안 관리 100점은 단순히 ‘문제없음’을 넘어서 설계·운영·점검까지 대부분의 영역에서 보안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보안 활동을 꾸준하게 함을 의미해요. 금융당국의 공식 인증 금융위원회(금융보안원 점검/등급화 등)가 평가하는 것으로 시그널플래너가 고객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음을 공식적으로 확인받고 있음을 의미해요.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관리 고객 데이터가 안전하게 관리되는 것을 포함하여 누가, 언제, 왜, 어떤 경로로 접근하는지, 외부에서는 악의적인 접근은 없는지 등 정보 유·노출 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함을 의미해요. 만점을 가능하게 한 일상의 보안 습관 시그널플래너의 100점은 평가기간만을 위한 결과가 아닙니다. 평가가 끝난 후에도, 꾸준하게 점검하고 관리하고 개선하려는 자세를 유지하고 있어요. 📌 시그널플래너의 보안 습관 개인신용정보 관리를 위한 꾸준한 정책 검토 및 개선 개인신용정보 내·외부 유출 피해 최소화를 위한 필요한 보안 시스템 설치 당사로부터 개인신용정보 업무를 위탁받은 업체에 대해 매년 감사 활동 수행 모든 고객 데이터는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권장하는 안전한 암호화 방식으로 저장 데이터 및 시스템 접근은 직무 별 최소 권한 원칙으로 제한 이상 탐지·차단 시스템을 통한 상시 모니터링 임직원 보안 의식 향상을 위한 교육 실시 및 서약서 받기 이처럼 보안은 시그널플래너에게 단순한 ‘프로젝트’가 아니라, 매일의 업무 속 기본 원칙입니다. 또한 시그널플래너는 말로만 증명하지 않습니다. 2년 연속 정보보호 상시평가 100점, S등급이라는 객관적인 성적표가 바로 그 증거죠. 다음 편에서는 이렇게 높은 수준의 보안을 가능하게 하는 시그널플래너 내부 전담팀의 숨은 노력과 운영 체계를 자세히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시그널플래너는 오늘도 당신의 금융 생활 곁에서 잠들지 않는 방패로 굳건히 서 있습니다. 내 정보 보호받는 보험 점검하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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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금융위키 시그널 매뉴얼 2025-10-23 시그널플래너가 개인정보를 지키는 세 가지 방법 – ep.1 마이데이터

    마이데이터의 정의 이곳저곳 흩어져 있던 내 보험 정보, 어떻게 이렇게 편리하게 모아볼 수 있을까? 금융 앱 이용할 때 이런 생각해본 적 있나요? 이 질문의 답에는 바로 마이데이터가 있습니다. 마이데이터는 말 그대로 ‘나의 데이터’ 라는 뜻으로 한국신용정보원에서 보장하는 제도입니다. 은행, 카드사, 보험사 등 흩어져 있던 모든 금융 정보를 하나의 앱에서 직접 관리할 수 있도록 하여 보다 편리한 금융생활을 제공하기 위한 취지로 만들어진 제도이지요. 시그널플래너가 고객님의 보험 정보를 한눈에 보여드릴 수 있는 것도 바로 이 마이데이터 덕분이죠.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누구나’ 고객의 데이터를 모을 수 없다는 점이에요. 마이데이터 사업자, 국가가 직접 검증하는 신뢰의 자격 마이데이터 사업자가 되려면, 금융당국(금융위원회)이 정한 까다로운 심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단순히 ‘허가’가 아니라, 고객의 정보를 다룰 자격과 능력을 공식적으로 증명받는 과정이에요. 이는 곧 “시그널플래너는 고객 정보를 다룰 권한뿐만 아니라, 그것을 지킬 수 있는 강력한 보안 능력까지 국가로부터 인정받은 기업이다”라는 공식적인 증거입니다. 더욱 구체적인 마이데이터 사업자의 허가 요건을 보여드릴게요. 시그널플래너의 마이데이터 자격이 가진 의미 📌 마이데이터 허가를 위해서는 최고 수준의 보안 기준을 지켜야 해요. 이러한 보안 시스템은 고객 데이터를 암호화된 상태로 안전하게 관리하고, 해커의 공격으로부터도 보호해요. 마이데이터 사업자는 정기적인 보안 점검이 필수예요. 지속적인 관리 기반으로 항상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어요. 마이데이터의 핵심은 고객의 데이터 주권이에요. 고객으로부터 동의받은 최소한의 정보만 이용해요. 시그널플래너는 까다로운 자격 조건을 모두 갖추어, 고객님들의 마이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수집한 정보를 얼마나 꼼꼼하고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는지’는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다음 ep.2에서는 시그널플래너가 2년 연속으로 달성한 정보보호 상시 평가 100점이 어떤 의미인지, 그리고 이를 유지하기 위한 숨은 노력을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시그널플래너는 오늘도 당신의 금융 생활 곁에서 잠들지 않는 방패로 굳건히 서 있습니다. 내 정보 보호받는 보험 점검하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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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금융위키 시그널 매뉴얼 2025-10-20 시그널플래너가 개인정보를 지키는 세 가지 방법 – 프롤로그

    “내 개인 정보, 이 앱에 맡겨도 괜찮을까?” 이런 걱정 해본 적 있으시죠? 원치 않는 영업 전화에 대한 거부감부터, ‘혹시라도 내 정보가 유출될까’ 하는 불안감까지. 소중한 금융 정보인 만큼 당연하게 생길 수 있는 불안감이기에, ‘시그널플래너’에게 ‘정보 보호’는 무거운 책임감으로 다가옵니다. 그래서 시그널플래너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모든 순간, 고객 개인 정보 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삼았습니다. 고객님이 걱정 없이 앱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저희는 단순한 ‘금융 앱’이 아니라 24시간 잠들지 않는 방패로서 소중한 금융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개인 정보를 지키는 시그널플래너의 3가지 안전장치 고객님의 금융 정보를 잠들지 않는 24시간 방패처럼 지키기 위해, 시그널플래너는 대한민국의 까다로운 금융 정보 보호 기준을 지키고 있습니다. 🛡️시그널플래너가 제시하는 세 가지 확실한 증거 1. 마이데이터 : 국가가 인정한 까다로운 자격 조건 하에 고객 정보를 수집해요. 2. 정보보호 상시 평가 100점 : 수집한 정보를 꼼꼼하게 관리하여, 2년간 정보보호 평가에서 최고 등급을 유지하며 안정성을 입증했어요. 3. 내부 전담팀의 노력 : 잠들지 않는 방패 전담팀이 24시간, 고객의 개인 정보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요. 이 시리즈에서는 시그널플래너가 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앱인지, 객관적인 근거 3가지를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그리고 이 기술 뒤 숨겨진 전담팀은 사람은 어떤 마음으로,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지 전달드리려 합니다. 시그널플래너 정보 보호 여정의 첫걸음, ep.2에서 ‘마이데이터 사업자’라는 자격이 가진 공식적인 의미와 까다로운 자격 조건을 쉽지만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시그널플래너는 오늘도 당신의 금융생활 곁에서 잠들지 않는 방패로 굳건히 서 있겠습니다. 내 정보 보호받는 보험 점검하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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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금융위키 2025-10-15 돌발성 난청 진단 이력, 보험 가입에 문제없을까?

    ⏰ 3줄 요약 돌발성 난청 진단 이력이 있어도 보험 가입 가능합니다. 실손보험 + 암/뇌/심장 3대 진단비를 강화하고, 운전자보험까지 포함한 맞춤형 리모델링 완료! 부담보 조건을 협의해 기간 단축, 월 13만 원대 보험료로 핵심 보장을 안정적으로 확보했습니다. 1. 돌발성 난청 이력, 보험 가입에 영향이 있을까? 이번 고객님은 28세 여성으로, 과거 급성 기관지염, 위 및 십이지장 질환, 알레르기성 비염 등을 치료받은 이력이 있으셨어요.이러한 이력보다 더 큰 고민은 2022년에 진단받은 돌발성 난청이었습니다. 고객님께서는 상담 시작과 동시에 “혹시 2022년에 진단받은 돌발성 난청이 새로운 보험 가입에 제한 사항이 되지는 않을까요?”라고 물어보셨어요.시그널플래너의 상담사는 “고객님의 돌발성 난청 증상이 어느 정도 심각한지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최대한의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다”라고 설명드렸고, 이 답변을 듣고 난 뒤 고객님께서는 안도하시며 아래 보장 항목을 요청하셨습니다. 암/뇌혈관/심장 질환 진단비 및 치료비 보장 강화 실비보험 보장 강화 운전자보험 추가 월 13~14만 원 예산 내에서 가입 가능한 만기 보장형 상품 2. 돌발성 난청, 보험 가입에 영향을 줄까? 고객님이 고지해야 했던 이력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2년: 돌발성 난청 진단, 약 처방 2024년: 위/십이지장 질환 치료, 알레르기성 비염 및 기관지염, 치핵 치료 2025년: 위내시경 검사(무소견), 급성 기관지염 이러한 고지 내역으로 인해 N사의 보험 심사에서는 아래와 같은 부담보 조건이 붙었습니다. 위/십이지장 질환: 4년 부담보 기관/기관지/폐/흉막 및 흉곽: 2년 부담보 인두 및 후두: 2년 부담보 하지만, 고객님의 요청으로 N사의 보험 심사 담당자와의 협의를 통해 기관 및 후두 관련 부담보 기간을 9개월 단축하는 데 성공했습니다.즉, 부담보 조건이 있었지만 가입 자체는 가능했고, 협의를 통해 더 유리한 조건으로 조정된 사례입니다. 🔎 부담보란 뭘까? 보험 가입 시 특정 신체 부위나 질병에 대해 일정 기간 또는 보험 기간 전체 동안 보장을 제한하는 조건으로 보험을 가입하는 것을 말해요.즉, 해당 부위나 질병에 관련된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없고, 납입 면제 또한 될 수 없는 것을 말해요.출처. 기획재정부 시사경제용어사전 3. 맞춤형 리모델링은 이렇게 구성되었어요! 시그널플래너는 ‘가설계’ 서비스를 통해 국내 모든 보험사를 비교해 고객님의 요청 사항에 가장 부합하는 상품을 빠르게 분석해 추천드립니다. 고객님의 희망 예산은 월 13~14만 원대로 실비보험 및 운전자보험 추가 암/뇌/심장 진단비, 치료비 강화를 희망하셨기 때문에 시그널플래너의 상담사는 고객님의 요청 사항을 반영하여 최대한의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구성으로 가설계를 진행했습니다. 가설계를 통해 고객님에게 추천드린 보험 상품 리스트는 다음과 같아요. 고객님은 시그널플래너의 가설계를 바탕으로, N사의 보험에 최종 가입을 진행하셨습니다.구체적인 보장 항목은 아래와 같아요. 구분보장 항목리모델링 전리모델링 후수술비질병/상해 수술비0원/0원30만 원/50만 원질병/상해 종 수술비0원/0원500만 원/500만 원암일반 암/유사 암 진단비1,000만 원/ 300만 원5,000만 원/ 1,000만 원뇌뇌혈관 질환 진단비/수술비0원/0원2,000만 원/1,000만 원심장허혈성 심장 질환 진단비/수술비0원/0원2,000만 원/1,000만 원확대심장질환 진단비0원1,000만 원후유장해질병/상해후유장해0원/0원0원/200만 원 💡 “보험사마다 보장 금액과 보장 항목은 다를 수 있습니다.” 🔎 종수술비란 뭘까? 보험사 약관에 따라 수술 난이도별로 보장 금액이 다른 시스템이에요.1종 수술은 백내장, 제왕절개, 안검하수증 등이 포함되어요.2종 수술은 위/대장 용종 제거술, 맹장염 수술이 포함되며3종 수술은 뇌/심장 내시경 수술4종 수술은 심장막/폐/기관지 수술을5종 수술은 심장/간/폐 이식 수술, 대동맥 수술 등 고난이도 수술이 포함됩니다.수술 난이도가 높을수록 보장 금액도 올라갑니다. ⚠️단, 보험사/보험상품마다 분류 기준이 다를 수 있으니 약관 확인은 필수예요!출처. 시그널플래너 블로그. 수술비 보험 꼭 필요할까요? 4. 돌발성 난청 진단 받아도 보험 가입 가입합니다! 많은 분들이 “돌발성 난청 같은 질환이 있으면 보험 가입이 불가능하지 않을까?”라고 걱정하시지만, 실제로는 몇 가지 조건만 충족한다면 신규 보험 가입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보험 가입 체크포인트 청력 저하가 현재 진행 중인가? 최근 치료 후 안정적으로 회복되었는가? 반복적인 치료, 수술 이력이 없는가? 다른 신경학적 합병증은 없는가? 이번 고객님의 경우도 진단 이후 별다른 합병증 없이 회복하시며 위 조건을 충족하셨습니다. 보험 가입은 작은 병력에도 막히는 경우가 많아 혼자 망설이고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시그널플래너에서는 개인별 건강 상태와 조건을 바탕으로, 국내 주요 보험사의 상품을 꼼꼼히 비교해 가장 합리적인 보장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혼자 고민하지 말고, 시그널플래너와 함께라면 돌발성 난청 진단 이력이 있어도 신규 보험 가입과 보장 항목 보완을 충분히 할 수 있어요! 더 많은 시그널플래너 후기가 궁금하다면? 시그널플래너 공식 블로그에서 보험 점검 후기 확인하기!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의 개인 의견이며 이로 인한 이익 또는 손실은 보험계약자 등에게 귀속됩니다.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협회 등록번호 : 2020050020)본 광고는 광고심의기준을 준수하였으며, 유효기간은 심의일로부터 1년입니다.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25-627호(2025. 10. 15 ~ 2026. 10. 15) 유병자 맞춤형 보험 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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