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코드 H25 공식 질병 분류 명칭은 ‘노년의 백내장’이에요.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어 눈에 백내장이 발병했을 때 진단받는 경우가 많아요! 백내장에 대한 기본 내용 (정의, 증상, 치료법)과 가장 중요한 보험 청구 가능 여부를 쉽게 알려드릴게요.
질병코드 H25 알아보기
(1) ‘노년의 백내장’은 무엇일까요?
- 백내장이란 눈에 있는 수정체가 혼탁해져서 사물이 뿌옇게 보이는 안과 질환으로 특히 나이가 들어 발병하는 경우 질병코드 H25가 부여돼요.
(2) 왜 발병하고 어떤 증상이 있나요?
- 발병 원인 : 백내장 원인은 외상, 염증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노년의 백내장은 나이가 들어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를 말함.
- 증상 : 시야가 뿌옇게 되는 시력저하, 사물이 2~3개로 겹쳐 보이는 복시, 눈부심 등의 증상이 나타남.
(3) 어떤 치료를 받나요?
- 진단 : 현미경을 활용하여 수정체를 확인하여 진단,
- 치료 : 백내장이 발병해도 일상에 지장이 없다면 약물 치료만 진행하지만, 정도가 심할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함.
‘노년의 백내장’ 보험금 청구 가능 여부
[1] 질병코드 H25 진단, 치료 비용 모두 실비 청구 가능하나 꼼꼼한 확인이 필요.
다초점 VS 단초점
백내장 수술에 사용되는 인공 수정체를 크게 단초점과 다초점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단초점의 경우 수술 후에도 안경을 쓰는 등 후속조치가 필요하지만 수술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실비 적도 대부분 가능하지만, 다초점의 경우 수술 후 후속조치가 필요하지 않은 대신 수술비가 단초점에 비해 2~30배 정도 비싸고 시력교정술로 분리되어 실비 보장도 안되는 경우가 있어요!
입원이냐 VS 통원이냐
실비 보험은 입원 치료의 경우 보장한도가 최대 5,000만 원이지만 통원 치료의 경우 25만 원이에요! 백내장 수술의 경우 보험 청구 시 반드시 입원이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통원치료로 판단하고 그 경우 입원 치료로 인정이 안된다면 100만 원이 훌쩍 넘는 다초점 수술의 경우 실비 혜택을 제대로 받기가 어려울 수 있어요.
이외에도 백내장 검사 시 혼탁도가 일정 수준을 넘어가지 않는데 수술을 할 경우 과잉진료로 구별해 보험금 지급을 거절하는 경우도 있고, 특히 2016년 이전에 실비 보험에 가입했다면 상대적으로 실비 보장을 받기 수월하지만 2016년 이후 가입자라면 안과 검사 전 내 실비 보험 보장 내역을 제대로 확인하는 게 중요해요!
*실손 보험 보장의 경우 보험사, 보험상품, 개인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실비의 경우 가입 시기와 상품에 따라 보험금 보장 한도와 자기부담금이 다르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해요! 만약 가입 시기와 특약 여부를 모른다면 아래 ‘파란 버튼’을 눌러 지금 바로 알아보세요.
추가로 알아보면 좋은 보험
수술비 보험
백내장 증상이 심할 경우 수술 치료를 진행하게 되는데 수술비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실비 이외에 추가로 보험금을 받을 수 있어요! 단, 주의할 사항은 가입한 보험 약관에 따라 보험금 지급 거절한다는 조항 또는 백내장 수술 자체에 대해 보험금 지급을 거절한다는 조항이 있다면 보험금을 받을 수 없으니 보험 약관을 제대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요. 백내장은 보험금 지급 관련한 이슈가 많은 질병이라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걸 추천합니다.
✋🏻 잠깐만요!
👉 ‘노년의 백내장’ 보험금 청구 더 궁금하다면, ‘아래 파란 버튼’을 눌러 시그널플래너 카톡 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 이 글은 시그널플래너 → 메뉴 탭 ‘전체’ → 보험금 청구사전 에서도 다시 볼 수 있어요😊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의 개인 의견이며 이로 인한 이익 또는 손실은 보험계약자 등에게 귀속됩니다.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협회 등록번호 : 2020050020)
본 광고는 광고심의기준을 준수하였으며, 유효기간은 심의일로부터 1년입니다.
준법감시인필제2023-95호(2023. 11. 10 ~ 2024. 11.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