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코드 E11 공식 질병 분류 명칭은 ‘2형 당뇨’에요. 인슐린 분비 유무를 기준으로 1형 당뇨와 2형 당뇨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2형 당뇨에 대한 기본 내용 (정의, 증상, 치료법)과 가장 중요한 2형 당뇨 실비 보험 청구 가능 여부를 쉽게 알려드릴게요.
질병코드 E11(2형 당뇨) 알아보기
1형 당뇨 VS 2형 당뇨
1형 당뇨
1형 당뇨는 기본적으로 췌장에서 인슐린이 전혀 분비되지 않는 경우에요. 보통 ‘소아 당뇨’라고 불리기도 하죠. 하지만 성인이 되어서 1형 당뇨가 발병하는 경우도 있어 발병 시기로 1, 2형을 구분하긴 어렵습니다. 2형 당뇨와 비교했을 때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고 인슐린 분비가 전혀 되지 않기 때문에 인슐린 치료가 필수죠. 국내 당뇨 환자의 2%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형 당뇨
2형 당뇨는 인슐린이 분비되기는 하지만 유전, 비만, 노화 등으로 인해 인슐린 저항성이 커져서 발병하는 경우입니다. 보통 40세 이상에서 많이 발병하지만 최근 30세 이하 환자가 늘고 있고 생활습관 개선과 약물 치료가 병행되고 있죠. 국내 당뇨 환자의 98%를 차지할 만큼 대부분은 2형 당뇨로 구분되고 있어요.
2형 당뇨 실비 청구 가능 여부
질병코드 E11 진단, 치료 비용 모두 청구 가능 여부가 까다로워 꼼꼼한 확인이 필요.
1형 당뇨가 급여 처리가 되어 치료, 약제비 등이 실비 청구가 되는 반면 2형 당뇨는 인슐린 투여 여부, 의사 진단 등에 따라 실비 청구 가능 여부가 달라져요! 2형 당뇨 환자가 1형 당뇨 환자에 비해 훨씬 많은 만큼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치료 및 보험 청구 내역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해요.
특히 병력이 없을 때 가입한 일반 실비 보험의 경우 기본적으로 약제비 청구가 가능하여 리브레, 인슐린 비용을 받을 수도 있지만 병력이 있어 유병자 실비로 가입한 경우엔 기본적으로 약제비 청구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아 확인이 필요합니다.
*실손 보험 보장의 경우 보험사, 보험상품, 개인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실비의 경우 가입 시기와 상품에 따라 보험금 보장 한도와 자기부담금이 다르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해요! 만약 가입 시기와 특약 여부를 모른다면 아래 ‘파란 버튼’을 눌러 지금 바로 알아보세요.
추가로 알아보면 좋은 보험
유병자 실비 -> 일반 실비
당뇨 환자의 경우 전반적으로 보험 가입이 어려웠는데 최근 유병자 보험 가입 기준이 많이 완화되었어요. 특히 특정 보험사에서는 당뇨가 있어도 유병자 실비 보험을 일반 실비 보험으로 변경해 주기도 해서 알아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유병자 실비의 경우 기본적으로 약제비 청구가 불가능하여 긴 시간 동안 약물치료를 병행해야 하는 당뇨, 고혈압 환자에겐 아쉬움이 있었지만 일반 실비로 재가입할 경우 약제비 청구도 가능해지는 만큼 꼭 한 번 알아보세요!
✋🏻 잠깐만요!
👉 ‘2형 당뇨’ 보험금 청구 더 궁금하다면, ‘아래 파란 버튼’을 눌러 시그널플래너 카톡 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 이 글은 시그널플래너 → 메뉴 탭 ‘전체’ → 보험금 청구사전 에서도 다시 볼 수 있어요😊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의 개인 의견이며 이로 인한 이익 또는 손실은 보험계약자 등에게 귀속됩니다.
시그널파이낸셜랩 보험대리점(협회 등록번호 : 2020050020)
본 광고는 광고심의기준을 준수하였으며, 유효기간은 심의일로부터 1년입니다.
준법감시인필제2023-97호(2023. 11. 17 ~ 2024. 11. 16)